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ICT기술이 접목된 로봇 의료기기 기술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1 15:12:36 조회 : 786 키워드 : 4차산업혁명,의료로봇,수술로봇,수술보조로봇

(질문배경)

의료용 로봇은 의료 현장의 다양한 분야에 로봇기술을 융합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의료로봇(medicl robot)을 수술로봇과 수술보조로봇에 대해 정의하였으며 수술로봇(surgery robot)은 수술의 전 과정 또는 일부를 의사 대신 또는 함께 작업하는 로봇으로 정의하고 있다. 수술보조로봇(Surgery Assistant Robot)은 수술자의 동작을 보조해 주거나 (복강경 수술로봇의 경우), 동작의 정밀도 확보를 보조해 주거나 (정형외과 수술로봇의 경우), 영상정보 등 수술 부위의 기하학적 정보의 보조(뇌 수술 보조로봇, 생검(Biopsy) 로봇의 경우) 등 수술의 정밀도와 정확도, 수술의 편의도 제고를 위해 수술자의 보조를 위한 각종 기능적/정보적 보조 기능을 수행하는 로봇 시스템의 통칭한다. 의료로봇, 의료용 로봇 등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는 의료행위에 사용되는 로봇에 대해 ‘로봇 의료기기’로 지칭하여 기술 개발 현황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그림1. 다빈치/아르타스/르네상스/리워커 로봇 의료기기

 


설명

(로봇 의료기기의 개발동향)

현재 출시되고 있는 로봇의료기기는 대표적으로 수술로봇과 재활로봇으로 크게 나누어 사례를 들 수 있으며, 이 중 수술 로봇 제품들은 신경과, 안과, 심장학, 정형외과, 모발이식 등 점차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미국 인튜이티브 서지컬사의 다빈치(Da Vinci)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재활 로봇은 노인 및 신체 활동이 불편한 사람을 대상으로 생활을 보조하고 신체적 활동력 회복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재활 로봇은 사람과 달리 지치지 않아 설정한 치료를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제공 가능하며, 센서를 이용해서 객관적인 회복량에 대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 또한, 인간에 의해 불가능했던 치료 운동 구현하여 인간이 수행하던 재활치료를 보완・대체해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보다 정교하고 지속적인 치료를 통한 재활의 질적 향상까지 도모가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다. 외골격형 재활 로봇 기업들은 신체의 뼈를 모방해 만들었던 딱딱한 형태의 로봇이 주는 착용 부담감을 경감하고, 보다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근육이나 힘줄을 모방한 부드러운 형태의 재활 로봇개발에 매진 중이다. 현재 국내 허가된 로봇보조정형용운동장치는 15건, 자동화 시스템로봇수술기는 7건 등 총 22건에 이르고 있다.

(로봇 의료기기의 시장성)

2016년 세계 40개 로봇 의료기기 업계 영업수익은 74.7억 달러이며, 향후 5년간 15% 가량 안정적으로 성장하여 2020년에는 11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였다. 특히 수술용 로봇의 시장 규모는 전체 로봇시장의 60%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하였고 현재 로봇 의료기기 시장은 북미시장이 최대 규모이며 이는 향후 아시아시장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로봇산업협회에서 499개 업체를 대상으로 한 ‘2014 로봇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로봇 의료기기는 2012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14년 220억 원으로 전년대비 150.4% 성장세를 보였고 전문서비스용 로봇 시장에서 로봇 의료기기가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수술로봇 시장의 경우 2018년까지 4,910만 달러로 성장할 것이며 연평균 45.1%로 성장할 것이다.

 

그림2. 국내 대형병원에 상시 사용되는 큐렉소 무릅관절수술로봇 및 고관절수술로봇

 

Tip

국내 로봇 의료기기는 2012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14년 220억 원으로 전년대비 150.4% 성장세를 보였고 전문서비스용 로봇 시장에서 로봇 의료기기가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수술로봇 시장의 경우 2018년까지 4,910만 달러로 성장할 것이며 연평균 45.1%로 성장할 것이므로, 향후 창업아이템으로 상당한 유망분야임.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www.nifds.go.kr/_custom/nifds/_common/board/download.jsp?attach_no=22237

 

<전문용어>

로봇 의료기, 수술로봇(surgery robot), 수술보조로봇(Assistant Rob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