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모바일 기기 사용성에 대한 GUI 디자인적 접근방법

작성자 : gyrodyne9 분류 : 디자인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7 10:13:26 조회 : 740 키워드 : 디자인접근,모바일,기기사용성,GUI

(질문의 배경)

GUI에 대한 내용들이 과거부터 많이 나왔었는데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입장에 보았을 때 사용성과 접근성이라는 측면에서 단순히 사용자와 기기 간에 정보, 전달의 기능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모바일기기 사용성에 대한 디자인적 입장에서 보았을 때 효과적 사용성을 위한 방법은?

 


설명

(익숙해진 것들에 대한 오류)

범람하는 스마트 기기의 홍수 속에서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존재가 되어 버린 스마트폰, 그러나 과거 20~30개씩 기억하고 다녔던 전화번호는 갑작스런 상황에서 자신의 번호마저 잃어버리게 만드는 기기가 되었고 각종 사이트에 접속을 위한 ID와 비밀번호는 이미 찾기 버튼을 향해 손을 움직이고 있는 지금의 시대에 사용자 편의를 고려하고 사용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모바일 개발자들의 노력은 오늘도 분주할 것이다. GUI(Graphic User Interface), 초기 컴퓨터가 나올 시점 프로그램 사용자와의 정보교환 수단으로 적용되어 지금은 모바일 또는 스마트 기기마다 다른 문양과 기호로써 문자를 대신하여 인지하도록 디자인 되고 사용자로 하여금 직관적으로 사물과의 정보를 보다 빠르게 실행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일련의 약속된 정보교환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바일 콘텐츠의 다양화로 인한 GUI의 변화는 매우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사용자 환경에 익숙함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로써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를 해석하고 인지하기 위해 정보전달과정에서 불필요한 상징이나 기호를 제거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역할이기도 하다. 이것은 또한 의도된 표현으로써 매우 설득력이 있어야 하며 사용자에게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UI(User Interface)는 사람과 분리된 사물이 상호간의 정보전달을 위한 조작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매개체 역할로써 효율적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사용 환경을 보다 풍요롭게 해야 한다.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콘텐츠의 한 종류인 모바일기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접근성과 조작법이 달라지겠지만 좋은 UI는 사용자가 어려움 없이 이해하고 반복적 오류를 범하지 않는 디자인이어야 한다. 도널드 노먼(Donald Normon) 박사의 저서‘디자인과 인간심리’에서는 주변에 사용되어지는 물건에 대해 인간이 범할 수 있는 오류와

심리적 작용에 의해 행동하는 내용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GUI의 사용성 확장개념으로 본다면 생활 주변에 쉽게 접할 수 있는 모든 사소한 것들이 사용자 입장에서 만들어져야 하며 이는 우선적으로 사용자를 면밀히 관찰하고 분석, 이해를 시킬 수 있는 설득력 과 합목적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사례로 보는 GUI)

1981년에 들어서 GUI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가진 OS를 탑재한 최초의 컴퓨터인 제록스 스타(Xerox Star)가 등장 한다. 제록스 팰로앨토 연구소에서 개발한 앨토(Alto) 컴퓨터에 이용된 스타 워크스테이션은 비트맵 방식으로 그려진 GUI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는 획기적인 컴퓨터였다. 다만 제록스에서 이걸 파는 데에 별 관심이 없었고 잘 팔리지도 않았기 때문에 2000대 정도 생산해서 연구소 내에서만 사용 되어졌다. 전자출판 시장을 염두에 두고 개발한 워크스테이션 개념이었지만, 가전박람회에 출품되었을 때도 별 관심을 못 받았다. 그러나 이걸 박람회에서 본 애플은 큰 충격을 받고 가능성을 보았기에, 애플 내에서 GUI식의 운영체제에 대한 연구가 진척되기 시작한다. 애플은 제록스에 100만 달러어치의 애플 주식을 대가로 지불하고 알토연구소에서 필요한 기술 자료와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할 권리를 얻는 데 합의한다.

 

 

Tip

  1. 도서 : 연세대학교 ‘에코문화디자인을 실행하다’ 도서는 시중 문고 중

‘알라딘’에서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1. 도서 : 디자인과 인간심리 / 도널드 노먼 / 학지사
  2. 도서 : 제이콥 닐슨의 모바일 사용성 컨설팅 보고서 / 제이펍

 

<참고자료·문헌>

  1. 연세대학교 : 에코문화융합디자인사업단 < 에코문화디자인을 실행하다 / 국립중앙도서관>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740131
  2. 제록스 : Xerox Historical Archives

http://connect.blogs.xerox.com/2016/04/28/the-first-pc-and-its-human-computer-interface/ 후지 제록스 : 후지 제록스 코리아 공식 블로그 http://blog.fujixerox.co.kr/253

  1. 나무위키 : GUI http://namu.wiki/w/GUI
  2. WIKIPEDIA : APPLE NEWTON PDA

http://en.wikipedia.org/wiki/Apple_Newton

 

<전문용어>

GUI, 모바일 사용성, 팰로앨토, 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