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을 통한 소상공인 창업 입점 전략 수립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시장조사 작성일 : 2018.02.06 09:49:47 조회 : 898 키워드 : 상권분석,소상공인창업,입점전략,상권분석포털
(요약/배경)
입점 예상지역에서의 기존 경쟁업소 파악 및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상권분석 방법을 통해 소상공인 신규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자는 자체적으로 입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개요)
상권이란 대상 상가가 흡인할 수 있는 소비자가 있는 권역으로, 상업활동을 성립시키는 지역조건이 구비된 공간적 넓이를 말한다. 이것은 주민의 생활과 그 지역에서 생기는 지역적인 경제공간이며, 손쉽게 생활편익을 얻을 수 있는 소비자의 생활행동 공간이다. 그 범위 안에서 소비자들은 편익을 향수하고 기업은 기업목표를 달성한다. 대체로 상권은 소비자들의 생활공간을 기반으로 하여, 도시보다도 훨씬 넓은 경제공간, 즉 지역경제를 형성한다. 상권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상권은 기업이 주체가 되어 보는 개념이다. 지리학에서는 의존권 또는 세력권 등으로 말한다.
(상권분석)
소상공인 창업을 위해서는 초기 고객의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상점이 입점할 위치의 상권에 대한 사전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것을 상권분석이라고 한다. 최근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접근법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는 상권분석시스템은 외식사업에서도 고객(Customer), 경쟁자(Competitor), 자사(Company)의 3C를 분석하고 매출액을 추정하여 신규창업자가 예비사업타당성을 분석하거나 기존 음식점들이 상권, 입지나 경쟁상황의 변화를 예측해 대비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상권분석 방법)
그러나 경쟁자 분석에서 빅데이터를 이용한 과학적 상권분석시스템의 중요성과 상권분석시스템의 장. 단점을 알고 제대로 활용하는 외식경영자나 외식사업 종사자는 아직 많지 않다. 상권분석을 위한 도구에는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 상권분석시스템, 상권분석, 중소기업청 상권분석,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나이스비즈맵 등이 있는데 과학적 데이터에 기반으로 한 상권분석시스템을 무료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이 시스템들을 활용한 과학적인 시장접근 방법을 잘 활용하길 권한다.
그림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분석 포탈
(활용 사례)
음식점 창업예정자가 창업전에 점포가 입점하고자 하는 위치 선정을 위하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상권분석시스템 사이트에서 입지 예정지를 중심으로 한 동일 업종 업체를 추출하였다. 이를 기초로 하여 실제 동일업종의 밀집도와 주변 아파트 등을 근거로 한 유동인구 유입의 산정 등을 통해 추정 입정예상 고객수와 이를 기초로 한 예상 매출 등 수익성 분석은 해당 지역에 대한 진입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활용되었다.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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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9월 기준으로 소상공인 상권정보 서비스와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 서비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의 중분류 업종을 비교해 보면 소상공인 상권정보 서비스 14개 중분류 업종,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 서비스 14개 중분류 업종,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10개 중분류 업종 등으로 분석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자료·문헌>
-상권 [商圈] (부동산용어사전, 2011. 5. 24., 부연사)
-음식점의 경쟁자 분석과 상권분석시스템(http://kang8440.blog.me/220586728654)
-초보자도 할수 있는 소상공인상권분석(https://www.youtube.com/watch?v=ZsXtEwf3g1k)
<전문용어>
-상권, 상권분석, 상권분석 포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