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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환경 보호를 위한 업사이클링 제품이란?

작성자 : gyrodyne9 분류 : 디자인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7 10:12:15 조회 : 1256 키워드 : 환경보호,재활용,새활용,업사이클링,리사이클링

(질문의 배경)

환경이나 자원절약을 위해 재생용, 재활용품을 많이 사용하는데 업싸이클링이라는 것과는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것으로 버려지는 물건을 가지고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업싸이클링 제품에 대한 이해와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설명

(버려지는 물건에 대한 새로운 작업)

업사이클링(Up-cycling) 제품에 대한 이해는 리사이클링(Re-cycling) 제품의 연속선상에 있지만 업사이클를 위한 행위 과정에는 차이가 있다. 원료에서부터 생산된 제품이 유통과정을 거처 소비자가 사용 후 분리, 수거 후 초기 원료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중간 과정에 있어 몇 가지 기술적 공정을 거친 다음 다시 유통되어 소비자에게로 돌아가는 과정이 리사이클링(재활용)이며 업사이클링은 재활용 할 수 없는 제품 즉, 버려지는 제품, 폐기하여야 할 제품 등에 디자인을 입혀 새로운 가치로 탄생시키는 작업이다. 다른 의미를 찾아보면 업사이클링 된 제품을 ‘새활용’제품 이라는 의미로도 적용하고 있다. 이는 자원절감 과 환경보호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사람들의 의식을 개선하는 효과로 2013년에는 한국업사이클디자인협회(KUD)가 설립하게 되었고 2016년 대구에서는 한국업사이클센터(KUP)개관과 2017년 9월에도 성동구의 서울새활용플라자(SUP)의 개관식이 있었다. 해외에서는 이미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 되어 있으며 1993년 스위스 브랜드 ‘프라이탁’(Freitag) 은 방수 기능이 있는 트럭 덮개와 차량용 안전밸트, 자전거 고무튜브 을 이용한 가방을 제작, 판매하여 2016년 연매출 700억 원으로 매년 20만개가 판매 되고 있는 상황이며 국내에서도 8개 판매점이 운영되고 있다.

 

<사진. 프라이탁 업사이클 제품 / 프라이탁 홈페이지 http://www.freitag.ch/en>

 

 국내 업사이클링 업체도 5~6년 전부터 활동하고 있으며 2016년도에는 70여개로 증가되어 2013년에는 25억원, 2014년도 40억원 규모 시장에서 2015년에는 100억 규모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 왔다. 프라이탁의 업사이클링 제품은 30~50만원의 높은 구입가격을 형성하고 있지만 매출 상승 원인은 제품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 의미와 희소성에 대한 가치로 한정판에 대한 마니아층과 나만의 개성을 찾고자하는 이들이 즐겨 구입하고 있으며 그 가치는 명품 브랜드는 아니지만 인지도 있는 브랜드로써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소비자로 하여금 사회적 환원이라는 윤리적 의미에 동참을 유발시키고 있다.  

 

< 표1. 서울정책아카이브 / 세계와 도시 Vol.4호 >

 

Tip

  1. 도서 : 대니 서의 업사이클링 < 알에이치코리아(RHK) >
  2. 도서 : 리폼 셀프 인테리어 < 성안당 >

* 솜씨 좋으신 분들을 위한 참고 도서인데 내용 중 원재료에 대한 고민이 될 수도 있다.

 

<참고자료·문헌>

  1. 네이버 지식백과 : < 트렌드 지식사전2 / 업사이클링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718675&cid=55571&categoryId=55571

  1. 헤럴드 경제 : < 쓰레기가 명품으로...한국판 ‘프라이탁’ 속속 등장 / 2016.09.06 기사 >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60906000393

  1. 한국업사이클디자인협회 (Korea Upcycle Design Association)

http://kud.kr/upcycling-story/

  1. 서울정책아카이브 < 세계와 도시 Vol. 4호 특집 >

http://seoulsolution.kr/ko/worldncities

 

<전문용어>

업사이클링, 새활용, 프라이탁, 한국업사이클디자인협회(K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