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농업의 현장에서 (스마트농업 도입을 통한 지역발전의 대안)
작성자 : tychung1 분류 : 스마트팜 | 스마트 팜 작성일 : 2020.08.27 18:21:07 추천 : 0 조회 : 547 키워드 : 스마트팜,스마트농업
스마트 농업이란 정보통신기술을 농업의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전반에 접목하여 원격에서 자동으로 작물의 생육 환경을 관리하고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기술을 기반으로 시설의 온도, 습도, 일조량, 이산화탄소량, 토양 등을 자동으로 측정 및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작물 재배 환경을 원격으로 관리가 가능하다.
.
지역개발자의 입장에서 스마트농업 도입을 통한 지역발전의 대안을 찾을 수도 있었는데 정리해보면 세 가지 정도로 다음과 같다.
농촌고령화와 인력부족이 심각한 관행농업지역에서는 노동력 절감과 편의성을 높여주는 원격 시설제어 중심의 1세대 수준의 도입이 바람직해 보인다.
경쟁우위를 위한 차별적 전략품목 육성지역에서는 양액재배 등 정밀한 생육관리를 통한 품질과 생산성을 높여주는 2세대 수준의 도입이 필요해 보인다.
마지막으로 인구감소 심각지역에서는 농작물의 생애 전주기를 자동으로 관리해 주며 노동력과 생산성, 품질과 지속가능성을 지원하는 3세대 스마트농업과 청년 귀농인을 묶어주는 패키지전략의 도입을 추천하여 본다. (중략)
.
(원문) https://www.inews365.com/news/article.html?no=634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