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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인터넷 쇼핑몰 창업스토리 - 시스템에 대한 이해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1 / 1300
제작기관 E&J Telly
강  사 Jun911
제작년도 2016
상영시간 29분 41초
키워드 전자상거래, 입점몰, 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

(동영상 소개)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에게 쇼핑몰 전반에 대한 구매자의 입장이 아니라, 창업자의 관점에서 전자상거래 시스템 및 환경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다.  

 

(목차 구성)

1. 전자상거래 시스템에 대한 이해

2. 무료 임대형 쇼핑몰 및 결재 솔루션(카페 24 / 이니시스) 이용하기

3. 오픈마켓 시스템(옥션/지마켓/11번가/네이버스토어팜)에 대한 이해

4. 소셜커머스 및 입점몰에 대한 이해

 

(동영상 속으로)

전자상거래시스템이라는 단어가  포괄적이다. 말로 얼마나 설명드릴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명을 드리면 어떤 쇼핑몰에 들어가고 거기서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를 하는 시스템이 존재 하잖아요. 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 본 시스템 인거고  우리는 쇼핑몰 운영 하는 입장이 되려고 하는 거기 때문에 반대쪽인 흔히 백단이라고 표현되는 쪽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알고 있어야 돼요. 소비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후 문서를 작성하고 주문을 날렸을때 백단에서 주문서가 들어오고 주문서는 결제 완료 단계가 있을 것이다.


 
내가 어떤 임대형 쇼핑몰 쓰냐. 내가 어떻게 쇼핑몰을 쓰냐에 따라서 또 다르겠죠 카페 24를 쓰느냐, 고도물을 쓰느냐, 메이크샵을 쓰느냐 거기에 따라서 시스템이 조금씩 다를 텐데 그런 부분들을 사실을 이해하는게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임대형 쇼핑몰들의 시스템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전반적인 쇼핑몰 행태가 비슷하기때문에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것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냐 그게 중요하거든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어떤 일을 한다고 생각해 보시죠. 엑셀 기본 개념은 스프레드시트 펼쳐 놓으니까 엑셀은 우리가 이해하려면 스프레드시트란 개념 자체를 알고 있어야 돼요. 엑셀 수식 어떻게 쓰냐 중요한 건 아니에요. 그거는 스킬 문제고 내가 어떤 수식이 쓰고 싶을 때는 좋은 말을 하던지 메뉴얼을 찾던지 그거는 검색해서 그냥 하면 되는 거예요. 하나 둘 셋 넷 이런 개념이라는 걸 우리가 알고 있으면 그걸로 실제로 어떻게 쓰는 거는 별로 중요한 건 아니에요. 그때 그때 우리가 필요할때마다 검색 하면 되니까요. 지금 제가 말한 것도 마찬가지로, 카페 24, 메이크샵, 고도몰 기본적으로 어차피 다 쇼핑몰이기 때문에 그 내부에서 조금 조금씩 차이가 있을 뿐이지요. 세 번째 화장품 쇼핑몰 운영 할 때는 제가 카페 24 처음 써 봤거든요. 근데 카페 24시 나쁘지 않아요. 고민 해야 될 거 차라리 아이템이나 전략적인 건데  초보자들에게는 카페 24를 사용하시면 돼요. 카페24 무료이고, 트래픽 무제한이어서 쇼핑몰 만들었는데 한 명이 들어오냐 천명이 들어오냐 만명이 들어오냐 10만 명이 들어오냐 이거에 따라서이 네트워크 트래픽 비용이 굉장히 많이 발생한다. 근데 카페 24는 트래픽이 무료이기 때문이다. 카페24는 그 외에 다른 부가 옵션을 통해서 수익을 내고 있다. 카페 24에서 뭐 쇼핑몰 만들기 설명하는 동영상이나 메뉴얼이 많아요. 쇼핑몰은 카페24 쓰고 PG는 이니시스 결제 시스템을 쓰면 됩니다.

 

전반적인 오픈마켓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메이저 기업은 몇 개 안 돼요. 옥션, 지마켓, 11번가, 네이버스토어팜 이렇게 있습니다. 입점도 많이 하면 많이 할수록에 관리가 귀찮아서요. 우리가 매출이 많이 나오는 위주로 입점을 해서 관리해야 해요. 스토어팜에 영향력이 크지가 않았어요. 스토어팜 입장에서는 그들을 쫓아가는 입장이었는데 스토어팜 가장 큰 핵심은 뭐냐면 네이버 대한민국의 넘버원스타 압도적인 넘버원 사이트 입니다. 스토어팜은 네이버를 통해서 지금 엄청나게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어요. 앞으로 제가 볼 때는 나머지 마켓을 뛰어 넘을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더 많은 셀러들이 네이버 스토어팜 선택할 수 밖에 없는게 네이버에서 어떤 물품을 검색했을 때 그냥 스토어팜 웹툰 제일 위에 노출시켜 버리면 입장에서는 스토어팜 선택할 수 밖에 없게 되거든요. 어쨌든 오픈마켓에 대해서 시스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소비자 입장에서 먼저 공부를 하고 그 다음에 마찬가지로 오픈마켓들은 어떤 식으로 상품등록부터 그 상품을 노출 하는 과정 그 다음에 그 상품노출 할 때 마케팅은 어떻게 작용하는지 직접 해 보고 필요하면 또 검색해 보고 그러면 되겠죠. 중요한 것은 전반적인 시스템을 내가 알고 있느냐 중요한 거예요.

 

소셜커머스 매출은 매년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다. 소셜커머스는 입점에서 판매를 할 때까지는 마케팅을 통해서 상위노출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소셜커머스 MD 와 상의해서 상위노출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어떤 아이템들이 MD에게 먹힐 지 안먹힐 지 판단해야 합니다. 소셜커머스의 전반적인 시스템은 단순하죠. MD랑 통화를 하고 적극적으로 컨택을 해서 통해서 어떻게 하면 상위노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어떻게 하면 우리 물건을 더 추가할 수 있는 방법 뭐가 있는지 MD와 대화하면서 풀어야 하고 물건을 판다고 해서 바로 대금을 결제 해 주지 않거든요. 그럼 대금 결제에 관한 것을 우리가 알고 있어야 내가 다음에 운영을 해나가는데 자금운영을 좀 더 명확히 할 수 있다. 대형 입점몰로 씨제이 몰, 에이치 몰, 롯데 몰, 지에스 샵 등이 있다. 본인의 아이템이 뭐냐에 따라서 내가 어디에 입점 하는게 의미가 있는지 공부해야 된다. 쇼핑몰 경험 하신 분들은 아마 제가 무슨 말 하는지 알겠지만 쇼핑몰 경험을 안 해 보신 분들은 제가 지금 하는 말이 잘 와닿지 않아요. 그러니까 이거는 결국에는 경험해 보지 않는 이상은 알 수 없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어쨌든 샘플들은 테스트해보시고 그걸 통해서 내가 내부적으로 이렇게 했을 때 매 이렇게 바뀌는구나 경험을 통해서 이해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데모사이트 등 쇼핑몰 운영을 간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에세 충분한 경험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 동영상)
 'Jun911' 블로그
 http://jun3934.blog.me/

 전자상거래 - 수출 해외직판 당시도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2moCY8HjCA

 아마존 VS 알리바바, 비교분석
 https://www.youtube.com/watch?v=lkI1l_vD_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