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디자인 접근 방법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8 14:53:44 조회 : 699 키워드 : 소프트파워,드래곤디자인어워드,디자인접근방법,중국시장진출

(요약/배경) 현재 지역적으로 민감한 로컬지향적인 상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이다.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 지역적인 차별화가 가능한 디자인 전문업체는 어떻게 찾을 수 있고 디자인을 의뢰할 수 있을까?


설명

(개요) 한국디자인진흥원은 디자인 수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중국 현지 실정에 맞는 디자인 전문업체도 구축하고 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중국진출지원)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중국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디자인기업 및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디자인 비즈니스 교육 및 설명회를 개최하여 중국의 디자인 진출을 돕고 있다. 중국의 디자인시장 전문가 및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중국 주재 책임자가 수행하고 있으며 교육은 중국 디자인산업 현황, 중국 내수시장 접근전략, 중국인의 비즈니스 문화, 디자인 관련 분쟁 및 해결방안, 중국기업과의 협력사례 및 디자인진흥원의 지원사업 등 디자인계의 해외진출에 관한 현장정보 및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그림: 중국시장을 진출을 위한 국내 디자인 전문회사 디렉토리

(출처: http://www.kidp.or.kr/index.html?menuno=850)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중국진출준비) 최근, 중국의 신형 공업화, 정보화, 도시화, 농업현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문화창의 및 디자인서비스는 이미 각 영역과 산업을 꿰뚫고 있고 상호 융합의 발전 형태를 보이고 있다. 문화창의 및 디자인서비스는 높은 지식집약성, 고부가가치, 저에너지 및 저오염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문화창의 및 디자인서비스 등 신형, 고도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추진하고 실물경제와의 심도 있는 융합을 촉진하는 것은 국민경제의 새로운 성장점이자 국가의 문화 소프트 파워와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조치이다. 동시에 국제협력의 발전, 경제 구조조정과 발전 방식의 전환을 촉진하고 "중국 제조"에서 "중국 창조"로의 전환 요구를 빠르게 실현시킨다. 또한,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촉진하고 신흥 산업의 탄생, 취업 유발, 다양한 소비요구의 만족,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방법이다. 따라서 문화창의 및 디자인서비스와 관련 산업의 융합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국 10대 우수디자이너 선정) 또한, 중국현지 진출을 위한 중국의 디자이너를 활용할 경우에는 중국의 10대 우수디자이너 선정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사료된다. 중국 Dragon Design Foundation 중국 10대 우수디자이너 선정한다. 중국의 Dragon Design Foundation이 주관하는 드래곤디자인어워드의 중국 10대 우수디자이너 상 부문을 시작년도인 2005년부터 시작하였다. 이 상은 중국에서 최초이자 유일하게 국가의 공식적인 인정을 받은 디자인 영역의 상이며 매년 1회 개최된다. 매해 다른 디자인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의원들과 네티즌들이 함께 선정에 참여, 18세부터 40세 사이의 다양한 분야의 영향력 있는 10명의 디자이너를 뽑고 있다.

 

Tip

한국디자인진흥원 중국관련 정보(중문)

(홈페이지: www.kidpchina.com)

 

<참고자료·문헌>

  1.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998014)

중국 시장 진출하려는 디자인 기업과 디자이너 상대로 설명회 개최.

  1. (http://www.kidp.or.kr/index.html?menuno=850)

중국시장 진출 우수디자인기업 디렉토리(중문)

 

<전문용어>

드래곤디자인어워드, 소프트파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