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창업시 입지선정 방안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절차 및 방법 작성일 : 2018.02.06 10:12:06 조회 : 838 키워드 : 소상공인,창업,입지선정,입지분석
(요약/배경)
소상공인의 사업장이 실제 입지할 장소(위치) 선정방법을 통하여 관심 업종으로 창업을 준비중인 자는 관련 창업전략 수립 및 수행에 참고할 수 있다.
(개요)
좋은 창업점포를 선택하는 것은 창업자가 가장 고민하는 것 중 하나일 것이다. 창업의 성공 요인 중 하나인 입지선정은 창업 아이템에 따라 궁합이 맞는 점포가 틀려지게 된다. 음식점, 주점, 고깃집, 카페 등 각기 필요한 상권과 입지, 평수 등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창업 아이템을 선정 후 그 소재와 궁합에 맞는 점포를 찾는 것이 능률적이다.
(입지 선정)
입지 선정에는 특히 ▲상권개요 ▲상권지도 ▲인구통계 및 구매력 분석 ▲통행량 및 흐름도 분석 ▲상권특성파악 ▲부동산 시세분석 ▲변화가능성 등을 고려해야 하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가시성과 접근성이다. 가시성은 입지분석의 핵심조건으로 소비자의 시야에 잘 들어 오는, 소위 ‘목이 좋은 곳’을 말한다. 고층 점포나 지하 점포보다 1층 점포를 선호하는 이유도, 역세권 및 번화가 대로변 점포의 임대료와 권리금이 비싼 이유도 이 가시성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접근성은 고객이 점포에 얼마나 쉽게 갈 수 있는 지를 말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매장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는지, 진출입이 편리한지 등이 이에 해당 된다. 이 가시성과 접근성 두 가지를 모두 갖춘 곳은 아주 좋은 입지라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사람들의 동선, 주차 용이성, 경쟁점, 점포의 특성, 시설 및 인허가 사항 등도 꼼꼼히 체크해야 할 부분 이다. 소상공인이 입지 선정시에는 자신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 업종, 그리고 손익과 경쟁 요소의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가장 적합한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입지선정 원칙)
성공 가능성이 높은 상권과 입지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정리된 원칙을 먼저 살펴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특히 넬슨의 입지평가 8원칙을 참고로 하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에 제시된 기존의 원칙을 이해하고 실증적 검증을 통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발전된 원칙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상권의 잠재력 - 장사가 잘 될까
-장애요소 - 장사에 장애요소는
-성장 가능성 - 장사가 어느 정도 성장할까
-중간 저지성 - 경쟁점포들이 무슨 장애를 놓을까
-누적적 흡인력 - 단골손님이 얼마나 늘까
-양립성 - 옆가게에 오는 사람들이 우리 가게에 들어올까
-경쟁의 회피 - 새 경쟁업체가 우리 가게에 미칠 영향은
-용지 경제성 - 투자한만큼 돌아올까
Tip
상권입지를 결정하는 몇가지 Tip을 설명드리자면,
- 업종아이템과 맞는 상권입지를 정해야 한다.
- 친숙하고 평소 연고가 있는 입지가 유리하다.
- 2~3개의 상권입지를 같이 비교 검토해야 한다.
- 생각하는 업종아이템과 창업후 목표고객이 누구이고 어떻게 마케팅 홍보를
할 것인지까지 염두에 두고 결정해야 한다.
- 상권분석과 목표고객의 선정 그리고 특성과 니즈에 맞는 상품서비스의
정렬이 일관성과 통일성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자료·문헌>
-[상권분석전문가 과정 2주차 강의요약] 상권과 입지의 분류, 선정원칙|작성자 서창
땅땅이
-넬슨의 소매입지 이론 |작성자108산사
<전문용어>
-입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