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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현실(Mixed Reality) 기술 동향과 발전 전망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5:43:27 추천 : 0 조회 : 452 키워드 : 산업발전,가상현실,산업자동화

[소개글]

(핵심주제)

연구개발 동향과 사례들을 살펴보고, 사용된 기술 내용과 기술 적 한계 극복을 위한 발전 방향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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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2016년 8월 청와대에서 개최된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 의에서는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 중 하나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선정하였다. 가상현실과 혼합현실 관련 표준화 기구와 표준화 단체들도 가상현실과 혼합현실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표준화 주제 발굴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360도 비디오에 대한 표준화와 가상환경 및 객체의 표현기술, 멀미와 어지럼증 같은 불쾌감을 줄이기 위한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개발 등 다양한 표준화 주제들이 논의되고 있다. 교육 기술 위원회도 2016년에 임시그룹을 통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교육적 활용가능성을 진단하기 시작했다.

시장예측 전문기관으로 잘 알려진 가트너 그룹은 신흥 기술의 발전 단계와 성숙도를 표현하기 위해 분야별 라이프 사이클(Hype Cycle)을 매년 발표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은 2016년 계몽기(Slope of enlightenment) 에 진입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이 형성되는 단계로, 향후 5∼10년 내 주류기술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가드너의 라이프 사이클 리포트에 따르면 2016년 이후 기술은 점차 인간 중심으로 진화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므로 기업들은 순수한 몰입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 술 트렌드에 주목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가상현실(VR) 과 혼합현실(MR) 기술이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

가상현실 기술과 증강현실 기술이 향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분야에는 게임, 스포츠 훈련, 가상치료, 전투훈련(국방), 주행시뮬레이션(자동차), 방송, 엔터테인먼트 등과 함께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의 교 육적 활용 사례로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 와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놀이형 교육 콘텐츠, 전문 훈련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꼽았으며 증강현실 기술의 교육적 활용 사례로는 교과서와 교구재에 가상 콘텐츠를 증강시켜 부가정보를 3D 형식의 입체적인 표현과 실험을 곁들인 실감형·체험형 교육을 꼽았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어느 경우이건 간에 학습 콘텐츠와 활동이 기록되는 학습 플랫폼을 통해 가상현실과 혼합현실 콘텐츠가 제공되어야 하므로 패키징 기술 표준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혼합현실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학습자 행동모델과 데이터 모델을 기존 학습 데이터 수집체계와 통 합할 수 있도록 표준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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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혼합현실은 국내외 최근 연구개발 동향과 사례들을 보고, 사용된 기술 내용과 한계를 극복하는 방향을 익혀 각 기관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보조 수단으로 혼합현실과 증강현실 가상현실을 적용한 정보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앞서가는 기업으로 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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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국제문화기술의 융합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만들어 제공하는 기관으로 문화기술 전파에 많은 영향을 주는 기관이다.


[보고서 목차]

  • 서론
  • 정책동향

가) 산업 동향

나) 정책 동향

  • 결론


[초록 요약]

혼합현실(MR) 기술과 관련된 국내외의 최근 연구개발 동향과 사례들을 살펴보고, 사용된 기술 내용과 기술적 한계 극복을 위한 발전 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혼합현실 기술은 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사용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기술이며, 이는 향후 정보기술(IT) 전분야의 발전과 변화에 많은 영향을 줄 주목해야 할 기술이다. 혼합현실 기술이 사용자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고, 보다 적극적으로 널리 활용되기 위해서는 HMD(Head Mount Display), 트래킹 시스템, 실시간 렌더링 및 정합 등 기술적 한계의 극복과 혼합현실에 특화된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 개발 및 응용 서비스 창출 그리고 사회적인 용인 한계의 극복 등이 요구된다.


[관련 지식]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시장 및 산업동향

https://crpc.kist.re.kr/common/attachfile/attachfileNumPdf.do?boardNo=00006437&boardInfoNo=0022&rowNo=1

[하드웨어] 한층 가깝게 다가온 혼합 현실을 담다, '매직 리프 원'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12967


[관련 동영상]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넘나들다! 혼합현실 콘텐츠!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wIRJ9dAU7mI

가상현실 뛰어넘은 '공존현실' 온다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ozAmMoTjAho&t=349s


[서지사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www.kisti.re.kr

국제문화기술진흥원 http://www.ipact.kr/


[원문보기]

https://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291069357


#산업발전 #가상현실 #산업자동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