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 IoT 통신에서 모바일 앱 기술 및 디바이스 트랜드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3 10:42:58 조회 : 2666 키워드 : 4차산업혁명,스마트홈,IOT통신,모바일앱,디바이스트랜드
(질문배경)
홈 오토메이션 서비스는 2010 년대부터 신규 기술 패러다임인 IoT 개념과 접목되면서 기존 서비스보다 ‘스마트’함을 강조한 스마트홈(Smart Home)이라는 용어가 쓰이기 시작했고 기업들의 신규 비즈니스 수익원으로 각광받았다. 그러나 스마트홈 역시, 표준 및 비즈니스 모델 부재 문제로 서비스 확산 속도가 더디었다. 다양한 전자제품들에 IoT 기술이 융합되면서 스마트홈은 향후 그 확산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홈 IoT통신기술의 모바일앱 UI 사례 )
(스마트홈 IoT 통신의 디바이스 제어 및 모니터링 )
홈 디바이스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자는 스마트폰용 모바일 앱을 다운받은 후, 앱을 통해서 서버에 사용자 등록을 한 후, GW 와 디바이스를 페어링해야 한다. 일단 페어링된 디바이스들은 사용자가 모바일 앱을 통해서 장소에 상관없이 제어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도 통신이 가능한 이유는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모바일 앱을 통한 사용자 조작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서 댁내 GW 에 전달이 되고, 다시 디바이스로 전해진다. 댁내 디바이스들이 보내주는 데이터들도 GW 및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전달이 되므로 사용자는 원격에서 스마트하게 홈 디바이스들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디바이스가 늘어날수록 제어가 복잡하고 어려워지는데,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일종의 배치작업을 구성할 수 있도록 앱을 스마트하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Home’ 모드로 설정 시, 모든 전등이 자동으로 켜지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서 IP 카메라만 꺼지게 하고, 반대로 ‘외출’ 모드로 설정하면 IP 카메라만 작동하도록 세팅하는 것이다. 이러한 설정은 IFTTT(IfThis-Then-That) 방식을 이용하여 구현이 가능한데, 예를 들어, 도어가 열리면(if this), 모든 전등이 켜지고(then) IP 카메라도 자동으로 연결되도록(that) 한다.
(스마트홈 IoT통신기술의 각종 디바이스 사례)
(디바이스 트랜드기술)
스마트홈 디바이스들은 기본적으로 홈 오토메이션(편의), 안전/보안 및 에너지 관리(유틸리티)용 제품들로 구성되며, 최근 KT 에서 선보인 골프 퍼팅기와 같이 새롭고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표 4]는 홈 IoT 용으로 사용되는 디바이스 사례이다. IoT 통신 모듈이 점차 소형화되면서, 기존의 가정용 전자제품들에 융합되어 가고 있다. 예를 들어, Wi-Fi 공유기나 VDSL 모뎀 같은 CPE(Consumer Premise Equipment) 장치에 내장되어 공간을 줄인다던가, USB 형태로 소형화되어 이동편의성이 극대화되고 있다.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주도로 AI 열풍이 불고 있으며, 이들은 AI 를 활용한 비지니스 모델로써 스마트홈 시장의 진입 및 선점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각자 오랫동안 연구해 온 머신러닝 기반의 가상 비서를 탑재한 홈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에 IoT 센서를 내장하여 음성을 이용하여 홈 IoT 디바이스까지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Tip
4차산업혁명의 핵심산업인 스마트홈은 IoT기술의 부상과 더불어 시대의 신기술로 자리잡고 있다. 관련된 모바일앱 및 디바이스 트랜드기술에 대해 알아 두자.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mangastorytelling.tistory.com/attachment/cfile29.uf@24114C49596591BE14BB84.pdf
<전문용어>
스마트홈, IoT 통신기술, 모바일앱, 디바이스 트랜드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