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개발 절차
작성자 : ikjaeclab 분류 : 마케팅 | 절차 및 방법 작성일 : 2018.02.09 10:09:10 조회 : 1046 키워드 : 모바일,앱개발,APP,개발절차
(요약/배경)
앱 개발은 어떻게 하는가?
(앱 개요)
앱(app)은 원래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의 줄인 말이다. 모바일 앱은 네이티브 앱(Native App), 웹 앱(Web App),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으로 나뉜다.
네이티브 앱(Native App)은 모바일 기기에 직접 설치되어 구동하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이다. 웹 앱(Web App)은 웹(web)과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합성어로 웹 기술만 사용하여 풀 스크린 모드, 애니메이션 효과, 터치 인터페이스, 비동기 통신, 로컬 저장소, 오프라인 지원, 향상된 스타일 등을 구현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네이티브 앱과 유사한 실행 환경,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은 네이티브 앱과 웹 앱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이다. 하이브리드 앱은 웹 기술을 이용해 손쉽게 앱을 개발하고 유지 보수할 수 있고, 네이티브 앱처럼 모바일 기기의 고유 정보를 이용하고 앱스토어에 등록/판매도 할 수 있는 앱이다.
애플리케이션은 우리가 컴퓨터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오피스, 동영상/오디오 플레이어, 압축 프로그램, 웹 브라우저 등과 같은 프로그램에 대한 통칭이다. 모바일 장비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일컬어서 모바일 앱이라 한다.
(앱 개발절차)
앱 개발 계획은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 근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란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나가는 단계나 과정으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계획에서부터 소멸 즉, 사용 종료되는 시기까지의 소프트웨어가 거쳐야하는 단계들을 말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는 개략적으로 계획, 요구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 보수로 나눌 수 있다. 이 단계들을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가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완성되기 전까지는 개발 진도를 확인할 방법이 없는데, 단계적 개발을 하면 중간에 산출물로 진도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며 일정 조절도 가능하다.
요구 분석 단계는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요구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작업이다. 찾아진 요구는 문서로 정리된다.
설계 단계는 문서화된 요구를 구현하기 위한 계획을 만드는 단계이다. 시스템 설계는 코딩, 테스팅, 유지 보수 단계에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의 품질에 영향을 주는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구현 단계는 설계 단계의 결과물로 실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개발 언어와 사용 도구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그리고 개발된 결과물, 즉 프로그램의 품질에 따라 후속 단계인 테스팅과 유지 보수 단계의 작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단계이다.
테스트는 생산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관리하는 중요 수단이다. 테스트는 적용 단위에 따라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가 있으며, 개발자들이 직접 테스트하는 내부 테스트와 개발팀 외부 인력이 테스트하는 외부 테스트와 최종 인수 테스트 등 다양하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모형의 가장 기본이 되는 모형은 폭포수 모형(waterfall) 이다. 폭포수 모형은 전체 절차가 단순하기에 초보자도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개발 대상에 대한 분석과 문서화가 충분히 실행된 후에 구현된다. 프로토타입 모형은 사용자의 요구가 명확하지 않거나 사용자나 개발자가 개발 대상에 대하여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기술적으로 확신이 없을 경우에 적용하기 유리하며 이제까지 사용되지 않았던 혁신적인 기술이 사용될 때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형이다. 점증형(incremental) 모형은 개발 주기가 짧은 개발 대상 시스템을 개발할 때 적용하기 용이한 모형이다. 나선형(spiral) 모형은 점증적 모형의 한 종류이다. 나선형 모형은 패키지 제품 등을 개발할 경우 유용한 방법이다. 처음부터 많은 기능과 거창한 제품의 스펙을 생각하고 개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에 맞추어 제품의 사양을 조절하고, 현재 사양의 개발에 집중할 수 있다. V 모형은 폭포수 모형에 시스템 검증과 테스트 작업을 강조한 모형이다. 폭포수 모형에 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세스를 강화한 모형이다. V 모형은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의료 기기나 원전 제어와 같은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일정 중심 설계 모형은 단계적으로 여러 차례의 반복적인 사이클을 거친다는 면에서 점증형 모형과 유사하지만 반복 사이클이 확정적으로 계획되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일정에 맞추기 위해서 중간에 중단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진화적 출시(evolutionary delivery) 모형은 고객의 요구를 여러 사이클에 걸쳐서 개발하여 보여 주면서 제품을 개선하여 나가는 모형이다.
(앱개발 창업사례)
페루 리마의 스타트업 '리치(Reach)'는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서 일어난 범죄 및 사건사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스마트폰 앱을 출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리치는 사회범죄(Social Incidents), 개인보안(Personal Security), 글로벌 네트워크(Global Network)의 3가지 안전 리포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사회범죄 리포팅 서비스는 사용자가 위치한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 사고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 정보들은 100개 이상의 다른 SNS를 통해 공유된 실시간 사건 사고 정보로, 익명의 사용자들을 포함한 다양한 네트워크 이용자들로부터 수집된다. 또한 위치 정보뿐만 아니라 사진과 영상 등의 정보도 더해지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제공한다.
개인보안 서비스는 발신자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앱 사용자들의 리포팅 정보를 바탕으로 위치 정보 등 발신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위험요소를 가진 발신자들을 선별하고 미리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유용할 것으로 여겨진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서비스는 병원의 구급차 정보나 소방서 위치, 도로 폐쇄 정보, 보행자 주의사항, 여행자 주의사항 등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여행이나 출장 중 외국에서 뜻밖의 사고를 당했을 때 리치 앱의 정보를 이용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고, 낯선 장소를 방문하기 전 리치 앱을 통해 위험요소와 주의사항을 미리 인지하면 사고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Tip
알파 애니웨어는 데이터베이스 지향적이고 신속한 앱 개발 툴로써 오프라인으로 동작하는 웹과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을 개발할 때 빛을 발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좋은 앱을 신속하게 개발하면서 놀랍도록 탄탄한 성능과 함께 네이티브(Native)에 가까운 모습과 느낌을 얻을 수 있다.
<참고자료·문헌>
국가직무능력표준 스마트콘텐츠 http://ncs.go.kr
혼자서 모바일앱 개발하기 https://www.slideshare.net/aksmj/ss-47849372
10분만 투자하면,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oXxs8OAv4Xc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는 10가지 툴 http://www.itworld.co.kr/slideshow/98811
엠비즈메이커 http://www.mbizmaker.com/ups/mbizmaker/index.html
상상을 현실로 5G가 온다 https://www.youtube.com/watch?v=iYa2Gwaxcy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