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디지털 헬스케어 모델의 비용적 분석
작성자 : tychung1 분류 : 디지털헬스케어,지능형 센서 및 반도체 | 스마트 의료 작성일 : 2019.12.26 16:13:45 추천 : 0 조회 : 425 키워드 : PharmacoEconomics,Digital Health,Patient Costs,Cost Reduction,Digital Transformation,Telehealth
(초록)
배경: 헬스케어에 있어서의 디지털 기술들은 범위가 커지고 헬스 케어 시스템의 더 많은 부분들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된다. 새로운 디지털 방식들과 혁신들이 전통적 방식과 비교했을 때 돈에 대한 가치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지식을 높이는 것은 중요하다.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주요한 헬스 케어를 위한 디지털 헬스 케어 방식이 스웨덴의 현재 사용 중인 전통적 헬스 케어의 방식과 비교했을 때 더 비용이 저렴한 대안인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방식: 한 헬스케어 관계 당 현지 화폐를 기준으로 한 가격을 구하기 위해 두 헬스케어 방식들의 비용 데이터들이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결과: 헬스 케어 클리닉에서의 전통적 상담의 비용이 3,348 SEK(100 SEK, 스웨덴 krona = 11.29 US$, 2017.02 기준)인 것에 비해 디지털 상담의 총 경제적 비용은 1,960 SEK임을 비교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가격의 차이는 제공자의 측과 사용자의 측 모두에서 나타났다.
결론: 디지털 헬스 케어 방식은 전통적 헬스 케어 방식에 비해 더 비용이 저렴한 대안일 수도 있다. 더 많은 디지털 상담이 만들어 진다면 디지털 대체의 비율에 따라 1년에 총 10억에서 100억 SEK의 경제적 비용이 절감될 수 있다. 이 연구를 입증하는 것과, 디지털 케어를 위한 더 적합한 방식을 평가하는 것과, 퀄리티가 보정된 결과를 얻기 위한 다양한 방식들을 얻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
.
(핵심주제)
전통적 헬스 케어 방식에 비해 디지털 헬스 방식이 비용이 더 저렴하다.
.
(핵심 내용)
- 스웨덴에서의 전통적 헬스 케어의 방식과 디지털 헬스 케어 방식을 비교하였다.
- 헬스 케어의 비용 데이터들을 수집한 결과, 디지털 헬스 케어 방식을 채택할 경우, 디지털 대체의 비율에 따라 1년에 최대 100억 SEK(스웨덴 코로나, 1SEK=11.29US$, 2017년 2월 기준)의 비용이 절감될 수 있다.
- 개별 방문 형식의 전통적 의료보다 디지털 의료 서비스는 절반 이하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특히, 지역적으로 이동이 어려운 지방의 사람들에게 핵심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다.
- 스웨덴의 실험 결과를 토대로 판단했을 때 디지털 헬스 서비스의 도입은 사회적, 개인적 비용을 절감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
(보고서 시사점)
본 논문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헬스 케어 방식을 디지털화 해야 하는 경제적 측면의 당위성을 부여함으로써 각국의 정부로 하여금 헬스케어의 디지털화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게 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
.
(원문보기)
.
(관련 지식)
조선 비즈 – 2019.11.14. [헬스케어포럼 2019] 다니엘 크래프트 "헬스케어 개인 중심으로 전환될 것... 규제 완화 필요“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14/2019111401473.html
.
(관련 동영상)
[4차 산업혁명 : 디지털헬스케어] IT, 의료의 경계를 허물다
https://www.youtube.com/watch?v=UZluVsE4L9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