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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기술사업화시 시장지위를 파악하는 방법은?

작성자 : smjhoon1 분류 : 기술거래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19 16:14:28 조회 : 1796 키워드 : 기술사업화,시장지위,시장경쟁력,평가지표,제품경쟁력

(요약/배경) 기술사업화를 준비 중인 중소기업 운영자 이다. 자사의 제품이 가진 시장지위를 파악하고 싶다. 또한 기술사업화시에 시장의 성장성과 시장 경쟁력이 중요한 요소이다. 이중 시장 경쟁력이란 무엇이며 이에 대한 배경 및 시장 지위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설명

(기술사업화와 시장 경쟁력) 기술사업화와 시장경쟁력은 자사의 기술이 시장에서 선호하는지 시장 지배력이 있는지 또한 가격을 결정할 수 있는 위치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장 경쟁력을 판단하면 시장지위를 파악 할 수 있다. 현재 사업을 하고 있거나 사업할 예정의 서비스나 제품의 경쟁력 요소를 알아보도록 하자.

 

 

위의 표처럼 시장 경쟁력을 파악하면 시장의 지위를 알 수 있다. 시장경쟁력 평가요소중 수익성, 상품성, 시장성, 운영성의 각 항목 중 해당되는 것을 체크리스트화 하여 몇가지가 해당하는지를 파악하면 그래프로 도출할 수 있다. 경쟁사와 서비스에 대한 비교가 가능 할 것이다.

 

(기술금융과 시장경쟁력 사례) 기술사업화를 추진하는 중소기업이다. 태양광 발전에 들어가는 모듈 중에 태양광의 에너지 수율을 더 높일 수 있는 부품을 만드는 중소기업이다. 경쟁력이 얼마나 있는지 위의 표 대로 작성하여 보니 상품성과 시장성에서는 우수하나 운영성과 수익성 측면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자.

경쟁업체 대비 기술개발로 인하여 에너비 효율이 높은 모듈을 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상품성인 모듈 품질과 해당산업내의 적합성이 매우 우수하다. 또한 태양광 시장이 커지는 상황에서 시장의 규모 내에서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예정이다. 그러나 중소 브랜드 이다 보니 가격 인하 요구가 많아 가격을 디스카운트 된 상태로 납품 중이다. 또한 중소기업이다 보니 전 후방 관리가 약한 편이다.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다.

 

Tip

기술사업화와 시장경쟁력은 기술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과 연계된다. 시장경쟁력을 높이는 수익성, 상품성, 시장성, 운영성을 잘 고려하여 자사에 맞는 정책을 시행하자.

 

<참고자료·문헌>

☞(http://www.kmcdi.com/root/program/01_06/board_read.asp?id=773&GotoPage=1&block) 시장경쟁력을 평가하는 방법 및 평가 체크리스트 제공

 

<전문용어>

시장경쟁력, 제품경쟁력, 평가지표, 시장 경쟁력 높이는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