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정신병원에서 뛰쳐나온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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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류 | 공통 - 공통 |
추 천 수 | 0 |
조 회 수 | 456 |
제작기관 | 안그라픽스 |
도서URL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28294 |
저 자 | 앨런 쿠퍼 |
제작년도 | 2004 |
키워드 | 인터렉션,인지적 마찰,인간을 위한 디자인,사용성 |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비주얼 베이직의 아버지 불리우는 앨런쿠퍼가 프로그램 개발의 문제점과 그 대안을 제시한책 .저자는 개발자의 입장에서 만들어 온 프로그램 개발과 디자인이 사용자입장에서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개발자 입장에서 개발된 프로그램들의 문제점을 인터랙션 디자인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10여년간 프로그램 개발을 하며 현장경험으로 축적해 낸 앨런쿠퍼의 꼼꼼한 대안들을 만나볼 수 있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앨런 쿠퍼(Alan Cooper)는 ‘비주얼 베이직(Visual Basic)의 아버지’로 잘 알려진 앨런 쿠퍼는 1994년에는 빌게이츠로부터 Windows Pioneer Award를, 1998년에는 Software Visionary Award를 수상했다. 현재는 Cooper Interaction Design을 이끌고 있다. 이 컨설팅 회사는 3M, Elemental Ericsson, Fujitsu, IBM, Logitech, McGraw-Hill, Sagent, SAP, Sony, Varian, VISA, Sun Microsystems를 위해 혁신적인 인터랙티브 제품 디자인을 해왔다. 20여년 동안 앨런 쿠퍼는 superProject, MicroPhone II 윈도우용, Visual Basic의 비주얼 프로그래밍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했다.
프로그래머로써, 인터랙션 디자이너로써, 그리고 현재는 사업가로써의 삶을 살아온 앨런 쿠퍼는 활동 영역 또한 이채롭다. Corporate Design Foundation과 American Center for Designd의 회원이면서, Association for Software Design의 실리콘밸리 지부장이며, 세계 최대의 윈도우 개발자 단체인 SEF의 Windows SIG의 창립자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개념적 소프트웨어 디자인에 대해 자주 강연을 하는 그는 의견이 분명하고 호소력 있는 연사이자, 작가이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PART1 >>> | 컴퓨터 활용 능력 장애?
Computer obliteracy
01_ 정보화시대의 수수께끼
02_ 인지적 마찰
PART2 >>> | 우리는 프로그램에게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다
It costs you big time
03_ 돈 낭비
04_ 춤추는 곰
05_ 고객 불신
PART3 >>> | 포크로 스프 먹기
Eating soup with fork
06_ 테크노 정신병원
07_ 호모 로지쿠스
08_ 그들만의 문화
PART4 >>> | 인터랙션 디자인은 굿비지니스다
Interaction design is good business
09_ 즐거움을 위한 디자인
10_ 강력함을 위한 디자인
11_ 사람을 위한 디자인
PART5 >>> | 운전석으로 돌아가라
Getting back into the driver? seat
12_ 사용성 추구만이 해답은 아니다
13_ 지금까지의 프로세스는 잊어라
14_ 강력함과 즐거움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17p : 컴퓨터의 근본적인 진실 --> 컴퓨터가 우리에게 사실을 말해줄 지 몰라도 결코 우리를 일깨워 주지는 않는다. 컴퓨터는 우리를 올바르게 인도할 수 있지만 우리가 가고자 하는 곳으로 안내하지는 않는다.
23p : 컴퓨터화된 거의 모든 장치와 서비스들은 수동식 제품에 비해 더 많은 기능과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는 반도체 칩 기술에 의해 동작되는 현대적인 장치들보다 수동식 장치들을 더 잘 이해할 뿐 아니라, 더 융통성 있고 정교하게 활용한다. 첨단 기술 회사들은 제품을 개선한답시고 그저 복잡하고 불필요한 기능들만 제품에 추가하고 있다. 공급자들이 이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잘못된 개발 과정은 나쁜 제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그저 새로운 기능만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첨단 기술 산업계는 깊은 생각 없이 프로그래머들과 엔지니어들을 책임자로 임명했고, 결과적으로 사용 편의성과 거리가 먼 그들의 공학적 문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과는 달리, 첨단 기술 산업계를 통제하는 사람은 기업의 임원들이 아니다. 주도권을 쥔 사람은 바로 엔지니어들이다. 우리는 반도체 칩이 가능케 한 수많은 혜택들을 서둘러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우리의 책임을 남에게 넘겨버렸다. 우리는 정신병자들이 정신병원을 운영하게 만든 것이다. 정신병자들이 정신병원을 운영하게 되면, 그들은 자신들을 괴롭히는 문제의 본질을 명확하게 보지 못한다. 소프트웨어 기반 제품의 개발자들이 자기 손으로 만든 제품을 검토할 때는 그 제품이 얼마나 나쁜지 잘 발견하지 못한다. 그 제품이 얼마나 끔찍하게 사용하기 어렵고 그것을 익히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허비해야 하는지, 또 그 제품이 매일 그것을 사용해야 하는 사람들을 얼마나 초라하게 만들고 품위를 손상시키는지는 무시하고 지나쳐버린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정신병자들이 정신병원을 운영하게 되면, 그들은 자신들을 괴롭히는 문제의 본질을 명확하게 보지 못한다. 소프트웨어 기반 제품의 개발자들이 자기 손으로 만든 제품을 검토할 때는 그 제품이 얼마나 나쁜지 잘 발견하지 못한다. 그 제품이 얼마나 끔찍하게 사용하기 어렵고 그것을 익히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허비해야 하는지, 또 그 제품이 매일 그것을 사용해야 하는 사람들을 얼마나 초라하게 만들고 품위를 손상시키는지는 무시하고 지나쳐버린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