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테 제작 시 사용되는 재질
작성자 : pdcman 분류 : 시제품 | 재질 작성일 : 2018.03.13 16:50:49 조회 : 4824 키워드 : 스틸재질,플라스틱재질,안경테,재질,시제품
(질문의배경)
안경테의 경우 가볍고 견고해야 한다. 플라스틱 재질의 경우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제작 방법은 어떻게 되는가? 스틸재질은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며, 어떤 재질을 적용해야 하는가?
(요약)
안경테는 재질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컨셉으로 진화되고 있다. 재질적으로 보면 금속테와 비금속테, 혼합테로 구분이 되며 금속테의 경우 금, 백금, 티타늄, 동합금, 스테인레스, 니켈크롬합금, 형상기억합금 등으로 분류되고, 플라스틱의 경우 셀룰로이드, 아세테티ㅇ트, 프로피오네이트, 나일론, 탄성플라스틱 등으로 나뉘어진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플라스틱계열은 울템 재질이 편안하고, 메탈계열은 두랄미늄 안구와 티탄다리의 조합이 좋다.
(금속재질 안경테의 특징)
동합금의 재질은 절삭성과 가공성이 좋아서 안경테 가공에 특화된 소재라고 할 수 있으며, 문양을 새기기에도 가장 적합한 소재이다. 단점으로는 오래 쓰다보면 테 부분에 녹색 녹이 나타나게 되며, 니켈함유량 많아 피부가 예민한 타입은 자제해야 한다. 모넬합금은 양백을 개량한 소재로 양백에 비해 내부식성이 좋고 절삭성이 좋다. 하이니켈은 니켈계 합금으로 납땜성과 내식성이 우수하다. 티타늄은 각광받는 소재로 매우 가볍고 내식성이 강하다.
(플라스틱 안경테의 특징)
셀룰로이드는 안경테 소재로서의 좋은 점인 피부와의 적응성, 탄력성, 색깔의 다양성, 가공의 용이성 등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유럽 등지에서는 이 소재의 최대 결점의 하나인 불에 타기 쉬운점 때문에 근래에는 사용되어지지 않고 있다. 아세테이트는 셀룰로이드의 타기 쉬운 결점을 보완할 수 있는 난연성 수지로 셀룰로이드에 비해서 인장강도, 충격강도 등 기계적 성질에서는 열등하지만, 내광성 자외선에 의해 노랗게 변하지 않는 성질이 좋고 무엇보다도 불에 쉽게 타지 않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옵틸은 이 칸막이가 코일스프링으로 결합을 이루 고 있어 탄력성을 가지고 있으며, 기계적 성질이 강한 것과 금속과의 밀착성이 좋은 것 그리고 쉽게 타지 않는 점 등 안경테 소재로서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안경테의 구조와 제작 단계)
안경테는 크게 프레임(전면부)와 템플(다리)로 나눌 수 있으며, 프레임에는 림(Rim)과 브릿지(Bridge), 노즈패드(Nose Pad)등이 있고, 템플에는 끝부분에 팁(Tip)이 있습니다.
귓바퀴 뒷쪽으로 들어가는 곳이라 팁부분 핏팅을 안쪽으로 해주면 좀더 편안한 착용감을 얻을 수 있으며, 팁 바깥쪽으로 브랜드, 로고 등이 들어가며 상싱적 요소로도 디자인 되기도 한다.
<그림1> 안경테 제작 과정 / 출처: 신한옵티칼
Tip
플라스틱 계열의 고가 제품에 사용되는 아세테이트의 제품은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되며, 같은 형태, 소재를 적용해도 1~20배 가량의 생산원가 차이가 난다. 니켈도금이나 니켈 도금한 위에 백색크롬이나 로듐 도금을 얇게 할 경우 광택성, 내식성, 내마모성, 경도가 크게 우수해지며, 컬러의 조화가 우수하다.
<참고자료·문헌>
- https://www.youtube.com/watch?v=-1nUOTYhw90 한국직업방송 / 명장을 찾아서(안경테 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prix8aAvWc8 해시태그안경테생산자동화설비
5축 MCT장비를 활용하여 정교하게 작업하는 동영상
<전문용어> 림(Rim), 아세테이트, 셀룰로이드, 울템, TR90, 티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