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4차 산업혁명의 열쇠 생체인식기술
분  류 디지털헬스케어,빅데이터,IoT,AI - 스마트 의료
추천수 / 조회수 0 / 130
제작기관 한국직업방송
강  사 심진보
제작년도 2018
상영시간 26
키워드 4차산업혁명, 생체인식, 보안, 핀테크

(동영상 소개)

생각이 넘어 생활이 되다. 사물인터넷 세상!

얼굴인식으로 집 출입문을 열고, 공인인증서 대신 홍채로 모바일 뱅킹을 손가락 혈관으로 카드 없이 현금지급기에서 돈을 찾을 수 있다.

마치 SF영화 속에서나 봤을 법한 일들이 이제는 현실이 되고 있다. 카메라, 터치패드 같은 장치를 통해 지문, 홍채, 혈관 등 인간의 생채 정보를 추출하여 정보화시키는 생체인식기술이다.

내 몸 그 자체가 인증서이자 비밀번호인 시대가 온 것이다. 생체인식은 공인인증서, 패스워드와 같은 기존의 인증체계와 달리 인증수단의 도난, 유출이나 분실, 망각의 우려가 없어 우수한 보안기술로 모바일 뱅킹, 전자상거래 등 금융 분야, 헬스모니터링 등 의료복지 분야, 전자신분증 등 공공분야 및 출입 관리 분야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생체인식 산업은 미래 보안 인증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급속히 성장 2020년에는 세계 인구의 절반이 생체인식 기술을 사용할 것으로 전망되며 4차산업혁명의 열쇠가 되고 있다.

출입문 보안, 핀테크 등 각계 방면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얼굴인식, 홍채, 손가락 정맥 인식의 전문가들을 만나 신비한 생체인식기술의 세계를 들여다보고 4차 산업 혁명 시대 핵심 기술을 쥐고 있는 이들에게 홍채인식 전문가가 되기 위한 자질과 팁을 들어본다.

 

4차산업혁명은 초연결 사회이다. 이 세상 거의 모든 것들이 연결되게 된다. 그래서 각각이 만들어낸 정보(데이터)들이 엄청난 양으로 쌓이고 이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고객)에게 이로운 정보와 편리함을 제공한다. 이런 데이터들이 개인에게 최적화되거나 한 개인에게만 국한되어 제공되어야 하는 데이터라면 사용자 인식이 필요하다. 특히 금융 보안이나 출입 보안 등이 지금 현시점에도 생각할 수 있는 분야이고 미래에는 더 많은 사용자 본인 인식이 필요할 것이다. 이런 사용자 인식 분야는 시장이 확대될 수밖에 없고, 사용자 인식 보안 시장에서 떠오르는 기술은 생체인식 기술이다. 이 동영상에서는 우리나라의 생체인식 기술의 수준을 알려주고, 생체인식 전문가가 되기 위한 조건과 방법도 설명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에서 떠오르는 분야인 정보보안 분야 중에 생체인식 분야에 대해서 이 동영상을 통해 많은 아이디어를 얻기를 바라며 선정하였다.

4차산업혁명에 우리가 열광하는 것은 이전의 3차 산업 혁명 시대에 실현할 수 없던 것들이 실현되면서 인간사회에 엄청난 편리함을 줄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 세상의 거의 모든 것에서 데이터가 쌓이고, 이 데이터가 분석되어 예측과 정확성이 가미 되어 기존 시대와는 다는 편리함과 즐거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일이든 명과 암이 공존한다. 이런 초 데이터 시대에 데이터의 보안이 되지 않는다면, 전 세계가 혼란에 휩싸일 것이다. 정보보호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질 것이고, 정보보호의 기본사항인 사용자 개인 구별을 위한 생체인식 기술은 더욱더 발전할 것이다. 생체인식 분야는 사업화를 하든 취업을 하든 중요한 시장이 될 것이다.

 

(목차 구성)

  1. 생체인식 기술로 안면인식 기술 소개와 전문업체 방문
  2. 생체인식 기술로 홍채인식 기술 소개와 전문업체 방문
  3. 생체인식 기술로 손가락 정맥 인식 기술 소개와 전문업체 방문
  4. 생체인식 전문가가 되기 위한 조건

 

(동영상 속으로)

그렇다면 생체인식 기술 전문가가 되고 싶은 분들께 좀 현실적인 조언 3가지 부탁드려도 될까요! 상당히 어려운 질문인데요!
첫째는 현재 시장의 추세를 좀 읽으셔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4차 산업은 IOT 등 저희가 알지 못한 어떤 이런 부분들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한 어떤 보안 추세가 뭔지를 충분히 읽으셔야 하고요. 예를 들어 그 추세가 홍채를 요구하는데 내가 지문인식을 하고 있다. 이렇게 추세에 맞는 준비를 하셔야 할 것 같고요.
두 번째는 학습을 많이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고급 보안기술을 점점 더 요구하는 시대가 될 것이기 때문에 정말 공부를 많이 하셔야 할 것 같고요.
세 번째는 나 혼자만의 어떤 재능과 능력만으로 헤쳐나갈 수가 없고요. 그래서 능력이 뛰어나신 인프라도 같이 구축에서 준비하시는 것이 이 산업현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길이 아닐까 생각을 하고요, 협업도 굉장히 중요한 거군요. 그래서 결론적으로는 지금 당장 눈앞에 어떤 결과를 바라보기에는 조금 힘든 시장이기 때문에 장인정신, 뭔가를 위해서 지금의 어떤 인고를 견뎌낼 수 있는 그런 어떤 마음가짐으로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중략)

4차 산업 혁명 이란 얘기를 많이 하는데 과거에는 우리가 사람만 인식하면 됐는데 앞으로는 기계들도 다 인식해야 해요.

예를 들어서 자율주행 차다 그러면 저 차의 주인이 나인지를 인식하려면 차도 인식을 해야 하고 즉 기기도 인식해야 하고 사람도 인식해야 합니다.

사물과 사람을 인식하고 사물과 사람 사물 간의 인식을 하기 위해서는 생체인식이 앞으로 널리 쓰일 거라고 봅니다(중략)

‘메모해 둘 가치가 있는 내용’에서 언급했듯이 추세를 잘 읽고, 그 기술이나 산업에 관한 공부를 많이 해서 통찰력을 키우고, 혼자 다 할 수 없으니 함께 사업화의 어려움을 헤쳐나갈 동료를 구해야 한다. 멘토로 활동하고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동영상을 추천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위에서 언급된 말은 내가 멘토로서 거의 모든 창업자에게 당부한 말과 비슷하다. 이 동영상에 출연하신 전문가께서 말씀하신 대로 ‘생체인식은 아직은 수익이 많이 나지 않은 분야’라는 말 또한 사업화하는 사람은 잘 알아야 한다. 아직은 산업이 성숙하지 않았다는 뜻이라서 지금 진출한다면 선점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수익이 안 나서 사업체 운영은 힘들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런 어떤 상황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사업화를 하려는 사람은 이로운 선택을 해야 한다.

 

(추천의 글)

생체인식 기술은 이미 노트북과 휴대폰에서 지문인식을 시작으로 홍채인식까지 실용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 동영상에서 도어록이나 출입자 통제에 생체인식 기술을 도입하는 부분을 설명해 주고 있다. 각각의 기기들이 IOT로 연결이 되면 각자 사용과 이용이 허락된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 요구될 것이고, 곧 IOT 기기들 모두에게서 생체인식 기반의 사용자 구별 기술이 들어가게 될 것이다. 세계적 기업이나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탐을 낼 만한 시장이다. 그렇다면 스타트업에게는 기회가 없을까! 아니다! 세상의 거의 모든 기기에 생체인식 기반의 사용자 구별 기술이 탑재되어야 한다면 수요가 너무 많아서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스타트업에게도 기회가 올 것이다. 세계적 기업이나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생체인식 기술을 탑재하는 일을 다 할 수는 없다.

생체인식 기반의 사용자 구별 기술은 쉽지 않은 신기술이다. 고부가가치가 예상되지만, 진출에 따른 위험도 크다. 위험을 줄인다는 것은 불확실성을 확실하게 만들어가는 것이다. 일단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는 사람이 생체인식 기술을 잘 알면 사업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 산업에 대해 정확한 환경분석을 하는 것은 사업화에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적어도 이 둘이 전제되어야 아이디어 사업화에 대한 가장 큰 불확실성을 확실성으로 바꾸어 사업화의 성공 가능성이 커진다. 사업화는 정말 쉽지 않다. 이 동영상을 계기로 사업 타당성 검증을 해야 하는 것 중 불확실성을 확실성으로 바꿀 수 있는 사전 작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불확실성이 확실성 될 수 있도록 주변 여건을 조성하는 일들을 해보길 바란다.

 

(관련 지식)

  1. https://youtu.be/NkoID9chrQ4
    홍채로 출국 심사. 내후년부터 여권 없이 비행기 탄다 / YTN
  2. https://youtu.be/gVTAploJyGY
    홍채인식의 원리 / YTN 사이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