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디자인, 감성 마케팅이나 감성 공학과의 연계성
작성자 : designjyk 분류 : 디자인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27 11:07:08 조회 : 3474 키워드 : 감성마케팅,감성공학,감성디자인,연계성
(요약/배경) 감성 마케팅 이나 감성공학 분야가 새로이 아야기 되어진다. 디자인에 있어서 감성적 접근이란 무엇이며, 감성 마케팅이나 감성 공학이 디자인과 어떻게 연계되어지는가?
(감성 디자인의 정의)
감성 디자인(Affective design)이란 소비자가 느끼는 막연한 니즈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원츠(욕구·가지고 싶은 욕망)까지도 파악하고 추론하여 제품 개발에 적용하는 디자인 방법을 말한다. 다시 말해 감성 디자인은 제품에 대한 효용 가치는 물론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킬 뿐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 기대 수준을 뛰어넘어 심리적 감흥을 일으키는 디자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감성'이란 제품이나 환경으로부터 인식된 감각 및 정보 자극이 삶을 통해 축적되어온 개인의 경험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느낌으로, 이러한 감성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제품과 환경을 인간에게 편리하고 안락하게 디자인하는 전체 과정이 바로 감성 디자인이다.
감성 디자인이라고 하면 주관적이고 추상적인 느낌이 들지만, 결코 우리 삶과 동떨어진 게 아니다. 감성 디자인을 지향하는 디자이너라면, 꾸준히 주변을 관찰하고, 보통 사람들은 그냥 지나칠 수 있는 경험들도 유심히 보고 잘 기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주어진 상황에서 나라면 무엇을 어떻게 바꿀지를 항상 생각해보는 게 좋다.
감성 디자인 전문가인 도널드 노먼(Donald A. Norman) 교수는 "사람은 왜 아름답고 재미있는 물건을 좋아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놀라운 점은 심미적으로 즐거움을 주는 것이 실제로 작업을 더 잘 할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이다. 좋다고 느끼는 상품이 사용성 면에서도 만족을 주는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세차를 하고 차를 반짝반짝 광을 냈을 때 운전이 더 잘 되는 것 같지 않은가? 목욕을 하고 멋지게 차려 입었을 때 기분이 더 좋지 않은가?"를 예로 들었다.
(감성 디자인의 사례)
오엠 시그널은 아이폰(iPhone)과 아이패드(iPad)에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는 생체 신호 측정 의류로, 사용자의 피부와 바로 접촉된 셔츠에 내장된 센서가 분당 심박수, 호흡 상태 등의 신체 활동 데이터를 측정하고 감정 상태까지 감지한다. 내장된 고감도의 가속도계가 착용자의 하루 활동을 모니터하고 그래프로 데이터를 보여주므로, 하루의 활동량 변화를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소비 칼로리도 알 수 있다.
이런 측정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스마트폰 앱에 집적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건강 상태 및 감정 상태를 감지한다. 이 정보는 앱을 통해 가족 및 친구들과 공유할 수도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재미있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사진. 오엠 시그널(OMsignal)>
아이 경보(EyeAlert)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는 운전자의 졸음을 방지할 수 있는 '아이 경보'를 개발하였다. 이 제품은 운전자의 눈이 떠 있는지 감겨있는지를 판단하여 미리 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으로, 대시보드에 카메라를 장착하여 사람의 위/아래 눈꺼풀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한다. 카메라는 운전자의 얼굴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같이 움직이면서 운전자의 얼굴을 모니터링하고, 눈꺼풀이 감기는 현상을 포착하면 경보를 울린다.
<그림. 아이정보(EyeAlert)>
(감성디자인. 감성공학, 감성마케팅)
감성공학이란 인간의 감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평가하고 공학적으로 분석하여 이것을 제품 개발이나 환경 설계에 적용함으로써 더욱 편리하고 쾌적하며 안전한 인간의 삶을 도모하려는 기술이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외부의 물리적 자극에 대한 쾌적함·안락함 또는 불쾌함·불편함 등의 복합적인 감성을 과학적으로 측정·분석하여 공학적으로 적용시켜 제품이나 환경을 그것에 맞게 편리하고 안락하며 쾌적하게 개발하려는 분야이다. 크게 다섯 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다. ①인간공학·인지공학 등 인간 특성을 파악하려는 연구에 기본을 둔 생체 측정 기술, ②인간 특성에 적합하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로서 센서 공학·퍼지 뉴럴 네트워크 기술·신경망 기술 등 인간의 오감(시각·청각·촉각·미각·후각) 센서 및 감성 처리 기술, ③산업 디자인 등의 감성 디자인 기술, ④마이크로 기구 설계·극소기계 응용 등 마이크로 가공 기술, ⑤사용성 평가 기술·가상현실 기술 등으로서 인간에 대한 적합성을 판단하고 새로운 감성을 창출하기 위한 기술이다. 적용되는 예로는 냉장고·세탁기·에어컨 등 전자 제품 개발에서 하드웨어적 기능뿐만 아니라 색상·소재·모양에서도 인간의 생체적·심리적 적합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것, 소프트웨어 휴먼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연구, 음성·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드의 연구 등이다. 또한 유럽· 일본 등에서 개발 중인 운전자 졸음방지 시스템 등이 있다.
감성마케팅은 고객의 기분과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 동인을 통해 브랜드와 고객 간의 유대 관계를 강화하는 것.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감성의 활용은 브랜드 이미지를 차별화하고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를 강화할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이다. 알리고자 하는 감성의 특성을 상품에 직접 넣거나 유통점이나 판매촉진활동에 특성을 첨가하는 경우를 말한다. 샴푸, 의류 등에 향기를 첨가하거나 백화점의 고급 의류매장에 라벤더향을 방향제로써 쾌적한 쇼핑분위기를 조성한다든지, 해태음료가 기존 콜라시장 확보를 위해 노란색의 '옐로 콜라'를 출시한 것이 예다.
Tip
사 람들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본능적, 행동적, 반성적 반응을 모두 고려한, 유용하고, 편리하고, 감성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
<참고자료·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감성마케팅 (색채용어사전, 2007., 도서출판 예림) / 네이버 지식백과 / 창의융합 프로젝트 아이디어북, 한빛아카데미(주) / 두산백과 / 네이버 지식백과감성마케팅 (매일경제, 매경닷컴)
[Science & People] 생활 속 감성 디자인 / YTN 사이언스
<전문용어>
감성디자인, 감성공학, 감성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