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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백서 5부 3장(가상현실 기술)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5:11:20 추천 : 0 조회 : 581 키워드 : 가상현실 기술,HCI,혼합현실,기술개발,게임백서

[소개글]

(핵심주제) 가상현실 게임백서로 가상현실 기술 일반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핵심 내용)

가상현실 기술은 사람이 가상세계와 갖는 상호작용을 현실화하기 위한 기술이다.

가상현실의 요소기술은 삼차원 디스플레이 기술, 삼차원 상호작용 기술, 가상환경 관리기술 그리고 공유 가상환경 기술로 구분된다.

게임에서의 가상현실 기술은 참여자를 게임세계에 몰입시키고, 게임세계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다른 참여자나 게임세계를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게임을 진행시킨다.

기술 개발 동향 및 응용 사례로는 시각렌터링 기술, 청각렌더링 기술, 운동감각 및 촉각렌더링 기술등 다양한 기술에 대해 설명을 하였다. 가상현실 게임은 시각, 청각, 그리고 운동감과 촉각 후각까지 포함하는 형태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이와 함께 여러 참여자가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특징을 갖는다. 가상현실은 오감재현기술, 상호작용기술, 저작 기술, 다중 참여자 기술 등 으로 이루어진다.

가상현실 기술을 확장시킨 것으로 혼합현실기술이 게임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앞으로 혼합현실 분야에서의 많은 응용기술들이 게임개발에 활용되어 게임산업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며, 또한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에서도 상용될 것이다.

(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가상현실은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4차 산업혁명에 가장 핫한 부분이다. 이러한 가상현실의 게임의 기본을 익힐 수 있고 혼합현실에 관한 부분까지 잘 정리된 보고서이다.

(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한국콘텐츠 진흥원은 신뢰성 있는 기관으로 다양한 보고서와 지식을 국민에게 제공하여 주는 곳으로 지식적으로 좋은 자료가 많이 있다.


[보고서 목차]

5부 기술개발 동향

제3장 가상현실 기술

제1절 가성현실 기술 일반

제2장 가상현실 기술과 Digital Entertainment

제3장 혼합현실 기술과 HCI


[초록 요약]

기술개발 동향으로 제 3장 가상현실 기술에 대한 내용이다. 가성현실 기술의 일반적인 이론과 가상현실 기술과 Digital Entertainment에 대한 내용이 있다. 혼합현실 기술과 HCI기술에 많은 응용기술들이 게임개발에 활용되어 게임산업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다.


[관련 지식]

드래곤플라이, 가상현실 게임 ‘또봇 VR’ 첫 공개한다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1516141

차세대 플랫폼 가상현실(VR)이 넘어야 할 산과 가능성


[관련 동영상]

현실보다 더 리얼한 가상현실

https://www.youtube.com/watch?v=uMmbBt60bWM

https://platum.kr/archives/56370

진짜보다 더 리얼한 VR 게임

https://www.youtube.com/watch?v=FP0nQ9KOqcs


[서지사항]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or.kr


[원문보기]

http://portal.kocca.kr/portal/bbs/view/B0000204/1811752.do?categorys=4&subcate=59&cateCode=0&menuNo=200248


#가상현실 기술 #HCI #혼합현실 #기술개발 #게임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