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산업에서의 관련 IoT디바이스와 국내 관련 기업에 대한 기술정보
작성자 : nhk2050 분류 : 시제품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3.14 13:32:19 조회 : 719 키워드 : 패밀리허브,IoT디바이스,스마트홈,기술정보,시제품
(요약)
스마트홈은 자동화를 지원하는 개인주택, 인텔리전트 하우스, IT하우스 국내에서는 주거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시스템으로 정의한다. 과거에는 도매제 성격의 상품이었으나, 지금은 소비재형태의 상품들이 등장 제조사 중심의 공급에서 서비스 공급으로 진화함. IoT, M2M등 사물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성장 속도 빨라지고, 성장 가능성 또한 높은 것으로 평가됨. 이러한 스마트홈산업에서의 관련 IoT디바이스와 국내 관련 기업에 대한 기술정보를 알아보자.
<그림1> 스마트홈산업에서의 관련 IoT디바이스 및 시스템
(스마트홈산업에서의 관련 IoT디바이스)
스마트 홈(Smart Home)의 사전적 의미는 자동화를 지원하는 개인 주택을 의미하며, 미국에서는 Domotics라고도 부른다. 각종 자동화 기법으로 조명, 전자기기제어, 온도제어, 보안, 의료시스템 접속 등이 가능한 인텔리전트 하우스 또는 IT하우스라는 의미다. 스마트폰, 스마트가전 등 개인용 유무선네트워크 및 디바이스 환경이 급속히 발전하고 개방형 OS 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홈’이라는 명칭으로 바뀌면서 소비재 형태의 상품들이 등장하였다. 즉, 예전에 ‘홈 네트워크’ 장비와 서비스는 제조사가 건설사에 공급하는 형태였다면, ‘스마트홈’서비스는 통신사업자, 보안회사, 제조사 및 CATV 사업자 등이 소비재 제품(서비스) 형태로 시장에 공급하는 형태로 진화하였다. 스마트홈 시장은 아직 시작단계에 있으나, IoT, M2M등 사물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그 성장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성장 가능성 또한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삼성전자, LG전자, 구글, 애플, 샤오미를 비롯한 글로벌 IT기업들의 경우 높은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는 판단하에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스마트홈 서비스’를 지목하고, 글로벌 통신회사들까지 산업내 진입 상태이다.
<그림2> 삼성전자 스마트냉장고, 패밀리 허브
(스마트홈산업에서의 국내LG/삼성 패밀리허브)
LG전자의 스마트홈 개념도이다. LG전자는 스마트 ‘ThinkQ’ 앱을 통해 홈 IOT 제품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하고자 한다. 스마트폰으로 휘센 에어컨, 트롬세탁기, 스마트TV, 냉장고, 공기청정기를 제어 하는 등 스마트홈 시장에 상당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적용해 식재료 보관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쇼핑, 엔터테인먼트 등 생활 속 콘텐츠를 접목시킨 ‘패밀리 허브 냉장고’를 올해 출시하였고, 지난 4월에는 출시 20일만에 1,000대 판매되었다. 대당 650만원이라는 결코 싼 가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순조로운 출발을 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삼성의 ‘패밀리 허브’는 냉장실 문에 탑재한 21.5인치 풀HD 터치스크린을 중심으로, 스크린을 통해 푸드알리미, 푸드레시피, 쇼핑리스트, 온라인쇼핑, 위해식품 알리미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푸드 메니지먼트’, 화이트보드, 포토앨범, 메모 기능이 있는 ‘패밀리 커뮤니케이션’, 뮤직, 라디오, TV, 웹브라우저 기능이 제공되는 ‘키친 엔터테인먼트’, 모닝브리핑, 타이머, 냉장고관리, 스크린 세이버 등이 가능한 ‘스마트홈’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Tip
국내에서는 국회 입법 조사처의 자료에 의하면 스마트홈 시스템은 사물인터넷(M2M, IoT, IoE) 기능이 포함된 가전제품 및 가정설비가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가 구축된 주거환경에서 스스로 정보를 생산해서 다른 사물과 사람에게 전달하고, 사람의 수요를 파악하거나 예측해서 일정 수준의 자동화 결정을 함으로써 주거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자료·문헌> ☞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rdata.hdable.co.kr/pdf.../KO_DL_201606141200_00_FF_51_19968402_201606130
<전문용어>
스마트홈, IoT디바이스, 패밀리 허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