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지식정보

전문가와 전문 지식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국내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정보

바이오경제 실현을 위한 바이오헬스산업 이슈 진단

작성자 : smartbio 분류 : 바이오헬스,빅데이터 | 스마트 의료 작성일 : 2019.06.04 17:33:06 추천 : 0 조회 : 646 키워드 : 바이오헬스,R&D,생명공학,융복합

[소개글]

(핵심주제)

바이오경제는 향후 핵심 성장동력으로 성장할 것이다. 바이오헬스 산업 생태계는 바이오기슬 지식 생태계가 기반이 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산·학·연·관 모두의 협력이 필요하다.

-

(주요내용)

이 보고서는 바이오헬스산업에 대한 개념부터 시장규모, 트렌드 투자동향 등이 잘 정리되어 있다. 바이오헬스 산업은 생명공학 기반의 바이오산업과, 제약 산업, 의료기기산업을 포괄하며, 최근에는 의료영상장비, 체외진단, 환자 모니터링, 의료 IT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세계 바이오헬스 시장규모는 ‘17년 1조 7,318억 달러 규모로 그 중 바이오·제약 분야가 70.1%(1조 2,145억 달러, ‘17년)로 가장 큰 비중 차지한다. 기술의 융‧복합화에 따라 차세대 바이오 융합 신산업 창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국내 바이오기업은 총 971개사이며, 코스닥 상장 기업은 86개사, 유가증권 상장 기업은 87개사이다. 미국이 11,367개로(‘12) 가장 많은 바이오 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국가가 ‘보건의료’ 적용 기업 비중이 높다. 중국의 디지털 기업들이 헬스케어로 이동 중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지고 있고, 이중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를 중심한 IT기업들이 헬스케어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의료정보, e-Commerce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미국 등 선진국의 바이오헬스 생태계는 민·관의 역할 분담에 따른 협력 체계와 원활한 ‘기술 확보부터 재투자까지의 전주기 선순환 고리’로 역동성을 보유하고 있다. 정부는 학·연에 R&D 투자를 하여 기술 생산 및 확보를 지원하고, 기술이 시장으로 신속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기술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를 완화하고 양적 측면에서도 기술 성장을 달성해야 한다.

향후 창업부터 재투자까지 단계별 기업 지원을 위하여 개선된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2016년 제2의 바이오벤처 붐을 예고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창업 기업을 포함한 초기 벤처 투자가 부족하여 성장펀드(Scale-up 펀드) 등 개선책 마련 필요하다.

-

(시사점)

바이오 지식·기술 생태계가 갖춰진 국가 및 클러스터에서 바이오헬스산업이 육성될 수 있고 미국이 가장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기존 제약, 의료기기가 주도하던 헬스 산업은 생명공학 기반 기술 발전과 함께 바이오헬스산업으로 새로이 자리매김하면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바이오기술은 시장의 융복합 및 혁신을 이끌어가는 동력이다. 정부에서 R&D 지원 투자와 정책·규제 개선을 해야 하고, 대학과 연구소에서 연구와 기반 기술을 연구하여 기업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기업은 연구를 발전시키고 효과성과 안전성을 검증하고 사업화하는 역할을 한다.


[보고서 목차]

  1. 바이오헬스산업의 시장 규모 및 미래 전망
  2. 국내·외 바이오 R&D 투자 동향
  3. 국내·외 바이오산업 트렌드 및 정책 동향.
  4. 바이오헬스산업 진단 및 시사점


[초록 요약]

바이오산업과 헬스케어산업을 포괄하는 바이오헬스산업은 인구 고령화에 따라 경제 성장과 복지를 동시에 견인할 수 있는 분야로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는 바이오헬스 분야의 높은 성장 가능성을 염두하고 전략적 투자와 산업 육성에 공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일부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이 나타나고 있고 기술거래도 이뤄지고 있다. 공공 투자 뿐만 아니라 산업 생태계 안에서 자체적으로 '투자-연구-개발-사업화-유통-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흐름이 생길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과 산업 생태계 전체적인 육성이 필요하다.


[관련 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형 AI정밀의료 서비스, 닥터 앤서 개발 Start", 2018.4.30.

https://www.gov.kr/portal/ntnadmNews/1442320

보건복지부, "첨단의료기술 신속진입 평가 트랙 도입으로 시장진입 앞당긴다.", 2018.4.18.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6&CONT_SEQ=344586


[관련 동영상]

바이오헬스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현장 간담회 (보건복지부, 2017. 3. 22.)

https://www.youtube.com/watch?v=LGFG3OPRomM

머니투데이방송, “대학 창업 컨트롤타워 구축… 바이오 100대 스타트업 육성한다” (MTN머니투데이방송, 2017. 3. 27.)

https://www.youtube.com/watch?v=TKc5NTvMRMI


[서지사항]

글로벌 과학기술 정책정보 서비스 https://k2base.re.kr/now


[원문보기]

http://www.now.go.kr/ur/overTrnd/UrOverTrndSelect.do?trndAnalId=ANAL_000000000000359&trndType=05&screenType=V


#바이오헬스 #R&D #생명공학 #융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