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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시대의 교통체계 기본구상

작성자 : frank45 분류 : 공유경제 | 공통 작성일 : 2019.06.11 17:51:29 추천 : 0 조회 : 491 키워드 : 공유경제,교통,라이드쉐어링,주차장공유시스템

[소개글]

(핵심주제)

교통분야 공유경제형 서비스는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다. 서비스별로는 라이드쉐어링, IT기술을 활용한 주차장 공유시스템, 편도형 카쉐어링 등이 적용 가능하며, 서비스 실현을 위해서는 법제도적 문제, 서비스 플랫폼 문제, 사회적 수용성 문제, 기술적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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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교통은 공유경제형 서비스가 도입·활성화되기 쉬운 시장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공유경제시대의 교통서비스들은 이러한 사회적 환경 변화에 따라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교통서비스 별로 잠재력 및 적용가능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승용차 통행을 포함해 상당수의 통행이 라이드쉐어링으로 전환 가능하며 라이드쉐어링은 교통서비스 취약지역에 대한 해소나 승용차 통행수요를 줄여 교통체계의 운영을 보다 효율화할 수 있다. 둘째, IT기술을 활용한 주차장 공유시스템은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제도적 개선도 시급하다.

셋째, 도심에서의 개인 승용차 이용을 대체하되 승용차 이용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편도형 카쉐어링을 도입해야한다. 아울러 프랑스 파리의 사례와 같이 도심에서의 친환경 차량을 이용한 공유형 교통시스템 도입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공유경제형 교통서비스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법제도적 문제, 서비스 플랫폼 문제, 사회적 수용성 문제, 기술적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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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성자가 보는 보고서 시사점)

이 보고서는 교통분야에 도입될 공유경제형 서비스의 특징 및 서비스별 잠재력 및 적용가능성 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 정책 당국자는 교통분야에서 공유경제와 관련된 제도나 정책을 만들 때 법제도적 문제, 서비스 플랫폼 문제, 사회적 수용성 문제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교통행정 측면에서 교통서비스 취약지역에 대한 해소나 승용차 통행수요를 줄일 수 있는 라이드 쉐어링과 같은 서비스를 도입할 수도 있다.

아이디어 사업화를 진행하고자하는 멘토와 멘티는 어떤 공유경제형 서비스가 교통분야에서 유망할지를 가늠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사업을 진행하거나 멘티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다. 또 이미 교통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멘티라면 향후 유망 분야를 발굴해 자신의 비즈니스를 수정·보완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본 보고서는 시사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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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노하우)

이 보고서는 한국교통연구원이 발간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1987년에 설립된 건설교통부 산하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다. 주로 교통·관광 정책 및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교통·관광 정책에 관련된 각종 정보를 수집, 조사, 분석한다. 한국교통연구원 공식홈페이지에서는 교통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보고서는 공식홈페이지 발간자료 게시판의 기본연구보고서에서 검색을 통해 살펴 볼 수 있다.

이외에 공유경제를 주제로 한 보고서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국회입법조사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포스코경영연구원, 산업연구원,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등이 있다. 해당 기관의 공식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관련 보고서들을 찾아볼 수 있다.


[보고서 목차]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제2장 공유경제 서비스 유형과 사업모델 검토

제1절 공유경제의 정의 및 사회경제적 특성

제2절 공유경제형 서비스 유형과 사업모델 검토

제3장 교통부문 공유경제 서비스 현황 및 도입가능성

제1절 공유경제형 교통서비스 특성분석

제2절 공유경제형 교통서비스의 잠재적 형태 및 도입 가능성 검토

제4장 공유경제형 교통서비스 이용 잠재력 분석

제1절 분석 개요

제2절 분석 방법론

제3절 잠재력 분석 결과

제4절 시사점

제5장 공유경제형 교통서비스 실현 및 발전 구상

제1절 단계별 공유경제형 교통서비스 실현 전략

제2절 공유경제형 교통서비스 실현방안

제6장 결론 및 활용 방안

제1절 결론

제2절 활용방안

참고문헌

Abstract


[초록 요약]

공유 경제는 2008년 경제 위기 이후 중요한 이슈였으며 잠재적으로 경제 공유의 시대를 열었다. 이 패러다임의 변화는 경제적 동기뿐만 아니라 IT의 발전과 현재 세대의 공유 행동에 대한 문화적,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출현으로 인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승용차 공유, 공유 된 주차 및 자동차 공유와 같은 교통 서비스 공유에 중점을 둔다. 저자는 그러한 서비스의 잠재력을 확대하는 수단으로 운송 서비스를 공유하는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결과에 따르면 상당량의 여행은 이동수단을 공유할 수 있는 잠재적 인 후보자로 간주 될 수 있으며, 이는 관련 시장 규모가 중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라이드 쉐어링 서비스는 서비스 수준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운송 서비스를 개선 할 수도 있다.

저자는 동일한 여행 일정 데이터를 사용하여 각 교통 지대에서 시간에 따른 주차 수요를 분석했다. 주차 공간을 완전히 공유한다는 전제하에 피크 시간대에 주차 수요를 수용하는 데 필요한 주차장의 양은 등록 된 차량의 약 120%이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이는 우리 사회의 주차 공간 수가 최소 요구 사항 이하임을 의미한다. 즉, 우리 사회가 부족한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넓은 공유 주차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지난 몇 년 동안 급속히 증가해온 자동차 공유 서비스로 개별 운전을 대체 할 가능성을 분석했다. 도시 중심에 가깝게 되면 자동차가 상당한 도시 공간을 소비함에 따라 공간 가치가 높아진다. 편도형 카쉐어링을 통한 자동차 공유는 사람들이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고도 어디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개인 소유 차량 문화의 궁극적 인 대안이 된다. 실현 가능한 편도 차량 공유 시스템을 갖추려면 사용자의 요청에 맞춰 차량을 재배치해야한다. 간단한 차량 재배치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60% 이상의 차량이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된다.

사람들이 경제 운송 서비스를 공유하도록 장려하거나 허용하려면 몇 가지 규정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규정을 제정해야한다. 저자는 정부가 관련 정책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단계별 전략뿐만 아니라 현행 규제에 대한 일부 수정안을 제안했다.


[관련 지식]


[관련 동영상]

공유 경제는 2008년 경제 위기 이후 중요한 이슈였으며 잠재적으로 경제 공유의 시대를 열었다. 이 패러다임의 변화는 경제적 동기뿐만 아니라 IT의 발전과 현재 세대의 공유 행동에 대한 문화적,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출현으로 인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승용차 공유, 공유 된 주차 및 자동차 공유와 같은 교통 서비스 공유에 중점을 둔다. 저자는 그러한 서비스의 잠재력을 확대하는 수단으로 운송 서비스를 공유하는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결과에 따르면 상당량의 여행은 이동수단을 공유할 수 있는 잠재적 인 후보자로 간주 될 수 있으며, 이는 관련 시장 규모가 중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라이드 쉐어링 서비스는 서비스 수준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운송 서비스를 개선 할 수도 있다.

저자는 동일한 여행 일정 데이터를 사용하여 각 교통 지대에서 시간에 따른 주차 수요를 분석했다. 주차 공간을 완전히 공유한다는 전제하에 피크 시간대에 주차 수요를 수용하는 데 필요한 주차장의 양은 등록 된 차량의 약 120%이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이는 우리 사회의 주차 공간 수가 최소 요구 사항 이하임을 의미한다. 즉, 우리 사회가 부족한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넓은 공유 주차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지난 몇 년 동안 급속히 증가해온 자동차 공유 서비스로 개별 운전을 대체 할 가능성을 분석했다. 도시 중심에 가깝게 되면 자동차가 상당한 도시 공간을 소비함에 따라 공간 가치가 높아진다. 편도형 카쉐어링을 통한 자동차 공유는 사람들이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고도 어디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개인 소유 차량 문화의 궁극적 인 대안이 된다. 실현 가능한 편도 차량 공유 시스템을 갖추려면 사용자의 요청에 맞춰 차량을 재배치해야한다. 간단한 차량 재배치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60% 이상의 차량이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된다.

사람들이 경제 운송 서비스를 공유하도록 장려하거나 허용하려면 몇 가지 규정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규정을 제정해야한다. 저자는 정부가 관련 정책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단계별 전략뿐만 아니라 현행 규제에 대한 일부 수정안을 제안했다.


[서지사항]

한국교통연구원, https://www.koti.re.kr


[원문보기]

https://www.koti.re.kr/user/bbs/BD_selectBbs.do?q_bbsCode=1017&q_bbscttSn=2016022600000135874&q_clCode=1&q_art=N


#공유경제 #교통 #라이드쉐어링 #주차장공유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