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디자인싱킹_2부 진정한 문제 해결하기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628
제작기관 KBS 명견만리 플러스
강  사 크리스토퍼한 SAP 센터장
제작년도 2016
상영시간 8분
키워드 아이디어 혁신, 실리콘벨리, 스텐포드 대학교, 디자인씽킹, 디스쿨

(동영상 소개)
KBS 1TV로 방송되었던 명견만리는 한국방송공사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다. 특히, 통찰력으로 무장한 지성교양인이 매주 출연해 우리 사회가 당면한 미래 이슈를 직접 취재하고, 강연을 통해 청중과 직접 소통하고 공감을 이루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본 동영상은 명견만리 플러스의 특별 시리즈 디자인싱킹 4부작으로 세계는 ‘왜 디자인싱킹에 주목하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찾는 방송 콘텐츠이다.
디자인싱킹 1부는 "진정한 문제 찾기"와 2부 "진정한 문제 해결하기"로 SAP 센터장으로 크리스토퍼한이 강연하며 3부 "작은 상상이 큰 혁신으로"는 서응교 교수와 4부 "마음을 디자인하다"는 신동일 학생이 강연한다. 전 세계의 화두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과 디자인 싱킹 전문가들이 펼치는 릴레이 스피치! 그리고 세상을 향한 뜨거운 통찰 그리고 필살의 질문이 본 동영상 콘텐츠에 존재한다.
후한성(漢書)와 두융전(竇融傳)에서 언급된 명견만리(明見萬里)의 의미처럼만 리 밖의 일을 훤하게 알고 있으며 관찰력이나 판단력 따위가 날카롭고 정확함을 이르는 명견만리의 의미처럼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과 사물인터넷(IOT)의 세상 속에서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목차 구성)
1.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의 도입과 사례
1.1. 사무관들의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교육
1.2. 아이디어 찾기(Ideate)와 시제품 만들기(Prototype)
1.3. 아이디어 찾기(Ideate)의 효과
2. 아이디어 찾기(Ideate)
3. 시제품 만들기(Prototype)
4. 평가하기(Test)
5. 혁신의 완성도를 위한 피드백과 반복

 

 


(동영상 속으로)
1.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의 도입과 사례
지금 정부기관, 기업, 학교에서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을 도입하고 있다. 그 사례로 디자인싱킹 전문기관인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스타트업 캠퍼스의 디자인 & 코이노베이션센터(Design & Co-Innovaton Center: DCC)을 소개한다. 국내에서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에 대한 인식 및 참여확산을 목표로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 교육과 각종 사업을 담당할 예정이다. 여기서 사무관들과 함께 업무공간 효율화는 어떻게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서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 교육이 진행되었다. - 1분 25초(디자인 & 코이노베이션센터 센터장 크리스토퍼 한(SAP 전무)

사무관들의 교육을 통해서 아이디어 찾기(Ideate)의 과정을 경험하면 팀원 간의 소통과 협업이 훨씬 더 좋아지고 일하는 것이 더 재미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사실, 혁신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혁신하는 일은 즐거운 것이다.’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3분 12초(디자인 & 코이노베이션센터 센터장 크리스토퍼 한(SAP 전무)

2. 아이디어 찾기(Ideate)
아이디어 찾기(Ideate): 거침없이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과정으로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제품 만들기(Prototype): 가능한 빨리 추상적인 생각을 구체적인 시제품으로 만들어 보고 이를 토대로 수정을 반복하는 것이 성공의 밑거름이다. ‘성공을 실패를 딛고 온다! 가능한 빨리 시제품을 만들고, 수정하라!’

아이디어 찾기(Ideate)는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다. 다양한 많은 방법을 가지고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디자인 컨설팅 회사 아이디어(IDEO) 설립자 데이비드 켈리(David Kelly)는 “위대한 생각을 하고 싶으면 먼저 많은 아이디어를 내세요.”주장하고 있는 것처럼 혼자가 아닌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아이디어 선택에서 괜찮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직관적으로 생각해도 되며 특히, 경험이 많은 사람들에게 의미가 있다. 또한, 더 중요한 것은 직관적이지만 좋은 아이디어는 고민하지 않고 시각화와 구체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 3분 38초(디자인 & 코이노베이션센터 센터장 크리스토퍼 한(SAP 전무)

3. 시제품 만들기(Prototype)
시제품 만들기(Prototype)의 핵심은 빠르고(Fast) 저렴하게(Cheap)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혁신을 처음 시작할 때는 낮은 완성도를 가지지만 지속적으로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림을 그려도 되고, 저렴한 재료를 이용해서 빨리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이러한 모든 것이 시제품 만들기(Prototype)이다. 왜? 시제품 만들기(Prototype)가 중요한 이유는 많은 의견들을 모두 기억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즉,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의 한계와 모두 기억을 할 수 없는 대화의 한계 때문에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방법은 한계가 있다. 때로는 좋은 아이디어를 기억하지 못해서 고민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아이디어는 휘발성 아이디어라고도 한다. 그래서 많은 디자이너들은 순간 순간 아이디어를 작은 노트에 그리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아이디어를 시각화해서 그림을 그렸을 경우 타인인 그 아이디어의 스케치를 보고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를 통해서 소통(Communication)과 협업(Collaboration)이 가능하다. - 5분 04초(디자인 & 코이노베이션센터 센터장 크리스토퍼 한(SAP 전무)

4. 평가하기(Test)
평가하기(Test)는 고객, 사용자 그리고 수용자에게 직접 테스트를 수행한다. 이러한 평가하기(Test)를 통해서 새롭게 문제정의(Define)의 할 수 있으며 부족한 아이디어 찾기(Ideate)도 다시 할 수 있다. 즉, 지속적으로 피드백과 반복이 가능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완성도를 높여나간다. - 6분 26초(디자인 & 코이노베이션센터 센터장 크리스토퍼 한(SAP 전무)

5. 혁신의 완성도를 위한 피드백과 반복
문제찾기에서 중요한 것은 과학자와 같은 명확성(Clarity)와 예술가와 같은 창조성(Creativity)이다. 이 두 가지 마인드와 사고방법은 혁신을 위해서 모두 필요하며 연습을 하고 최적화가 중요하다. 큰 변화는 작은 변화에서 부터 시작되며 각각 개인이 사람중심으로 디자인 싱킹 방식으로 일한다면 정부기관, 기업, 학교 등 사회의 많은 영역에서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변하면 문화를 바꿀 수 있습니다.”7분 24초(디자인 & 코이노베이션센터 센터장 크리스토퍼 한(SAP 전무)

 

(추천의 글)
본 동영상에서 제시한 내용은 혁신을 위해서 어떻게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구체화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개인이나 혼자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협업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집단적인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체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즉, 어떻게 과학자와 같은 명확성(Clarity)와 예술가와 같은 창조성(Creativity)의 융합과정을 통해서 혁신이 달성될 것인지를 본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지식)
https://www.youtube.com/watch?v=kTuQKoL22V8&list=PLBMSNcRYVItk4uULJfb1KG5YWcLePitz4&index=1
[디자인싱킹] 1부 "진정한 문제 찾기" 크리스토퍼한 SAP 센터장
https://www.youtube.com/watch?v=xURtUrA6LeI&list=PLBMSNcRYVItk4uULJfb1KG5YWcLePitz4&index=3
[디자인싱킹] 3부 "작은 상상이 큰 혁신으로" 서응교 교수
https://www.youtube.com/watch?v=ioIdDM_rEAw&index=4&list=PLBMSNcRYVItk4uULJfb1KG5YWcLePitz4
[디자인싱킹] 4부 "마음을 디자인하다" 신동일 학생

(관련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0J3476ZXmTM
(지식e 채널) 디자인씽킹
https://www.youtube.com/watch?v=W_jBgTyLtLk
디자인 씽킹이 필요한이유[Design Thinking examples,design thinking for kids]
https://www.youtube.com/watch?v=EkMZXTUq1jk
인재의숲,디자인씽킹,ideo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