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스마트 팩토리의 브레인을 만들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 솔루션!
분  류 지능형 센서 및 반도체,IoT,AIㆍ로봇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066
제작기관 YTN DMB
강  사 심진보
제작년도 2018
상영시간 48분
키워드 4차산업혁명, 스마트팩토리, IoT

(동영상 소개)

스마트 팩토리는 설계·개발,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하는 지능형 생산공장이라 정의된다, 4차산업혁명 기술의 결정체와 같다. 이번 동영상에는 스마트공장을 구성하기 위한 중요한 기술인 통신 컨트롤러를 모듈화하여 저렴하게 제공하는 중소기업의 성공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이 기업은 시장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틈새시장 공략을 했으며, 스타트업의 장점을 잘 발휘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체 경영을 해나가고 있다.

이 기업이 사용한 전략들을 보면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는 사람들이 활용하면 좋을 만한 전략들이 많아 벤치마킹하기 좋은 동영상이다. 그리고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으로 배울 점이 많은 경우는 본인보다 조금 앞서가는 사람일 것이다. 이 동영상에서는 그런 점들이 많이 보인다. 수요파악을 정확히 하라는 이 동영상 속 중소기업 사장님을 말은 멘토 활동 중인 나에게도 멘티들에게 뭘 멘토링 하야하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좋은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이 동영상에서 소개하고 있는 업체는 4차산업의 기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의 한 부분인 통신과 작동 컨트롤러를 모튤화 하여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다. 이 중소기업은 고객들이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었으며, 고객과 시대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시대가 원하는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다.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는 사람들이 꼭 배워야 할 이 두 가지를, 자신의 실례를 들어 어떻게 성공적으로 만들어냈는지 보여주고 있다. 사업화를 한다는 것은 고객들이 필요한 것을 시기적절하게 만들어서 제공해야 한다.

 

(목차 구성)

  1. 스마트 팩토리 업계에서 혁신적인 창업을 한 업체 소개
  2. 출연한 중소기업을 실제 방문하여 실제 회사의 일상 공개
  3. 중소기업 대표의 강연
  4. 사회자와 멘토와 중소기업 대표와의 토론

(동영상 속으로)

“낮은 단가에 대한 부담감, 저도 초반에 그런 생각을 조금 했었는데 싸게 하면 안 되는데 란 어떤 불안함, 이렇게 해서 과연 몇 개나 팔아야 되는 거야. 근데 싸지 않으면 아예 적용도 안 하는 겁니다. 시작을 안 하는 겁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뭐 다른 것들도 있기 때문에 일단 사람들 사용 하게 만들어야 돼서! 어 기업에 있는 윗선까지 안 올라가고 대리급에서 기 안 올려도 승인할 수 있는 가격을 모듈 사업을 시작하게 된 겁니다. 그렇게 실무진이죠, 이런 시장성 높은 곳에는 당연히 경쟁자가 있기 마련이고요!” (중략)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요가 있는 것을 창업해야 한다. 창업자가 잘하는 것을 창업하는 것보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요가 있는 것을 창업하는 것이 사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 시장은 있는지, 수요자는 누구인지, 창업자는 시장의 수요자를 만족시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수요를 찾고 그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면 사업화 50%는 진행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추천의 글)

이 동영상에서 기업체 대표는 산업용 장치와 상업용 장치는 대기업이 진출하지 않는 시장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리고 그 시장이 어마어마하게 큰 시장이라고 말하고 있다. 일반 사람들은 산업용 장치 시장을 잘 알 수가 없다, 상업용 장치 시장도 잘 알지 못하지만, 그래도 산업용 장치 시장보다는 조금 나을 것 같다. 모든 시장은 경쟁이 있다. 그렇지만 경쟁이 작은 블루오션이 있고 경쟁이 아주 치열한 레드오션이 있다. 그리고 블루오션이 레드오션이 되어 가는 것도 진리이다. 내가 사업을 하여 어느 정도 사업 규모가 커질 때까지 경쟁자가 업거나 적다면 나는 내 사업을 안정적으로 성장시킬 가능성이 커질 것이다. 이왕 사업을 한다면 이런 시장이 좋지 않을까! 이 동영상에서 배워야 점은 상당히 많다. 나도 아는 내용인데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은 다르다. 물론 경쟁이 적은 시장이 어디인지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를 모르는 사람들도 있어서 경쟁이 적은 시장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아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이 동영상을 통해 몰랐거나 알았어도 실행을 아직 못하고 있었던 것을 실행해서 자신의 사업 성공확률을 높이기를 바란다.

 

4차산업혁명이 도래되면서 기존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기이다. 누군가에게는 행운의 기회가 되지만, 새로운 시대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 누군가에는 쇠락의 순간이 다가오고 있다.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려는 사람들은 패러다임의 변화가 주는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한다. 이 시기에는 기존의 엄청난 강자도 이길 기회가 올 수도 있다. 멘토로 활동하는 사람으로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려는 사람은 이런 흔치 않은 기회를 꼭 잡기를 바란다.

 

(관련 지식)

  1. https://youtu.be/srNwV8NUoxQ
    스마트 팩토리,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 YTN 사이언스
  2. https://youtu.be/Coo7h3nM2tE
    [성장엔진을 다시 켜라] 스마트팩토리 성과 내려면?…“빅데이터 등 전문인력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