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옛날엔 상상도 못 했을 편리함! 드론과 아이스박스
분  류 스마트팜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305
제작기관 YTN SCIENCE
강  사 심진보
제작년도 2018
상영시간 23
키워드 4차산업혁명, 드론

(동영상 소개)

드론과 아이스박스를 알아본다. 공중을 날아다니며 조난자를 찾을 수 있는 드론, 조작법도 간편하다. 한여름 야외에서도 오랫동안 시원함을 유지할 수 있는 아이스박스, 더 오래 사용하는 좋은 팁도 있다.

■ 드론

서비스, 농업, 재난, 방송 등 많은 분야에서 도약의 발판이 되는 드론.

특히, 인명 구조 현장에서 드론의 활약은 생명을 지켜주는 또 하나의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사람이 타지 않고 무선전파로 조종할 수 있는 사물, 드론.

드론 카페에서 만난 드론 동호인들, 그들에게서 듣는 다양한 드론 이야기를 담고 있다.

■ 아이스박스

불볕더위가 찾아온 무더운 여름 날씨에 야외활동을 한다면 꼭 필요한 ‘아이스박스’

캠핑의 계절 여름에 꼭 필요한 제품, 아이스박스. 아이스박스의 다양한 종류와 그 속에 숨겨진 과학 원리를 알아본다.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 동영상을 찾던 중 드론에 관해 초보자가 볼만한 동영상을 찾게 되었다. 드론의 기능을 이해하고 발전 방향을 알게 되면, 사업화할 때 드론의 어떤 장점을 이용할지를 사업화하려는 사람이 취사 선택할 수 있다. 더불어 아이스박스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아이스박스는 더는 새로운 게 없을 것 같지만 온도 유지 능력은 떨어지지만, 외형이 부드러운 형태로 무게와 부피의 문제를 해결한 형태의 아이스박스도 나오고, 온도 유지 능력을 넘어 이동용 냉장고 형태의 아이스박스도 나오고 있다. 이렇게 기존에 시장이 성숙을 넘어 정체되거나 쇠퇴한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에 더 맞게 개선된 제품이 나온다면 시장은 다시 활성화되고 스타트업에게는 시장의 1등 기업이 될 기회가 온다.

드론과 아이스박스를 소개하는 동영상이다. ‘옛날엔 상상도 못 했을 편리함’이란 부제가 있다. 드론은 일상생활에서 좋은 용도로 활용되는 예를 보여주고 드론에 대한 특징과 조작법을 설명하고 있다. 아이스박스 또한 좋게 사용되는 예를 보여주고 아이스박스의 용도별로 다양한 제품을 보여주고 있다. 단순 소개 동영상이다. 하지만 이제 막 생겨난 드론과 기본 제품의 개량형인 아이스박스를 보면서 드론과 같은 신시장에서와 아이스박스와 같은 구 시장에서의 제품과 서비스의 전략을 어떻게 새우고 어떻게 시장을 공략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동영상이다.

 

(목차 구성)

  1. 드론 소개와 활용 에피소드
  2. 드론의 구성요소 설명과 조작법
  3. 아이스박스 활용 에피소드
  4. 아이스박스 용도별 제품과 활용.

 

(동영상 속으로)

한여름 바깥에는 뜨거운 열기에도 아이스박스 안이 쉽게 대어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스박스의 구조 때문인데요. 아이스박스는 크게 열전도율이 낮은 소재로 만들어진 외벽과 내벽 그사이에 들어간 단열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구조 때문에 안쪽에 참 공기는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바깥에 더운 공기는 들어오지 못하게 되면서 내 몸 안에 냉기가 일정 시간 유지될 수 있죠! (중략)

가장 일반적인 플라스틱 수지의 아이스박스와 딱딱하지 않아 접어서도 쓸 수 있는 소프트 아이스박스 최근 많은 사람이 찾고 있다는 금속 소재로 만들어진 아이스박스가 대표적인 캠핑용으로 쓰이고 있죠. 플라스틱 쿨러는 1박 2일 정도 얼음이 녹는다는 기준으로 같은 얼음을 비교했을 때 스틸 쿨러는 그것에 두 배 정도 2박 3일 정도 얼음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틸 쿨러는 앞에 이렇게 잠금쇠가 달려있어서 이제 긴밀하게 안쪽에 있는 냉기를 보온할 수 있는 유리할 수 있는 그런 기능들이 들어 있습니다. 냉기 지속 시간은 비교적 길지 않지만 간편함을 장점으로 내세운 녀석이 바로 이 소프트 아이스박스입니다. 안쪽에는 보온재가 내장되어 있고요. 안쪽에 내용물을 넣어 주고 이동하신 후에 사용하신 내용물이 빠진 만큼 접어서 다닐 수 있어서 수납에 대한 간편함이 있지만, 보온능력은 약간 떨어집니다. (중략)

한층 더 진화된 기술이 적용된 주로 장시간 주행하는 차량에 설치해 사용하기 때문에 차량용 냉장고도 있다. 소형 컴프레셔가 들어와서 가장 가정용 냉장고와 같은 원리로 동작을 하면서 차량의 전기를 사용해서 영하 18도까지 떨어뜨릴 수 있는 컴프레셔 방식의 차량용 냉장 냉동고입니다. (중략)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는 사람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사업화를 하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작성자가 이 동영상에서 추천하고 싶은 것은 ‘아이스박스’의 경우처럼 완전히 성숙하여 보이는 시장도 새로운 기술이 들어와서 기존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제품이 나온다면, 수요가 확실히 있는 시장에서 점유율 1등 기업이 될 수 있다.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경우 수요예측을 잘못해서 제품이 안 팔리는 경우도 많이 있으므로, 이렇게 기존 시장에 개선된 제품을 사업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추천의 글)

이 동영상은 드론을 소개하는 동영상이다. 드론에 대해 알고 싶은 초심자에게 좋은 동영상이다. 드론 동호회가 존재하고, 드론을 활용하여 뭘 할 수 있는지 간단히 알려주고 있다. 드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되지 않고는 사업화에 드론을 어떻게 이용할지 계획하기 어렵다.

아이스박스의 진화를 보면서 내가 4차 산업기술을 이용해서 사업화를 성공한 후에 다음에 기존 모델보다 개선된 모델을 계속 내놓지 않는다면, 그 산업이나 시장에서 오래도록 선두주자로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아이스박스는 너무도 평범한 제품 같지만, 이면에는 성숙한 시장에서의 선점 업체와 신규 업체에 주는 두 가지 좋은 메시지가 있다.

 

이 동영상을 드론에 대한 기본 지식을 쌓는 데 사용해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 하지만 경영 컨설팅과 창업자들의 멘토로 활동하는 작성자가 이 동영상을 추천하는 이유는 두 번째 이야기인 ‘아이스박스’에 초점을 맞추어 있다. 기존 성숙 시장도 아이디어를 가지고 개선의 여지가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다면, 수요가 불분명한 새로운 시장보다 더 좋은 사업화가 가능할 것이다.

나도 불편한데 다른 사람들도 불편해하는 부분은 어딘지,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고 있는 기존 제품이 없는지 주의를 유심히 살펴보면 좋은 사업화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지식)

  1. https://youtu.be/YpaMCde6FZc
    공중에서 물속으로...'수공양용 드론' 나왔다 / YTN 사이언스
  2. https://youtu.be/kU_yGe7RDGU
    농사일하는 드론...가격 낮춰야 대중화 가능 / Y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