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지적재산권의 유동화 방식은?

작성자 : kkoona 분류 : 지재권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14 13:16:35 조회 : 808 키워드 : 지적재산권,유동화,유동화대상,유동화방식

(요약/배경) 최근 자본조달의 새로운 기법으로 지적재산권을 이용하여 유동화시키는 방법을 이용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유동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설명

(지적재산권의 유동화) 지식재산권의 유동화는 지식재산권을 증권화하여 자본시장에서 투자대상으로 가공하는 행위로 미국에서는 지식재산권의 유동화가 자산유동화의 영역에서 혁명적인 자금조달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적재산권의 유동화 대상) 지적재산권 유동화 대상은 크게 기술, 시장, 저작과 관련한 3가지의 자산으로 나눠진다. 이들 각각의 자산별로 자산의 특성에 따라 평가방식은 틀려지나 일반적으로 미래의 현금흐름에 대한 추정을 근거로 가치를 평가하는 수익환원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사례비교법은 시장에서의 유사사례를 취득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드물게 사용되는 편이다. 비용접근법은 유사한 자산을 취득하기 위해 요구되는 비용을 추정함으로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실제로 비용과 동등한 가치를 갖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그림 : 지적재산권 구분과 평가방법(출처 : 자본조달의 새로운 기법, 지식재산권의 파이낸싱, 하나금융그룹 )

 

(지적재산권의 유동화 방식)

지적재산권 유동화를 통한 자금조달 방식은 자산유동화법에 근거하여 크게 유동화전문회사와 같은 회사를 통한 방식과 신탁을 통한 방식으로 나눠질 수 있다. 즉 자산보유자가 자산의 완전한 양도(true sale)를 통하여 권리를 이전하는 방식과 자산의 권리를 포기하지 않은 채 신탁업체에게 권리를 위탁하고 자산의 수익권을 유용하는 방식으로 크게 구분된다. 유동화전문회사를 이용한 방식은 일반적인 자산유동화 방식과 유사한 메커니즘이라 할 수 있다. 라이센서로부터 자산을 양도받은 자산보유자 겸 자산관리

자가 유동화를 위한 특수목적기구(SPV)를 설립하고 SPV에 지재권을 양도한다. 양도된 지재권을 담보로 미래의 수익가치에 대한 신용평가 및 필요한 경우 신용보강을 받아 유동화증권을 투자자에게 발행한다. 유동화전문회사는 유동화된 자산을 직접 관리할 수 없는 Paper Company이기 때문에 자산관리자가 일정기간동안 지재권의 관리를 통하여 원금 및 이자를 투자자에게 상환하는 방식이다.

그림 : 지적재산권의 유동화 방식 (출처 : 자본조달의 새로운 기법, 지식재산권의 파이낸싱, 하나금융그룹 )

 

Tip

IP금융에 대해서 알 수 있다.

(URL : https://www.youtube.com/watch?v=ZbmOPh7lXiU )

 

<참고자료·문헌>

☞ 자본조달의 새로운 기법 - 하나금융그룹

 

<전문용어>

지적재산권 유동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