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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클라우드 컴퓨팅의 N-스크린 및 미디어콘텐츠 서비스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3 09:43:05 조회 : 746 키워드 : 4차산업혁명,클라우드컴퓨팅,N-스크린,미디어콘텐츠

(질문배경)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은 각 PC 단말에서 개별적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해 데이터를 저장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인터넷 네트워크 상에 모든 컴퓨팅 자원을 저장하여 개별 컴퓨터에 할당하는 개념임. 본 클라우드 컴퓨팅기술은 4차산업혁명의 기반을 이루는 기술이 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N-스크린 서비스기술)

 


설명

(클라우드 컴퓨팅의 N-스크린 서비스)

개인 소비자 대상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하나의 콘텐츠나 서비스를 여러 단말에서 이용할 수 있는 N-스크린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음. N-스크린 서비스는 음악, 사진, 동영상, 게임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인이 보유한 여러 단말에서 이용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서비스 과거 TV, PC, 모바일에서 통합 서비스 환경을 구축한다는 ‘3-스크린’이 태블릿 PC 등 신형 단말 카테고리의 등장으로 개념이 확장된 것임. 서비스 제공업체 입장에서는 단말 별로 따로 콘텐츠를 구축할 필요없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제공 가능하고, 소비자 역시 여러 단말에서 동시에 서비스나 콘텐츠 사용이 가능해진다는 장점이 있음. 단말 벤더 역시 클라우드를 통해 자사의 단말기 생태계 내에서 통합적인 콘텐츠 이용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시장 내에서 자사의 플랫폼 영향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 중임. 한편, 통신 사업자는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이 증가할수록 데이터전송량도 동반 상승하므로 클라우드 기반의 N-스크린 서비스를 미래의 신 수익원으로 인식하고 있음.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디어콘텐츠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업의 효율적인 IT 인프라 활용을 목적으로 생겨난 개념이지만,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모바일 단말의 등장과 모바일 인터넷 환경의 개선으로 개인 이용자 대상의 퍼스널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과거에는 대다수의 개인 이용자가 데스크톱 PC만 보유하고 있었으나,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단말이 보급되면서 여러 종류의 단말을 소유한 이용자 수가 늘고 있음. 음악, 사진, 동영상, 게임 등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다양한 단말에서 이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 추세임. 통신업체, 단말 벤더, 콘텐츠 제공업체 등 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들 역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수익 창출을도모하고 있음. 최근 스마트폰 벤더가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사업을 전개하거나 통신사가 IPTV를 통해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기존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이 모호해지고 있어, 통합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음. 개별 단말간 콘텐츠 이용 장벽을 없애고 언제 어디서든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통합 제공한다는 개념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매우 유사함. 본 보고서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서비스 중에서도 개인 소비자대상의 미디어 콘텐츠 관련 서비스를 주로 분석함. 기업 업무의 효율성 제고 측면에서 바라 본 클라우드 컴퓨팅은 IT 인프라와 관계된 분야이므로 문화기술의 범주에서 다루기엔 무리가 있음. 따라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과 문화기술의 핵심 요소인 미디어콘텐츠와의 접목을 분석함.

 

Tip

클라우드 컴퓨팅기술이 4차산업혁명의 기반을 이루는 기술이다. 이러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N-스크린 및 미디어콘텐츠 서비스에 대해 알아 두자.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www.kscodi.or.kr/?module=file&act=procFileDownload&file_srl=4257...

 

<전문용어>

클라우드 컴퓨팅, N-스크린 서비스, 미디어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