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사업화 방안
작성자 : neeks76 분류 : 연구개발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6 11:30:35 조회 : 2006 키워드 : 4차산업혁명,스마트공장,스마트팩토리,사업화방안
(요약/배경) 스마트공장은 연평균 7% 고속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스마트공장을 사업화하는 경우 사업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자.
(개요) 스마트공장은 ICT 기술을 기존 공장에 접목, 지능화·최적화된 개별 공장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자동화 공장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는 시스템이다.
이중 “스마트제조 어플리케이션”의 상세 기술로드맵은 4가지 기술 유형으로 나뉘는데, 각각의 기술로드맵은 위 도표와 같다.
기술로드맵을 참고하여 사업화를 추진하면 정부지원사업을 통한 사업화를 모색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조금 더 상세한 내용은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전략보고서”를 참고하자.
여기서 주의할 점은 우리의 현재 상황임. 대다수의 중소기업은 “일부 공정 자동화” 단계에 머물러 있어 가트너가 제시하는 개발 트랜드와는 괴리감이 존재 함.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전략보고에 따르면 6개의 카테고리 “스마트제조 어플리케이션”, “스마트공장 센서 및 화상처리 기술”, “스마트 제조 CPS”, “스마트 제조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스마트 제조 홀로그램”, “3D 프린팅 제조 시스템”로 나누어 스마트공장 전략제품 로드맵을 안내하고 있다.
그리고 정부는 ‘제조업 3.0’을 내걸고 2020년까지 1만개 스마트공장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을 타겟으로 하고 있음.
기존 사업화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화 초기에는 알뜰인터넷 서비스를 상상하며 시작하였다. 하지만 사업화 하는 동안, 자금 및 인·허가에 가로 막혀 사업화가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지금은 통신 케이블, 랜선을 제작 판매하고 있다. 제작 판매 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작은 금액이지만 매출이 일어났다는 것에 만족하며 점차 증가하리라 생각된다. 이렇게 자금을 모아 알뜰인터넷 서비스 사업화를 준비하려고 한다.
스마트공장은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면밀히 파헤쳐 보면 단순하면서도 매출과 고용을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공장은 디지털화 및 IoT(연결)가 아직 연결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며, 단숨에 CPS(사이버물리시스템) 단계까지 올라 갈 수 있는 솔루션을 준비하며 사업화를 모색하는게 적합할 것이다.
Tip
다음 사이트에서 중소기업 로드맵을 참고 할 수 있음
http://smroadmap.smtech.go.kr/
<참고자료·문헌>
한국표준협회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융복합 기술의 표준화 연계 전략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전략보고서
<전문용어>
ICT, CPS, I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