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의 다변화: 채굴 없는 블록체인의 확산
작성자 : frank45 분류 : 정보보안 | 공통 작성일 : 2019.04.03 07:56:26 추천 : 0 조회 : 368 키워드 : 프라이빗블록체인 ,퍼블릭블록체인,작업증명,채굴,비트코인
[소개글]
(핵심주제)
퍼블릭블록체인(비트코인) 이후 나타난 프라이빗블록체인(이더리움)은 작업증명 없이 특정 주체에게‘승인권한’을 부여해 블록체인의 거래속도 및 전기료 문제 등을 개선시킨 기술이다.
.
(핵심 내용)
프라이빗블록체인은 작업증명 없이 특정관리 주체에게‘승인권한’을 부여해 블록체인의 거래속도 및 전기료 문제 등을 개선시킨 기술이다. 다만, 특정 관리 주체에게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탈중앙화라는 블록체인의 기본원칙과 타협했다. 그럼에도 거래장부가 분산되고 쓰여진 기록을 무단으로 수정하기 어려워 투명성 및 보안성 제고라는 블록체인의 특징을 살렸다. 프라이빗블록체인의 등장으로 결제 이외에 금융, 무역, 의료, 공공 행정 등 블록체인의 응용이 가능해지고 있다.
.
(소개글 작성자가 보는 보고서 시사점)
이 보고서는 두 가지측면에서 시사점을 준다. 첫째, 블록체인의 기술적 동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국내에서 블록체인을 이야기하면 다수는 2009년에 개발된 퍼블릭블록체인(비트코인)을 떠올린다. 때문에 블록체인은 속도, 효율성, 전기료, 확장성 등의 문제를 가진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이런 프라이빗블록체인의 등장으로 이런 단점이 개선되고 있다. 동 보고서는 이런 기술적 정향을 알려준다.
둘째, 그렇지만 각각의 블록체인은 양자택일의 것이 아니라 사업의 내용이나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한다. 각자 장단점을 다르기에 블록체인이 처리하는 용량, 대상, 공개범위, 보안수준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유형을 선택해야한다. 예컨대 거래주체의 이질성이 큰 경우에는 퍼블릭블록체인이 더 빠른 거래를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프라이빗보다는 퍼블릭블록체인이 경우에 따라 용이할 수 있다. 또 개방성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퍼블릭블록체인이 더 강점을 가질 수 있다. 성공적인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상황에 맞게 블록체인을 적절히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 보고서를 토대로 블록체인이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자신의 아이디어에 블록체인이 필요하다면 적합한 블록체인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프라이빗블록체인 외에도 국내외 다양한 블록체인의 기술적 동태를 예의주시한다면 아이디어 사업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
(보고서 안내 가이드)
이 보고서를 토대로 블록체인이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자신의 아이디어에 블록체인이 필요하다면 적합한 블록체인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프라이빗블록체인 외에도 국내외 다양한 블록체인의 기술적 동태를 예의주시한다면 아이디어 사업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발간물’란에 들어가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발간한 블록체인 보고서를 볼 수 있다.
.
(전문가 노하우)
이 보고서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가 2018년에 발간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1985년 2월 과거 한국전기통신산업연구소의 기능을 확대·개편하여 설립한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다. 주로 통신·전파·방송·정보통신·우정 및 체신금융 분야의 정책연구를 수행한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발간물’란에 들어가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발간한 블록체인 보고서를 볼 수 있다.
이외에 이 보고서와 유사한 보고서를 다룬 연구소는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이 있다.
[보고서 목차]
1. 서론
2. 블록체인의 개념
3. 블록체인의 다변화
4. 시사점
[초록 요약]
초록 요약]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으면서도 언제, 어디서나 자동차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 서비스들은 자동차의 ‘소유’ 개념을 ‘소비’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IT 기술이 발전될수록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연관 산업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
이런 서비스들을 가능하게 기술들은 ‘Data Analytics 기술’,‘V2X 기반의 통신 및 제어 시스템’,‘ADAS, 자율주행 등 미래 혁신 기술’이 있다.
각각의 기술들은 수집된 정보는 과금 목적과 안전을 위한 차량 상태 관리 목적으로 활용되기도 하고 도시 전체 교통 시스템의 혁신적인 변화를 가능케 한다.
또 현재 보다 훨씬 더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며, 그 동안 문제로 지적되어 왔던 운전기사들의 범죄, 불친절 등의 서비스 질(Quality) 측면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자동차의 소유라는 개념적 변화는 단지 개개인의 자동차 소유 자체가 변화하는 것을 넘어 자동차 산업과 여러 연관 산업에까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Deloitte에 따르면 소유되지 않고 서비스 형태로 소비되는 자동차 한 대는 평균적으로 4~8대의 소유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이렇게 되면 도로, 주차 시설, 차량 판매/정비, 보험 등 광범위한 부문에서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더 나아가 자동차 제조의 패러다임까지 바뀔 가능성도 있다.
[관련 지식]
캐스퍼와 샤딩 무장한 '이더리움 2.0' 시대 열린다
http://www.thebch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9
.
[칼럼] 블록체인 3.0 해부해보기
https://crosswave.net/?p=19132
[관련 동영상]
[TMook]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란_실제 활용영역 확장의 바탕 Private Blockchain
https://www.youtube.com/watch?v=ZlCz2DyF7gU
.
향후 트렌드는 프라이빗 체인? 블록체인 상용화는 멀지 않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AYqyEp4JeSg
[서지사항]
(보고서 보유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www.kisdi.re.kr/kisdi/jsp/fp/kr/main.jsp
(제작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www.kisdi.re.kr/kisdi/jsp/fp/kr/main.jsp
(발행년도)
2018년 2월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