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지식정보

전문가와 전문 지식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해외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정보

마윈 제친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핀둬둬 황정 누구?

작성자 : tychung1 분류 : 공유경제 | 공통 작성일 : 2020.08.10 17:02:41 추천 : 0 조회 : 515 키워드 : 마윈,핀둬더,황정,C2M,박리다매,전자상거래플랫폼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핀둬둬'의 창업자 황정(Colin Huang)입니다. 그는 지난 6월23일(현지시간) 포브스 실시간 부호 순위에서 개인 재산 454억달러(약 54조원)를 기록해 알리바바를 설립한 마윈을 제치고 중국 두 번째 부호가 됐습니다.

.

핀둬둬의 '핀'은 '모으다', '둬둬'는 '많이' 라는 뜻으로 가족·친구 등을 많이 모아 공동구매를 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핀둬더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C2M(Customer to Manufacture) 모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

주요 타깃은 중소도시와 농촌지역으로, 상품 구성 기획자(MD) 없이 인공지능(AI)와 빅데이터를 통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높은 제품을 발굴해 성공을 거뒀습니다. 알리바바나 징둥이 대도시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를 타깃으로 잡았다면, 핀둬둬는 '역발상'으로 지방 소도시에 거주하는 서민들을 대상으로 '박리다매' 전략을 내세웠습니다.(중략)


#마윈 #핀둬더 #황정 #C2M #박리다매 #전자상거래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