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인공지능과 챗봇 서비스

작성자 : m0mksii 분류 : 연구개발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7 09:10:45 조회 : 995 키워드 : 4차산업혁명,인공지능,챗봇

(요약/배경) 최근 금융권, 유통업, 제조업, 서비스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챗봇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인공지능분야에서 주목받는 챗봇은 어떤 서비스 인가?


설명

 

(챗봇의 개념)

챗봇(chatbot)은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의 합성어로 사용자의 대화나 질문을 통해 그에 알맞은 답이나 연관 정보를 찾아 제공하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정해진 응답 규칙을 바탕으로 메신저를 통해 사용자와 대답할 수 있도록 구현된 채팅로봇으로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보험사, 은행, 음식 배달, 숙박 예약 등에서 소비자의 질문에 대답해 주거나 기존 소비자의 성향을 바탕으로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 주는 역할로 활용된다.

 

(챗봇의 구성)

챗봇서비스의 구성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사용자와 대화를 주고받으며 채팅을 수행하는 채팅UI(User Interface)와 대화의 흐름처리 및 대화를 구성하는 챗봇App, 사용자의 대화에서 단어, 의미, 의도, 맥락 등을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예측하는 인공지능 대화처리 API로 구성될 수 있다.

그림 :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의 구성예시 (출처: 저자 작성)

 

(챗봇 서비스 모델의 발전현황)

챗봇서비스는 사전에 미리 정해진 키워드와 규칙을 기반으로 반응하는 1세대 모형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대화의 단어, 의미,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2세대모형, 그리고 대화자체를 인공지능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한느 3세대 챗봇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림 : 챗봇 서비스의 세대별 모델 발전현황 (출처: 저자 작성)

 

(국내 챗봇 서비스 사례)

최근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챗봇 서비스를 개발하여 실제 고객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다.

 

Tip

‘왓슨 WCS API’,‘Mr.MIND’등의 키워드로 검색하여 챗봇 개발을 위한 따라하기 식의 블로그를 참조하여 직접 챗봇을 개발 할 수 있다.

 

<참고자료·문헌>

☞ “챗봇 만들기 가이드”

- 국내 챗봇기업 mr.MIND의 챗봇 만들기 가이드(http://mindmap.ai/blog)

 

☞ “Watson Conversation으로 쉽게 만드는 챗봇”

- 왓슨 컨버세이션으로 챗봇 만들기 ! WCS 활용법 가이드(https://www.slideshare.net/ssuserbed3a5/wcs-75380356)

 

<전문용어>

챗봇(chatb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