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스마트제조 빅데이터의 산업특징

작성자 : nhk2050 분류 : 시제품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3.15 10:46:04 조회 : 1209 키워드 : 시제품,빅데이터,산업특징,4차산업혁명,스마트팩토리

(요약/배경)

빅데이터의 3V(Volume, Velocity, Variety)현상은 최근 들어 더욱 분명하게 나타나고있고 IBM은 3V에 추가하여 신뢰성(Veracity)을 빅데이터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으로 정의한다. 볼륨(Volume)은 정형화된 데이터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일부 정형 데이터는 트랜잭션 데이터형태로 저장소에 보관되고, 개인과 기업의 급증하는 온라인 활동결과 생성되는 전자흔적과도 연계된다.


설명

(빅데이터의 3v)

다양성(Variety)은 기존의 정형화된 데이터 외에 반정형, 비정형데이터인 텍스트, 비디오 및 기타 다른 형태의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다른 아키텍처와 기술이 필요하다. 속도(Velocity)는 좀 더 빠른 데이터 생성 주기와 의사결정단계에서의 빠른 분석속도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함. 정확성(Veracity), 데이터의 정확성은 일정 유형의 데이터에 부여할 수 있는 신뢰 수준을 의미한다.

 

 

(스마트제조 빅데이터의 산업특징)

데이터의 양은 전 세계적으로 2020년에는 35제타바이트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는 10년사이에 44배나 증가함을 의미함. 대량·다양한 데이터의 실시간처리로 의사결정하는 비즈니스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전통방법으로 분석이 어려운 비구조 데이터가 80%를 차지함. 국내의 빅데이터 분석분야는 뛰어난 IT인프라를 가지고 있어 신기술을 적용하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양한 서비스의 활성화와 플랫폼 개발을 통해 세계적 경쟁력 확보가 가능함.빅데이터 분석시장은 향후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관련 중소기업들에 대한 정부의 지원책과 관련 법규 마련을 통해 향후 빅데이터분석 분야가 국가의 중추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음.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에 대해서 거의 절반 정도의 기업들은 고객중심적 목표를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고 있음.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모든 분야의 기업들이 기존 고객 및 잠재고객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음. 이는 최종 소비자 및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은 물론이고 비즈니스 파트너 및 공급업자 등과의 B2B 비즈니스영역에도 적용이 됨. 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은 초기 빅데이터 활용의 초점을 정형 데이터분석에 맞추고 있음.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데이터유형을 분석해야 할 필요를 느끼고 있음.

빅데이터를 활용중인 기업들중 절반 이상이 콜센터 상담과 같은 자연상태의 텍스트를 분석할 수 있는 고급기능을 이용하고 있다고 대답하였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지리공간적 위치 데이터나 음성, 비디오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나 스트리밍 데이터 등을 분석할 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글, 월마트, 코카콜라 등 기업들이 전방산업 전반에 빅데이터 기술을 각자의 도메인에 적용하여 생산성증대 및 서비스품질향상을 이뤄내고 있다.

 

 

 

Tip

빅데이터를 도입하면 고급데이터 시각화 기능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응답자들은 빅데이터 활용의 71%를 데이터시각화기술에 의존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빅데이터 활용기업들은 복잡한 데이터 속에서 패턴을 발견하기 위해 최적화 모델, 시뮬레이션 기능 등 점점 더 고급 능력을 원하고 있으며, 이런 고급기술과 분석기능을 취득 발전시키는 것이 빅데이터를 활용중인 기업들의 가장 큰 과제가 되고 있다.

 

<참고자료> ☞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1. smroadmap.smtech.go.kr/.../중소기업%20기술로드맵_전략보고서_12_스마트팩토리....
  2. www.k-smartfactory.org/dokuwiki/lib/exe/fetch.php?...스마트팩토리...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