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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이야기] 플랫폼 기업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

작성자 : tychung1 분류 : 공통 | 공통 작성일 : 2020.07.20 17:49:14 추천 : 0 조회 : 443 키워드 : 플랫폼 ,금융서비스,아마존

오늘날 새로운 금융 서비스의 비약적인 발전은 전통적인 금융기업이나 ‘핀테크(금융기술)’ ‘테크핀(기술금융)’이라 불렸던 신생 금융기업이 아닌 플랫폼 기업에 의해 선도되고 있다. 처음부터 이들 플랫폼 기업이 금융 서비스 제공을 염두에 뒀던 것은 아니다. 그저 고객의 재방문을 촉진하고, 전자상거래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고민한 결과 결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유사 금융의 씨앗이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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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기업들이 결제 기능을 진화(원클릭)시키고, 대출업무(아마존 렌딩)를 하며, 실질적인 예금 기능(기프트 카드·캐시)을 하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는 금융사업 자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함이 아니다. 결제 서비스가 전자상거래 본연의 기능을 높이려는 고민에서 시작됐듯이 플랫폼 고유의 힘을 더욱 키우려는 수단으로 금융을 사용할 뿐이다.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의 경우 상품 구성을 늘리면 고객 만족도가 높아진다. 만족도가 높아지면 사람이 모인다. 그렇게 되면 아마존에 물건을 팔고 싶어하는 판매자도 많아진다. 수요자와 공급자의 만족이 높아질수록 아마존은 성장한다. 아마존의 금융 서비스는 이 순환 구조를 강화하는 수단이다.(중략)

(기사원문)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20071795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