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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스타트업을 하는 깐깐한 방법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545
제작기관 책공방 초록비
도서URL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236693605&sc.saNo=003002001&bid1=search&bid2=product&bid3=title&bid4=001
저  자 민광동
제작년도 2015
키워드 프로젝트,스타트업,생존확률,사업계획,기술창업자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스타트업을 하는 깐깐한 방법 >은 생존 확률이 높은 사업계획을 세워 좀 더 '리얼'한 계획서를 작성한다. 이 책은 현실적으로 이러한 특성을 지닌 '기술창업자의 관점'에서 아이디어 검증, 비즈니스 모델링, 전략수립(기술개발/생산/판매/인력수급), 백데이터 확보 등 스타트업 과정에 따라 실제 워크시트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자신의 사업 아이템에 적용하고 플랜을 짤 수 있도록 기술창업 방법론을 조목조목 대입시켜 알려주고 있다.

책의 제목대로 조금 깐깐하긴 하지만, 이 책에 나온 순서대로 구성요소들의 개념을 파악하고 그대로 따라하면 생존 확률이 높은 사업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이를 근거로 좀 더 '리얼'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1.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이까이꺼 스타트업!" 깐깐하게 준비해서 생존확률을 높이는

기술창업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서술한 아주 쉽고 유익한 서적이다.

창업자는 대부분 하나의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창업을 고민한다. 특히 기술창업의 경우 기술로부터 아이템 도출작업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고객의 문제를 인식한 후 이에 대한 차별화 솔루션으로서 아이템을 도출할 수도 있지만 대개는 '좋은 기술을 활용한 높은 성능의 아이템이니 잘 팔릴 것'이라는 가정을 근거로 한, 다시 말해 기술 중심 혹은 제품 중심의 아이템 기획이 주를 이루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시장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다. 최근 창업교육에서 기술과 제품 중심이 아닌, '고객의 문제'를 중시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까닭이다. 그럼에도 기술창업자는 '고객의 문제' 역시 기술로부터 시작할 수밖에 없다. 내게 지금 차별화된 기술역량이 있는데, 굳이 이를 배제해놓고 아이템을 고민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내가 가진 기술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최대한 많이 브레인스토밍하되 이러한 솔루션이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사업화하는 데 장애물은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등을 '신속하게' 파악하는 것에 대한 지혜를 알려주는 유익한 서적이다.

 

 

(도서 목차)

시작하는 글

이런저런 내가 사는 이야기 - 내 라이프스타일을 결정짓다

고정관념과 상식에 대한 도전

어색하게 시작해도 하다 보면 익숙해진다

현장의 필터링을 거치지 않은 아이디어는 앙꼬 없는 찐빵

 

PART1 스타트업을 할 때 놓쳐서는 안 될 것들

스타트업 창업자가 반드시 해야 하는 3가지

사업계획은 어떤 과정으로 구체화되는가

 

PART2 아이디어 도출 및 검증 단계 -스타트업이 겪는 위험을 검토하라

시장, 제품, 경로 위험과 아이템 검증

실전 T-캔버스와 워크시트의 활용

산업구조 분석(Industry Knowledge Source)

여기서 잠깐! -비즈니스 모델링 본격 해부

 

PART3 비즈니스 모델링 1 -그곳에 기회와 위험이 존재하는가

비즈니스 모델링을 위한 T-캔버스의 이해

진입할 산업을 먼저 결정하라 : 탑다운 방식의 적용

산업 매력도 분석 사례 -전자책 저작기술

실전T-캔버스와 워크시트의 활용

 

PART4 비즈니스 모델링 2 -비용을 지불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사업화를 위한 4가지 질문과 사업개발 4요소

고객의 결정은 곧 시장을 결정하는 일 : 고객·접점

여기서 잠깐! -기술 아이템을 사업화할 때 탑다운 방식과 바텀업 방식을 함께 활용하는 이유

'문제를 가진' 고객의 총합이 시장이다 : 문제·속성

고객은 기술이 아닌 제품을 구매한다 : 해법·제품서비스

모든 걸 혼자서 만들기는 힘들다 : 제품개발 파트너

실전T-캔버스와 워크시트의 활용

 

PART5 비즈니스 모델링 3 -고객에게 어떻게 가치를 제안할 것인가

경로위험 극복 및 가치제안 영역에서는 무엇을 다루는가

어떻게 팔 것인가를 공략한다 : 접점공략/파트너

내 아이템과 경쟁관계에 있는 대상은? : 경쟁재/대체재

내 제품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 비교우위/비교지표

보이지 않는 고객군까지 보인다 : 유통채널

실전 T-캔버스와 워크시트의 활용

 

PART6 비즈니스 모델링 4 -지금까지의 사업계획을 현장에서 점검하라

시장에서 업그레이드하고 검증하는 과정은 필요하다

실전 T-캔버스와 워크시트의 활용

여기서 잠깐! - 비즈니스 모델링 스토리 과정

 

PART7 비즈니스 전략 및 추정재무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전략은 왜 구분하는가

기술개발전략과 추정재무

생산전략과 추정재무

판매전략과 추정재무

인력수급전략과 추정재무

실전 T-캔버스와 워크시트의 활용

 

맺는 글

부록 : 기술창업 방법론을 활용한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작성사례

참고문헌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코스닥에 상장이 되려면 자기자본이 15억 이상이 되거나 기준시가 총액이 90억 이상이 되어야 하고, 벤처기업 이익규모 매출액 시가총액이 'ROE 5%, 당기순이익 10억, 매출액 50억, 시가총액 300억, 매출액 증가율 20%' 중 하나에 해당되어야 한다.

하지만 모든 창업자가 위와 같이 수십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상장할 필요가 있을까? 이것이 내가 기술창업을 공부하며 늘 품었던 고민이다. 사실 난 그만큼의 돈이 필요하지 않은데 말이다. 게다가 100억 원을 벌고 싶으면 그만큼의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는 그릇이 되어야 한다. 그릇이 안 되면 꼭 탈이 난다. 세상에 공짜는 없고 선택에는 반드시 포기가 따르는 법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한 달에 100만 원만 벌면 된다'고 생각한다면, 그에 적당한 창업을 하면 된다. 굳이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창업을 할 필요는 없다. 취업을 해서 창업자와 같은 주인의식으로 일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는 말이다. 여하튼 내가 하고픈 말의 요지는, 창업자라면 모름지기 '창업을 해서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가져갈 것인지'를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한다는 말씀! (/ '내가 사는 이런 저런 이야기 중에서

 

창업의 유형을 단순하게 나누자면, 내 돈으로 창업하는 유형과 투자자의 돈으로 창업하는 유형이 있다. 사업계획은 모두에게 중요하지만 전자는 굳이 내 사업계획을 누군가에게 알려주기 위해 애를 쓸 필요는 없다. 하지만 후자는 다르다. 투자유치를 위해 내 사업계획을 누군가에게 제대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가 꼭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어떤 창업특강에서든 "창업 아이디어가 있나요? 그렇다면 사업계획서를 꼭 써보세요."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때의 사업계획서라 함은 사업계획'서'가 아닌 사업계획의 중요성을 언급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아이디어가 생길 때마다 사업계획서를 쓸 수는 없다. 이를 쓰자면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소요되는데, 한정된 자원을 가진 스타트업 창업자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이런 에너지를 쏟을 여유란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이디어가 생기면 빠르고 가볍게 사업성을 검토할 수 있어야 한다.

(/ 'Part2. 스타트업이 겪는 위험을 검토하라' 중에서 )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엔지니어가 창업을 결심하게 되면, 나름대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게 된다. 하지만 비즈니스를 진행하다 보면 아이템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고, 여러 가지 이유로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해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리게 된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을 신줏단지 모시듯 할 필요도 없고, 한 번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절대적인 것 마냥 아낄 필요도 없다.

스타트업에 있어 중요한 것은 비즈니스 모델도 사업계획서도 아닌, 백데이터 작업과 비즈니스 모델, 사업계획 구성요소들 간의 경계를 유기적으로 넘나들며 빠르고 직관적으로 목적에 맞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이나 사업계획서 작성법으로는 이에 한계가 있었던 것 또한 사실이다.

 

저자는 창업대학원에서 창업학, 그 중에서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의 '기술창업 방법론'을 10회 이상 반복하며 이론을 익히고 대학교에서 그 이론을 맡아 가르치며 몸으로 체화한 사람이다. 이후 대덕특구의 한 스타트업 기업에서 초기 투자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부터 각종 사업전략까지 실무를 혹독하게 트레이닝하였으니 기술창업에 관한 한 전문가로 거듭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까닭에 이 책은 유수 대학에서 이론으로 접하게 되는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론이나 창업전략론과는 달리, 스타트업 현장에서 정말로 목말라하는 정부자원자금을 포함한 자금조달 방법과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더해 비즈니스 모델링, 비즈니스 전략, 추정재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기술창업 프로그램'으로 제시할 수 있었다.

비록 깐깐하게 준비과정을 거치고 치열하게 고민을 해야 할 테지만, 이 책에서 제시한 기술창업 프로그램을 로드맵 삼아 사업계획을 세워가다 보면, 정부지원자금이든 엔젤자금이든 투자자금을 유치할 수 있는 수준의 사업계획서 쯤은 '이까이꺼!'할 정도로 거뜬하게 작성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

https://www.youtube.com/watch?v=Ihdq7bAltKk 비즈니스모델: 사업계획서(1/3)

https://www.youtube.com/watch?v=kcldA6PuSoM 비즈니스모델: 사업계획서(2/3)

https://www.youtube.com/watch?v=k1XQr_qk7xU 비즈니스모델: 사업계획서(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