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 착용형 디스플레이 기술동향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5:40:17 추천 : 0 조회 : 763 키워드 : 완전몰입형,디스플레이,가상현실,안경형 디스플레이
[소개글]
(핵심주제)
VR 시장의 중심이 되고 있는 완전몰입형 디스플레이(Head Mounted Display: HMD) 현황을 정리하고, 향후 AR 시장으로의 확대에 기반이 되는 안경형 디스플레이(Eye Glasses-type Display: EGD) 기술의 연구개발 동향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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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완전 몰입형 HMD의 주요 구성 요소 중 광학부, 영상 출력부, 그리고 영상 생성부 의 기술은 일반 소비자 시장에 제품이 공급될 수준의 품질에 도달한 상태이다. 그리고 각각의 제품이 적용될 환경의 특성을 고려하여 상호작용 처리부 기술이 다양하게 구현되고 있으며, 게임과 원격지 체험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VR 체험 생태계를 조성 하려는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 2016년 5월을 기준으로 HMD 기술의 최신동향을 정리하고, VR 기술의 활성화와 함께 기대되는 AR 기술의 대표 사례인 EGD 기술의 연구동향을 정리한다.
2010년 Apple사의 iPhone4 사례와 같이 326PPI 이상의 초고해상도 이미지 출력이 가능한 영상 출력부 기술, Unity3D 및 Unreal과 같이 3D 콘텐
츠 개발이 용이한 S/W 플랫폼 기반의 운영부 기술, 그 고 스마트폰에 내장된 센서를 기반으로 사용자 상호작용 처리부 기술의 구현이 용이해지면서, 과거에 제안된 LeepVR과 같이 단순한 광학계 기반의 완전 몰입형 HMD 개발 기술이 부활하게 되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재조명된 HMD 기술은 2011년 VR 기술을 연구하는 USC MxR Lab.[13]과 2012년 신생 벤쳐기업 OculusVR의 시작품으로 개선되어, 2016년 현재 가상현실 기술 시장을 대표하는 제품의 주류가 되었다.
META사는 2015년 KickStarter 프로젝트로 EPSON 사의 BT-100와 Creative사의 Senz3D 카메라 센서를 개조한 META Dev Kit 1과 LUMUS사의 시야각 40°를 지원하는 광경로 가이드형 광학 모듈을 활용한 META Pro를 개발해서, 모바일 AR환경을 위한 킬러 콘텐츠를 발굴하려는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2월에는 스마트기기용 패널을 상단에 배치하고 시야각 90°를 구현한 반사형 광학계를 적용한 META2를 공개했다. MS, Meta 및 Seebright의 사례와 같이 최근 광학 투시형 EGD는 시야각이 확장된 광학계와 함께 소형화된 depth camera를 기반으로 다수의 센서를 융합한 상호 작용부로 구현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결론으로 투시형 EGD는 필요에 따라서는 간단한 구조변경을 통해서 완전 몰입형 HMD로 변경이 용이해서 폭 넓은 활용성이 기대되므로, 소비자의 기대 수준에 대응하기 위한 다수의 기술들이 연구개발 중에 있다. 그리고, 완전 몰입형 HMD를 중심으로 열리는 가상현실 콘텐츠 시장이 증강현실 콘텐츠 시장으로 확대되는 시점에서 핵심기술로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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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VR/AR 착용형 디스플레이 기술동향은 4차 산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기업에서는 산업동향을 알고 기업에 적용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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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기업사업화 정보시스템에서는 기업과의 매칭을 통해 기술정보 맞춤형 탐색 및 매칭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관이다.
[보고서 목차]
- 서론
- VR HMD 기술
가) 재조명된 완전몰입형 HMD 기술
나) 몰입형 HMD 기술 현황
다) 모바일 몰입형 HMD 기술 현황
라) 기타 몰입형 HMD 기술개발 사례
- AR EGD 기술
가) 광학 투시형 디스플레이 기술 발전 동향
나) 광학 투시형 EGD 기술 개발 현황
- 결론
[초록 요약]
다수의 미디어와 기술 시장 보고서가 2016년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이 대중화되는 원년으로 전망하고 있다. 착용형 디스플레이는 컴퓨터로 시뮬레이션되는 가상의 콘텐츠 세계와 현실의 사용자를 연결하는 대표적인 VR 인터페이스 장치이다. 일정 수준 이상의 사용성을 제시하는 데에 필요한 기술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다양한 소비자 제품들의 시장 출시가 진행 중이고, 주요 업체들은 킬러 콘텐츠 발굴과 함께 새로운 산업 생태계 구축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선도적인 연구그룹들은 차세대 가상/증강현실(VR/AR) 인터페이스의 구현 목표를 가볍고 휴대성이 우수한 안경형 디스플레이에 두고 있으며, 모니터 및 키보드와 마우스를 벗어난 다양한 입출력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VR 시장의 중심이 되고있는 완전몰입형 디스플레이(Head Mounted Display: HMD) 현황을 정리하고, 향후 AR 시장으로의 확대에 기반이되는 안경형 디스플레이(Eye Glasses-type Display: EGD) 기술의 연구개발 동향을 정리한다.
[관련 지식]
[과학 핫이슈]VR·AR 기술의 현재 – 전자신문
http://www.etnews.com/20160819000247
VR/AR 동향
http://hebronstar.com/?p=6296&lang=ko
[관련 동영상]
최첨단 예술가의 세계 VR 아티스트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mEAibLjDGj8&t=971s
가상현실(VR)은 관람형과 몰입형, 증강현실(AR)은 부가 정보형 (VR에 대한 이해)
https://www.youtube.com/watch?v=y05OLNjKbr0&t=831s
[서지사항]
정보통신기획평가원 https://www.iitp.kr/main.it
[원문보기]
https://ictbay.iitp.kr/information/etrimarketreport/getDetailView.do?b_idx=3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