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R) 2018 - 산업 트렌드를 바꾸는 가상현실의 현재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4:45:12 추천 : 0 조회 : 591 키워드 : 가상현실,산업트렌드,엔터테인먼트,교육 산업
[소개글]
(핵심주제)
2018년 가상현실 산업 트렌드를 바꾸는 가상현실의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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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의료/복지부문에
- 난치병 소년을 우주 비행사로 만든 나사, 휠체어를 탄 장애인에게 롤러코스터의 경험을 안기다.
- 이 우주선은 실제로 비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제이든의 소망을 위해 메이크 어 위시(Makea wish) 조지아 지부와 콘텐츠 제작사 트릭 3D, 그리고 자원 봉사자들이 우주 탐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한 것이었다. 제이든이 여행하고 싶은 토성에 대한 세세한 이야기를 그의 어머니에게 전달받아 준비된 VR 콘텐츠였다.
- 트릭 3D의 아티스트들은 제이든의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어 정말 토성을 비행하고 외계인을 만나는 현장감을 살린 콘텐츠를 구성했다. 공군 기지에서 토성으로 날아가는 경험을 가상 현실 헤드셋을 쓰고 경험한 제이든은 비록 가상임에도 VR의 창의력과 기술이 수많은 아이들의 소망을 이루고 희망을 갖게 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 고령자를 위해서 준비 중인 가상현실 여행
- 신체적 능력 저하와 체력의 한계로 고령자들은 비행기를 타고 떠나는 장거리 외국 여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처럼 외국 여행에 어려움이 있는 고령자들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에 가상 현실을 활용하기도 한다.
- 휠체어에서 생활하는 한 남자를 위한 VR
- 미국에는 나이항 증후군이라는 희귀 유전적 질환으로 인한 뇌성마비로 휠체어에서 생활해야만 하는 100명 정도의 환자들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뇌성마비 환자들은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울 뿐, 실제 정상인처럼 사람을 인식하고 느끼고 있는데 팀 바토우(Tim Bartow) 씨 역시 이들 중 하나다.
- 햅틱 지팡이로 시각 장애인도 가상현실을 경험
- 가상 현실은 시각 기술이므로 시각 장애인이 가상 현실 세계를 직접 경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가 지팡이 모양의 컨트롤러로 시각 장애인의 가상 현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
- 게임을 즐기면서 어지러움을 연구한 이글 플라이트(Eagle Flight)
- 이글 플라이트의 게임 디렉터는 가상 현실에서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다섯 가지 원인을 정리했다.
- 시각 정보와 평형 감각의 차이
- 프레임 속도 부족/처리 누락
- 가까운 초점 거리에서 격렬하고 빠른 움직임
- 시야만 가속도에 반응하는지 여부
- 가상 현실의 벽과 충돌하지 않고 통과하는지 여부
- 치아 치료 중에 VR로 휴식하는 치과 VR
- 많은 이들이 치과를 기피하는 것은 치아를 치료할 때 고통을 참기 힘들고 이로 인한 불안감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일본 기업이 치과에서 가상 현실을 도입했을 때의 효과를 실험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가상 현실을 치료용으로 도입하는 데 적극 나서고 있는 중이다
- 고도 근시 치료에 사용된 VR
- 삼성전자의 C랩 팀이 만든 릴루미노는 고도 근시를 가진 사람이 스마트폰을 장착한 가상 현실 헤드셋인 기어 VR을 쓰면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되고 있는 원거리 피사체를 보기 쉬운 형태로 바꿔준다. 빛을 전혀 못보는 전맹을 제외하고 1~6급의 시각 장애인들은 기어 VR을 쓰고 릴루미노 앱을 실행하면 기존에 왜곡되고 뿌옇게 보이던 사물이 또렷하게 보여 훨씬 쉽게 알아볼 수 있다
- 뇌졸증 회복 속도 가속화
- 가상 현실을 통해 뇌졸증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돕는 방법을 찾은 곳이 있다. 스위스 마인드메이즈 (Swiss Mindmaze)는 뇌졸증이나 외상성 뇌 손상에 의해 마비된 신체를 좀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마인드모션프로(MindMotionPro)를 제작했다.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치료에 가상현실 활용
- 버추얼리 베터(VirtuallyBetter)는 불안, 우울증 또는 공포증에 대한 가상 현실 노출 치료법을 제공하고 있다. 노출 치료는 PTSD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심리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실제상황에 직접 노출시키는 방법과 상상으로 노출시키는 방법이 있다. 두 가지 모두 일반적으로 매우 안전하며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위험한 상황은 치료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 자폐증 치료에 도움되는 가상현실
- 자폐증의 특성에 따라 가상 현실은 주변의 가족, 친구 및 주변 사람들과 의사 소통하도록 돕는 중추적인 치료 도구로서 설계됐다. 자폐증을 가진 사람에게 특히 어려운 적절한 반응이나 얼굴 및 신체 신호를 표현하는 것과 같은 상호 커뮤니케이션 및 사회적 기술을 구축한 것이다.
- 치매 예방 및 인지강화에 활용된 가상현실
- 고령자들은 가상 현실을 다루기 어려워할 것으로 예상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에 고령자 집단을 위한 다양한 가상 현실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다. 특히 가상 현실을 이용해 고령자의 치매 정도를 진단하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솔루션이 공개됐다.
- 면접 공포증을 완화시켜 주는 가상현실
- 한 면접 공포증을 줄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상 현실에서 실제와 같은 환경을 꾸며 면접에 대한 적응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 스타트업이 있다. 민트팟(MintPot)이 서비스 중인 ‘면접의 신’은 면접 공포증을 물리칠 수 있는 가상 현실 콘텐츠다. 면접의 신은 실제 면접관이 등장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다.
외 10개 부분에 다양한 예를 들여 가상현실을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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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가상현실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알고 싶은 사람을 위한 보고서이다. 전반적인 가상현실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여 작성한 보고서는 가상현실의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보고서 목차]
- 의료/복지 부문
- 스포츠/피트니스 부문
- 엔터테인먼트 부문
- 교육 부문
- 훈련부문
- 뉴 미디어 부문
- 비즈니스 부문
- 서비스 부문
- 산업/연구 부문
- 5G와 VR
[초록 요약]
'가상현실 2018-산업 트렌드를 바꾸는 가상현실의 현재'는 의료/복지,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교육, 산업/연구 분야 등 가상현실이 적용되는 분야별 사례를 제시하여 가상현실이 얼마나 다양한 분야, 다양한 시각으로 활용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련 지식]
3D-VR 기술동향 및 산업전망
http://www.hellot.net/new_hellot/magazine/magazine_read.html?code=202&idx=40722
[트렌드 리포트] 키워드로 알아보는 2018 디지털 기술∙산업 트렌드 (LG경제연구원 보고서)
http://www.lgblog.co.kr/life-culture/business/113371
[관련 동영상]
[IT체크리스트] 신기술 활용 범위 넓어진다…2018년 ICT 산업 전망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cbQnEg0sWFc
[KOTERA TV] 산업동향브리핑(VR,AR 기술발전 방향과 시사점_170428)
https://www.youtube.com/watch?v=XgMmSpEQoZE&t=1146s
[서지사항]
한국정보화진흥원 www.nia.or.kr
[원문보기]
https://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82618&bcIdx=20379&parentSeq=203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