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4차산업혁명 관련 도서를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도서 상세보기
제  목 2018 20대 트렌드 리포트 (2018년을 주도할 20대의 다섯 가지 마이크로트렌드)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1272
제작기관 대학내일
도서URL http://www.yes24.com/24/goods/55972850?scode=029
저  자 대학내일 20대연구소 
제작년도 2017
키워드 20대 트렌드,소비트렌트,리포트,개인화 사회성,트렌드코리아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20대 요즘 애들이 궁금했다. 다양한 분야에 대해 알고 조금씩 알아가는 트렌드, 덕후가 되어가는 젊은이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존중을 받고자 하는 20대, 싫어하는 것도 존중해 주라는 것에 대해 공감을 하고 이해를 해야 한다. 그들의 취향과 가치를 이해하고 소비, 관계, 소셜 등 다양한 분야를 다각적인 관점으로 이해하길 바란다. 요즘 젊은이들의 삶을 이야기하고 통계와 사례를 알아볼 수 있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매년 20대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그들의 취향과 가치관을 예리한 시선으로 포착해 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어느덧 9번째 20대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2018 20대 트렌드 리포트』는 더욱 깊이 있는 내용을 자랑한다. 20대의 생생한 언어를 활용한 5개의 트렌드 키워드는 올해도 이 책의 중심이다. 다만 기존의 책들과 같이 소비, 관계, 소셜 등 분야를 제한하지 않고 20대의 일상 전반에 걸쳐 다각도의 관점으로 20대의 반응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는 점이 새롭다. 올해 제안하는 다섯 가지 키워드는 복잡해진 사회 환경 속에서 20대의 생각과 행동을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이다. 

특히 소비자로써 20대가 궁금한 독자라면 올해의 내용이 더욱 반가울 것이다. 20대가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 케이스 스터디부터 실제 20대 36명의 영수증을 분석해서 찾아낸 20대의 소비패턴, 대학내일의 베테랑 마케터가 공개한 20대 타깃 마케팅 기획을 위한 실전 비법까지 20대 소비자가 궁금한 이라면 솔깃할 내용들을 가득 눌러 담았다. 이 외에 취업시장과 오피스의 새로운 동향을 보여주는 잡 트렌드 키워드, 20대가 사용하는 신조어를 정리한 용어 사전과 20대의 생각을 한 눈에 보여주는 인포그래픽까지 2018년 20대의 면면을 다채롭게 보여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럼 지금부터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성실하게 쌓아온 20대 연구결과와 트렌드 분석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안하는 2018년 트렌드 키워드 5가지를 만나보자.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이 책은 6장으로 이루어 졌다. 제 1장은 2017 20대를 점검한다. 겟꿀러, 노멀크러시, 팩트광 나로서기, 팬텀세대등 20대의 키워드를 리뷰하였다. 제 2장은 2018년 20대가 반흥하는 것으로 무민세대, 잡학피디아, 싫존주의 화이트불편러, 팬텀세대 등 2018년 트렌드 키워드를 알 수 있다. 제 3장은 20대를 공략하는 마케팅의 결정적 한수로 20대의 일상에 결정적 순간을 만드는 5가지 전략을 볼 수 있으며 소셜마케터야 ‘울어도 되 정답은 없거든’처럼 20대 마케팅 인사이들르 볼 수 있다. 제 4장은 소비자의 스마트한 소비습관을 분석하는 것으로 20대 컨슈머 리포트 볼 수 있다. 2017년 20대 탑브런드 케이스 스터티와 20대가 지갑을 여는 순간의 비밀이 들어있다. 제 5장은 20대 언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20대 용어 사전으로 20대 신조어 위키백과를 설명하였다. 마지막 제 6장은 채용사장의 오피스에 부는 새로운 바람으로 2018년 20대 잡 트렌드로 2017년 취준백서, 2017년 취업 트렌드 3으로 저스티스리그, 자충수펜, 쇼윈도취준생, 2018 워킹트렌드 2, 팔레트컴퍼니, 콘희콘비등을 잘 설명하여 두었다.

 

3.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 활용 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20대의 트렌드를 알고자 하는 사람은 반드시 읽어 봐야 하는 책이다. 20대의 트렌드를 알고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를 하기를 권한다. 20대는 명품에 대한 욕구보다는 자신만의 소비습관이 형성되었다. 20대 타켓 마케팅의 노하우를 집약해온 대학내일 20대 마케팅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20대 마케팅을 잡고자 하는 제품설계를 하고자 하는 경우 20대의 지갑을 열기위해 반드시 읽어야 되는 책이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지난 해 20대연구소의 트렌드 예측이 얼마나 정확했는지 점검하는  ‘2017 20대 트렌드 키워드 리뷰’에 이은 다가오는 2018년, 20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압축한 5가지 새로운 메인 키워드: #무민세대#잡학피디아#싫존주의#화이트불편러#휘소가치

지난 『2017 20대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서 20대연구소는 ‘겟꿀러’, ‘노멀크러시’, ‘팩트광’, ‘나로서기’, ‘팬텀세대’ 라는 5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세상에 제시했다. 이는 곧 20대를 설명하는 새로운 현상과 신조어로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으며 퍼져나갔다. 따라서 점차 커져가는 20대 트렌드의 영향력을 측정하는 한편 ‘정말 20대가 이런가요?’라는 일부 여전한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2017 20대 트렌드 키워드 리뷰’ 챕터를 마련했다. 이 장에서는 지난 해 선보인 5개의 메인 키워드를 바탕으로 실시한 각각의 조사와 연구리포트를 담당한 20대연구소의 4명의 연구원들이 지난 키워드의 영향력을 돌아보는 자리를 가졌다. 

올해 역시 20대연구소는 세상에 없던 놀라운 트렌드 키워드 다섯 가지를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20대의 감성을 오롯이 담기 위해 그들의 언어를 사용해 만들었고, 소비/라이프, 관계, 소셜 이용 등 분야를 구분했던 기존 키워드와 달리 일상의 면면에 반응하는 20대의 성향과 특징 등에 더 주목해서 20대를 보다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따라서 한 키워드가 다른 키워드가 등장한 배경이 되기도 하고 결과가 되기도 하는 등 다섯 개의 키워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즉, 새로운 5가지 키워드는 2018년 20대를 설명하는 다섯 가지 시선이라고 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통해 확인해 보자. 

  1. 무민세대: 무의미에서 꾸밈 없는 의미를 찾다
  2. 잡학피디아: 넓고 얕게 지식을 탐하다
  3. 싫존주의: 불호까지 취향으로 존중하다
  4. 화이트불편러: 정의로운 예민함으로 세상을 바꾸다
  5. 휘소가치: 흩어지는 가치에 지갑을 열다

 

20대 타깃 마케팅의 노하우를 집약해온

대학내일 20대 마케팅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20대 마케팅 인사이트’,

한 해 동안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와 그 이유를 분석하고,

20대 36명의 실제 영수증을 바탕으로 소비 패턴을 찾아낸 ‘20대 컨슈머 리포트’ 까지

어디서도 본 적 없는 20대 소비자의 리얼 취향을 낱낱이 공개한다.

『2018 20대 트렌드 리포트』의 또 다른 특징은 어느 때보다 소비자로써 20대의 취향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학내일의 마케팅 실무자들이 집필한 ‘20대 마케팅 인사이트’ 챕터는 온/오프라인 20대 타깃 마케팅 기획을 위한 ‘진짜 실행에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20대 컨슈머 리포트’ 챕터는 20대연구소의 깊이 있는 20대 소비자 연구 결과를 담고 있다. ‘2017 20대 탑브랜드 케이스 스터디’는 쇼핑, 미용/패션, 음식/음료, 생활, 콘텐츠, 티켓팅 등 분야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20대 소비자의 지지를 받는 브랜드의 조건을 알려준다. 또한 실제 20대 36명의 한 달간 영수증을 밀착 분석한 ‘20대의 영수증: 20대가 지갑을 여는 순간의 비밀’은 20대의 결정적 소비패턴을 5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취업 시장과 오피스 동향을 정리한 ‘2018 20대 잡 트렌드’, 

20대의 언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20대 용어 사전’, 

20대연구소의 기발한 연구 결과를 그림으로 담은 ‘인포그래픽으로 본 20대’를 통해

20대 소비자의 언어와 문화를 완벽히 이해하다. 

‘2018 20대 잡 트렌드’ 챕터에서는 20대 취준생의 고민에서 한 발 나아가 취업 이후 오피스 라이프까지 다루고 있다. 취업 시장의 최신 경향을 ‘저스티스 리그’, ‘자충수펙’, ‘쇼윈도취준생’ 3가지 키워드로, 오피스에 부는 새로운 바람을 ‘팔레트컴퍼니’, ‘콘희콘비’ 라는 2가지 키워드로 깔끔하게 정리해냈다. 더불어 갈수록 해석이 어려워지는 20대 신조어를 알기 쉽게 소개하는 ‘20대 용어 사전’도 있다. 이 외에도 여자 대학생의 달라진 가치관부터 온라인 영상콘텐츠 소비실태, 취업준비의 모든 것 등 20대 연구소의 다양한 조사 결과를 그림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는 ‘인포그래픽으로 본 20대’ 등 20대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있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20대의 트렌드를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꼭 읽어 봐야 한다. 이 책은 쉽게 사례 중심으로 짧게 짤게 설명이 되어서 읽기 좋게 되었다. 아이디어 사업화를 위한 개발자들도 20대를 타깃으로 하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 보고 제품을 개발하기 바란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

-동영상 : 랜선책방#12. 「2018, 20대 트렌드 리포트」

https://www.youtube.com/watch?v=0dTBU1gpeX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