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가상현실(VR)게임사업체 실태조사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5:27:28 추천 : 0 조회 : 583 키워드 : 가상현실,게임 기업,실태조사,게임상
[소개글]
(핵심주제)
가상현실 게임 제작 배급 업체, 가상현실 게임장, 사업장 현황까지 파악하고 가상현실 사업 관련 의견이 제시되어 있다.
(핵심 내용)
올해 처음 실시된 가상현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 실태조사는 국내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들의 가상현실 게임 개발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 가상현실 게임 산업의 성장 단계를 확인하고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 참고자료 생산 및 가상현실 게임 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는 2018년 8월 20일부터 10월 19일까지 진행되었으며 게임 제작 및 배급을 주 영역으로 하는 게임업체 중 2017년도를 기준으로 가상현실 게임을 취급한 업체를 42개 대상으로 방문 면접조사를 실시했다.
전국 소재 가상현실(VR) 게임을 제작하거나 배급하는 업체(N=42)를 대상으로 대표자의 성별을 조사한 결과 남성(97.6%) 이 여성(2.4%)보다 월등히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대표자의 평균 연령은 42세, 서울이 가장 많은 50%, 창립년도는 2011년부터 2015년이 42.9%로 가장 높았다.
가상현실은 평균자본은 4억 3000만원 이며 평균 1억원으로 조사되었다. 가상현실 게임 소요비용으로는 작품제작비가 86.7%로 많은 비용을 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상현실 게임장의 종사자를 학력별로 살펴보면, 대학교 재학 및 졸업이 53.6%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전문대 재학 및 졸업, 고등학교 졸업 이하, 대학원 재학 및 졸업 순으로 나타난다.
가상현실 게임장이 보유한 가상현실(VR) 게임 보조기기의 종류를 조사한 결과'HTC vive'가 88.4%로 가장 높은 응답비율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는 ‘오큘러스 리프트’(44.2%), 파이맥스 플레이스테이션 순으로 조사되었다. 그 외 다양한 조사 결과가 있다.
가상현실 게임장을 대상으로 건의 사항을 조사한 결과 ‘게임 관련 규제/인허가/이용 대상 완화’와 ‘게임 저작권료가 과다함’이 각각 21.4%고 가장 많이 응답이 되었고 다음으로 VR 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법규 및 규제 필요와 다양한 컨텐츠 보급 필요가 뒤를 이였다.
(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이 보고서는 우리나라 게임 산업 사업체 현황을 파악하기에 좋은 자료이다. 게임 산업 사업체를 대상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으로 실시한 조사로 많은 의미가 있는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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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연구보고서, 산업통계정보, 시장동향분석, N콘텐츠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업자에게 도움을 주는 기관이다.
[보고서 목차]
- 조사 개요
가) 조사 목적
나) 조사 내용
다) 실사 설계
라) 자료 처리
마) 조사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 국내 가상현실 게임 제작 및 배급 업체
가) 가상현실 게임 제작/배급업체 현황
나) 가상현실 게임 제작/배급업체 조사 개요
다) 사업체 기초 정보
라) 사업체 현황
- 가상현실 게임장
가) 가상현실 게임장 운영 현황
나) 가상현실 게임장 조사 개요
다) 사업장 기초 정보
- 사업장 현황
가) 사업실적
나) 종사자 현황
다) 운영 일반 현황
라) 시설/장비 현황
마) 이용자 현황
바) 안전/위생 관리 현황
- 가상현실 게임장 사업 관련 의견
가) 창업 전 관심 법적 사항
나) 경영 환경 진단 및 전망
다) 제안/건의 사항
[초록 요약]
조사는 우리나라 게임 산업 사업체 현황을 파악하여 관련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매년 게임 산업 사업체를 대상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으로 실시하는 조사이다. 우리나라 가상현실 게임 산업과 관련 있는 제작 및 배급업체와 가상현실 게임장의 현황을 파악하여 산업 진흥을 위한 합리적 정책 수립과 연구자들의 산업 분석을 위한 신뢰성 있는 통계자료를 제공한다.
[관련 지식]
설립 1년도 안 돼 100억원대 M&A, VR기업 몸값 높아졌다
http://www.etnews.com/20180816000424
VR·AR 산업 부상에 따른 7가지 비즈니스 기회
https://platum.kr/archives/77302
[관련 동영상]
대세는 가상현실 vr 콘텐츠 제작기업에 가다.
https://www.youtube.com/watch?v=su-VbSbeAuc
[4차산업혁명] 서틴플로어, VR 콘텐츠 제작 기업
https://www.youtube.com/watch?v=WQlOMEdcRVE
[서지사항]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원문보기]
http://portal.kocca.kr/cop/bbs/view/B0000147/1837191.do?menuNo=20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