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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하이테크 액세서리(감성적 인터렉션 디자인)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8 14:27:02 조회 : 838 키워드 : 디자인전략,액세서리,하이테크,감성적이터렉션,감성적디자인

(요약/배경) 현재 패션디자인을 공부하는 대학생이다. 나름데로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Stylish Techcessories’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설명

(개요) ‘Technology’와 ‘Fashion’의 의미가 합쳐진 개념으로 현재 기술과 패션​​이 융합한 새로운 장르로 형성되고 있다. 이동성을 위한 기술의 발달로 많은 디자이너는 패션과 기능을 병합하여 감성적인 인터렉션을 시도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사례로 기능성 셔츠와 팬티, 그리고 귀걸이 보청기 등 오늘날 기술과 패션​​이 융합한 새로운 장르가 출현하고 있다. 특히 세련된 하이테크 액세서리의 의미로 ‘Stylish Techcessories’라고도 칭한다.

 

그림: 중국 디자이너 Fandi Meng의 Bluetooth Spiral Earrings/Dual Bracelet Watches/Nano Watch Rubber Band

 

(특징) 디지털 기기가 점차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지음에 따라 패션업계도 이러한 시대 분위기를 반영해 적극적으로 하이테크 시스템을 접목시킨 액세서리 출시되고 있다. 최근 美소비자들은 재량구매(discretionary purchase)시 옷이나 패션 액세서리 외에 디지털 기기를 우선적으로 구입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재량구매는 임의의 지출, 즉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지출하는 임의의 소비를 뜻한다. 패션업계는 디지털 기기를 중시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디지털을 패션에 접목시킨 하이테크 패션 액세서리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패션과 기술의 영역이 모호해지면서 하이테크 제품(예: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등)을 위한 패션 액세서리가 연휴 쇼핑시즌 및 향후 주요 판매품목이 될 전망이다. 이와 같은 소비자 경향을 맞추기 위해 몇몇 유명 디자이너들은 하이테크 패션을 새로운 트렌드로 지정되어 하이테크 패션 액세서리 관련 지출 늘릴 전망이다. eMarketer에 따르면 올해 연말 웨어러블 기기(예: 스마트워치, 피트니스 트랙커 등)를 소유한 미국 소비자는 전년대비 58% 증가한 약 4천만 명에 이를 전망하고 있으며 Nordstrom은 패션브랜드인 Rebecca Minkoff의 하이테크 패션 액세서리 관련 특별행사를 연말 쇼핑시즌에 실시할 예정이다. Macy's는 연휴기간동안 밀레니얼 세대 공략을 위해 창설한 One Below 부서를 통해 웨어러블 기기판매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Tip

감성공학(Aesthetic Engineering)이란, HCI설계에 감성적 차원의 조화성을 도입하는 공학이다. 제품 설계에 인간의 특성과 감성을 최대한 반영하는 공학 기술이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소망으로서의 이미지나 감성을 구체적인 제품 설계로 실현해 내는 공학적인 접근 방법으로서, 인간의 감성을 정 성, 정량적으로 측정 평가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제품이 나 환경설계에 응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안락하며 안전하게 하고, 더 나아가 인간의 삶을 쾌적하게 하고자 하는 기술이다.

 

<참고자료·문헌>

  1. 허성철, 감성적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로서의 표정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감성과학회, 2014년
  2. Accessories Trends 2016 (www.elle.com/fashion/accessories/)
  3. 감성기반의 스마트인터랙션 (www.slideshare.net/huchoi/ss-27922340)

 

<전문용어>

디자인 전략, 스마트 환경, 사회적 인터렉션 디자인(SXD), 인간-기계 인터페이스(Men-Machine-Interface), 인간요소(Human Fac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