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만한 스마트홈 제품 중에서 조명기술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2 11:57:24 조회 : 828 키워드 : 4차산업혁명,스마트홈,조명기술
(요약/배경) 스마트홈은 가전, 조명, 에너지관리, 네트워크, 보안, 냉난방 및 환기(HVAC), 홈 엔터테인먼트 등을 비롯해 여러 스마트기기를 연동해 제어하는 스마트홈 솔루션 및 각종 서비스를 포함한다. 최근 들어 미국, 중국 등의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스마트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다. 소비자가 매력을 느낄만한 양질의 제품들이 적절한 가격에 속속 등장함에 따라 그것이 소비자들의 실 구매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은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이 2015년부터 연평균 17%씩 성장해 2020년에는 586.8억 달러에 달할 것이다.
그림1. 침실밝기/색상 자동조정의 스마트조명 및 스마트침대
(스마트홈 조명제품사례)
스택(Stack)이 선주문을 받고 있는 알바(Alba)는 한층 진화된 스마트조명이다. 기존의 스마트조명이 단순히 스마트폰으로 조명을 켜거나 끄는 수준에 그친 데 반해, 알바는 사용자가 제어를 하지 않아도 모션 센서 및 실내 밝기를 감지해 자동으로 빛의 강도와 색상을 조정한다. 기존의 전구 위치에 그대로 꼽아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도 간편하다. 우리나라 가정의 경우 대개 실내에서 형광등을 조명으로 이용하지만, 미국 가정의 경우, 형광등을 찾아보기 어렵다. 실내 곳곳에 백열등과 스탠드들이 있어 저녁이 되면 온 집안의 조명을 켜기 위해 다녀야 한다. 우리와 다른 이러한 독특한 문화로 인해, 미국은 우리보다 스마트조명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훨씬 높은 편이며, 실제로도 관련 제품 들이 잘 팔리고 있다. 슬립넘버(Sleep Number)의 스마트침대는 내장된 센서로 수면자의 심장박동, 호흡, 움직임 등을 파악해 수면 상태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슬립IQ(SleepIQ)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수면자 및 파트너에 맞게 매트리스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처럼 과학적으로 수면자의 수면 상태를 분석하고 숙면을 도와주는 스마트침대는 업무와 학업 등으로 지친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 IFTTT의 IF 앱은 모바일 소프트웨어 제품이다. 스마트폰 앱 형태로 제공되는 IF는 일종의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법도 간단해 인기를 끌고 있다. IFTTT는 ‘If This Then That’의 약어로, 특정 조건이 성립하면 특정 동작을 하는 레시피(Recipe)를 사용자가 등록하면 이후부터는 해당 레시피에 따라 자동으로 작업이 수행된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의 위치정보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가 집에 오면, 거실 조명을 켠다’는 등의 레시피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IF는 단지 스마트홈에만 활용하도록 만들어진 건 아니지만 다양한 스마트홈 제품들을 지원하고 있어 스마트홈에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 IFTTT는 30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으며, 조만간 글로벌 기업의 인수 소식이 들릴 가능성이 높은 업체 중 하나다.
그림2. IF앱의 스마트홈 조명응용사례
Tip
아파트 및 오피스텔은 물론이고 일반 건축물에서도 스마트홈의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작금에 나타난 주목할만한 스마트홈 조명제품사례에 대해서 알아두자.
<참고자료·문헌> ☞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https://m.digieco.co.kr/M/report/m_pdf_down.jsp?category=a&board_seq.
<전문용어>
스마트홈, 슬립넘버, IFTTT, 모바일 소프트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