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가치 흐름을 디자인 하라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린 공장을 향해 가는 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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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류 | 공통 - 공통 |
추 천 수 | 0 |
조 회 수 | 491 |
제작기관 | 영 |
도서URL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88743452&orderClick=LAH&Kc= |
저 자 | Erlach, Klaus/ 윤태근 |
제작년도 | 2018 |
키워드 | 가치흐름,스마트팩토리,최적설계,윤태근,Erlach Klaus |
-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최근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생산시스템에서 가치흐름 분석 기법을 체계화된 가치흐름 설계방법으로 확장하고 보다 구체적으로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모든 산업분야에 적용 가능하도록 가치흐름 방법을 보완 확장한 것으로 스마트팩토리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며 제대로 실현되는 점이라는 것도 눈여겨 볼만 하다.
-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저자인 Erlach, Klaus는 가치흐름 분석 기법을 체계화된 가치흐름 설계 방법으로 확장하고 보다 구체적으로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Learning to See에서는 개략적인 방향성을 간략하게 제시했던 데서 나아가, 자세한 설명과 구체적인 구현 기법을 추가하여 설명하고 있다. 가치흐름 설계 시의 고려 사항에 대해 설계 지침뿐만 아니라, 분석을 위한 세부적인 등식, 구체적인 구현 기법 특히, 간반 시스템 및 셀의 설계 등을 세부적으로 설명해 놓아서, 독자가 스스로 읽고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을 정도의 자세한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가치흐름 분석 및 설계에서 소홀히 하였던 생산 시스템의 계획 수립과 운영과 같은 업무 프로세스(주문 처리 및 생산 계획) 분야를 전체의 틀 안에서 좀더 구체적으로 다루며 생산 시스템의 중요한 일부로서 다루고 있다. 가치흐름 관리에 대한 기업에서의 접근 방법에 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를 하고 있으며, 가치흐름의 설계가 일시적인 프로젝트 성의 업무가 아니라 상시적인 대응 체제를 갖추어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관점에서 가치흐름 관리자의 역할 및 책임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가치흐름 설계 방법론을 자동차 산업 및 대규모의 기업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산업의 모든 규모의 낱개 단위 생산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실제 사례를 통해 입증하였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본 도서는 5 Chapter로 구성되어 있으며 Chapter01 생산 최적화에서는 생산 조직과 생산의 네 가지 목표를 다루며, Chapter02 가치 흐름 분석에서는 제품군, 고객 수요, 생산 그리고 개선 잠재력을 다루고 있으며, Chapter03 가치 흐름 설계에서는 생산의 구조화, 생산 공정의 설계, 생산 관리, 생산 계획 수립, 구상과 구현, 가치 흐름 관리 등을 서술하고, Chapter04 린 공장을 향하여 에서는 가치 흐름 지향 공장 계획 수립 과 생산 시스템에 대해서 Chapter05 사례 연구에서는 콤포트주식회사, 스프링 LLC 글래스 PLC 세코 ULC등의 사례를 들고 있다
-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가치흐름방법이란 용어는 두 가지 설명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데 그것은 가치와 흐름이라는 요소이다. 가치란 재화의 생산에 본질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가치 창출을 지칭한다. 이것은 생산의 일반적인 목적을 설명하는데 그것은 바로 원천 자재를 보다 높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제품으로 변화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흐름이라는 용어는 해당 생산의 본질적인 특징이 생산의 흐름 속에서의 부품 및 제품의 공간적인 이동과 질적인 변경에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하지만, 기계의 사용과 작업의 분화로 인해서, 다양한 공정 단계를 한 장소에서 수행하거나 또는 동시에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p 10)
가치흐름 관점을 채택한다는 것은 부가가치 업무에 초점을 두고 이와 같은 모든 업무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관접을 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에 언급한 모든 업무를 부가가치업무라고 간주하는 것은 아니며, 결정적인 기준은 각각의 업무가 고객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가치를 증진하는 특징을 지닌 자재, 그리고 나중에는 제품을 산출해 내는가의 문제인데,
이것은 언제나 확신을 가지고 쉽게 판단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다양한 경계조건으로 인해서 생산 절차에는 중요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수 많은 비부가가치 업무가 존재한다. 따라서, 생산 최적화의 한 가지 목표는 비부가가치 업무를 감축 또는 배제하는 것이다.(p 13)
가치 흐름 분석은 고객 수요를 고객탁트타임으로 표현한다. 평균 제품 수요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이 시간은 생산의 성과 표준을 규정한다. 시계속도에 맞춰 구성하면 이것은 생산의 박자를 결정한다. 고객 수용의 변동은 재료 또는 생산에 있어서 능력의 융통성을 필요로한다. 평균 고객 탁트타임에 대한 변동의 폭을 데이터 분석 결과로 구하거나 목표값으로 정하고 kss 다음 생산 관련 융통성의 범위를 그에 따라 조정한다. 고객 수요의 변동이 크면 고객 수요 충족의 지연이 나타날 수 있다.(p 60)
흐름 생산에 대한 개념적인 접근 방법. 생산을 하는 이상적인 방법은 연속 흐름 생산을 통하여 실현된다. 생산 리드타임은 최소화되고 최대 생산품질이 가능하도록 요구되며, 생산 공정중의 낭비는 축소되고, 이형 믹스는 고객 수요와 정렬될 수 있다.
접근방법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개의 핵심 단계로 구분된다.
1. 제품군의 선정과 관련 고객탁트타임의 결정
2. 요구되는 작업 국성 요소와 그에 관련된 낭비를 조정한 작업 함량의 결정.
3. 요구되는 자원과 그에 관련된 적함한 수준의 자동화의 설계.
4. 작업대의 라인 또는 U자형의 셀 내의 배치
5. 작업자들 사이의 작업의 배분(라인 균형화) 및 서로 다른 능력 모형의 개발(p180)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가치흐름 지햐의 공장 계획 수립에서 체계적인 계획 수립 절차는 서로의 내용을 상호 활용하는 일곱가지 계획수립 단계와 그 사이의 주요단계를 기초로 하여 개략적으로 구조화 되어있다. 린공장 기획의 수립 계획수립 단계들에 다음과 같은 단계가 적용된다.
1 목적의 설정 : 다양한 대안에 대한 비교 평가를 기초로 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공장의 여러 가지 목표와 그것들 각각의 다양성, 품질, 속도 및 비용효과성으로 구성되는 목표의 논리적 사각형 내의 상호의존성을 반드시 명확하게 정의해야한다.
프로젝트 기반의 확립, 가치흐름 분석은 공장의 전체적인 현재 상태를 효율적으로 묘사한다. 가치흐름의 시각에서 임무수행은 불가결하다고 식별되는 부분을 적합한 상세 분석을 통하여 보완할 수 있지만 공장 계획수립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추가적인 공간 분석과 건물재고 분석이 필요하다. 그 결과는 흐름도, 활용도, 그리고 공간 활용도라는 세 가지 서로 다른 가치 흐름 분석의 개선 잠재력을 식별한다.
개념 계획 수립, 공장은 제품군 도출에 따라 세그먼트화 함으로 서 독립적으로 설계된 복수의 가치흐름으로 구조화되며 자원의 능력 정의는 고객탁트타임과의 정렬과 전체 가치 흐름에 대한 능력 윤곽의 개발을 통해 이루어진다.
상세 계획 수립, 개념적인 미래 상태 가기흐름과 관련 배치 초안이 완료되면 카이젠플래시에서 정의한 개선조치에 대한 상세계획이 수립된다.
예비구현단계. 가치흐름 지향 접근 방법은 일반적으로 가치흐름 구획의 구조화된 순서를 단계적으로 실현한다.
구현 감독 , 가치흐름 관리자는 가치흐름의 재규정, 재 균형화, 그리고 재구성을 위한 프로젝트의 개시 및 감독을 책임진다.
향상 지원, 핵심적인 요소는 가치흐름 감시를 통한 가치흐름 성과의 지속적인 평가이다. 각각의 성과 수치의 정의에 따라 공장의 목표는 상호간에 서로 다른 방법으로 가중한다.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스마트팩토리 관련 사업을 구상하는 예비창업자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하고자하는 창업자에게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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