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지식정보

전문가와 전문 지식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해외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정보

가상현실이 eCommerce를 변화시키는 3가지 방법

작성자 : tychung1 분류 : 웨어러블 디바이스,모바일 | 스마트 의료 작성일 : 2019.12.26 16:44:25 추천 : 0 조회 : 436 키워드 : toptal,Digital transformation,Pipeline,Corporate Innovation,Cultural Innovation,Organizational Investment

(핵심주제)

모바일 VR 기술의 발달은 유통 산업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으며, 미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 모든 이해관계자가 이를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본 보고서는 가상현실 기술이 유통 산업에 가져올 판매자, 소비자 측면의 변화를 소개하고 대응 방안을 알아본다.

.

(핵심 내용)

  • 온라인 쇼핑 고객의 24%는 구매 직전 장바구니 상품을 비우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상현실 기술이 주목 받고 있다.
  • CCS Insight에 따르면 2018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240만 개의 VR 기기가 판매되었는데 가상현실 기기의 보급화는 eCommerce 환경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 기업은 가상현실 쇼룸을 제공하여 기존의 물리적 한계를 제거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시공간적 제한에서 벗어난 상품 이용 경험을 줄 수 있다.
  • ‘Walker Sands Future of Retail 2016’보고서는 과반수의 고객들이 온라인 쇼핑보다 실제 매장 방문을 선호한다고 밝혔으며, 그 이유로 매장 이용 경험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AR/VR 기술은 가상의 체험 환경을 조성하여 고객의 경험을 제고할 수 있어 매장을 선택하는 새로운 이유가 될 수 있다.

.

(보고서 시사점)

본 보고서는 기존의 유통산업 및 eCommerce 시장이 가상현실 기술로 인해 변화될 모습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온라인 거래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그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하는 고객이 많다. 오프라인 매장 방문의 주요 이유인 ‘체험’과 ‘구매 경험’은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일부 해결될 수 있다. 가상현실에 대한 높은 관심에 비해 실질적인 활용은 적으므로 국내 기업들은 보다 먼저 가상현실을 활용한 eCommerce 시장 진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
.
(원문보기)

https://www.toptal.com/insights/innovation/3-ways-virtual-reality-transforms-ecommerce
.
(관련 지식)

매일경제 – 2019.12.12. 내 손 안의 똑독한 AR매장 ‘핑거쇼핑’

https://www.mk.co.kr/news/special-edition/view/2019/12/1039084/


.
(관련 동영상)

Buy+ The First Complete VR Shopping Experience(Alibaba)

https://www.youtube.com/watch?v=-HcKRBKlilg


#toptal #Digital transformation #Pipeline #Corporate Innovation #Cultural Innovation #Organizational Inves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