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기술사업화를 위한 경영진 역량이란?

작성자 : smjhoon1 분류 : 기술거래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19 16:24:21 조회 : 1350 키워드 : 경영진역량,기술사업화,전문지식수준,자본참여도

(요약/배경) 회사 동료간에 회사를 떠나 IT벤처기업을 차리려고 한다. 이중 지분 투자를 가장 많이 한 사람이 대표를 맡을 예정이며, 다른 몇 명은 경영진을 맡을 예정이다. 기술사업화를 위한 정성적 요소 중 경영진의 전문성에 대해 판단하기 위한 방법이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위한 경영진 역량은 어떻게 판단 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설명

(기술사업화를 위한 경영진) 위의 사례처럼 회사에서 같이 일하는 사람 간에 의기투합하여 회사를 창업하는 경우가 있다. 기술창업이기 때문에 대표자와 경영진의 기존 경험과 역량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초창기 투자나 매출의 기여도는 대표이사나 경영진의 기존 고객관의 관계 기존에 하였던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만큼 경영진의 중요성은 대단히 크기 때문에 기술사업화를 위해서는 경영진에 필요한 평가 항목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기술사업화를 위한 경영진 역량) 위의 사례처럼 벤처기업을 창업하여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적 구성원이며 핵심 구성원인 경영진의 역량은 초창기 기업의 존망을 책임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경영진 역량은 경영진의 전문지식 수준과 자본을 얼마나 참였는지 경영주와의 관계성 등을 복합적으로 판단한다.

 

(기술사업화를 위한 경영진 역량 사례) 기존에 일하던 직장 동료간에 자본을 투입하여 벤처기업을 창업하였다. 초기 경영진의 기존 클라이언트들에게는 새로 창업한 경영진들이 IT개발의 핵심 인력이었다. 따라서 기존 클라이언트는 새로 창업한 회사에 기존에 운영하여 IT 서비스를 운영을 맡기어서 새로 창업한 경영진들의 운영비, 시설비 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이처럼 창업 초기기업의 경영진은 회사를 영위할 수 있는 가장 중용한 요소이다. 기본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비용을 조달하여 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 또한 경영진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Tip

기술개발을 통한 회사의 역량을 키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때 경영진의 역량은 회사가 유지 될수 있는 큰 자금 흐름을 연결해 주는 중요한 factor이다.

 

<참고자료·문헌>

☞ (www.kibo.or.kr/src/tech/kbb620.asp) 기술보증기금 기술평가시스템의 경영진 역량 평가 사항 참조

 

<전문용어>

경영진 역량, 전문지식수준, 자본참여도, 경영주와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