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지식정보

전문가와 전문 지식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국내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정보

2018 주요 디지털 기술·산업 이슈

작성자 : kisuni1 분류 : 공통 | 공통 작성일 : 2018.02.19 12:03:02 추천 : 0 조회 : 663 키워드 : 4차산업혁명,기술트랜드,산업이슈,디지털기술

[지식요약]

2010년대 들어 신기술들이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사회, 경제, 산업 전반이 초연결화, 초자동화, 초지능화, 초융합화라는 거대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2018년은 이러한 변화가 좀더 구체화, 현실화되는 과정에서 기술 발전 방향 및 산업 판도에서 다양한 이슈가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본고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응용 기술들 중 미래 영향력이 크고 발전 속도도 빠른 10대 기술을 선정하고, 이와 관련해 2018년에 주목할만한 기술 트렌드들을 정리해 보았다. 또한 기술 진화와 맞물려 글로벌 ICT 섹터에서 나타날 주요 산업 이슈들에 대해서도 살펴 보았다.


먼저 주요 디지털 기술 및 관련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딥러닝에 기반한 기존 인공지능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 수준의 인공지능으로 나아가려는 시도가 많아질 것이다. 앞으로는 인공지능의 사고 과정 자체에 대한 연구나 뇌과학 분야의 접목 등도 중요해질 것이다.


둘째, Level 4 자율주행차 실험이 본격화되면서 인간의 개입 없는 완전 자율주행의 시대의 막이 오를 것이다. 이 과정에서 자율주행 기술의 고도화 뿐만 아니라 구현 비용의 효율화 또한 시도될 것이다.


셋째, 동작 제어 및 인지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소셜 로봇, 협업 로봇 등이 확산되면서 로봇, 드론에 대한 인식이 단순한 기계 장치에서 삶의 동반자로 점차 변하게 될 것이다.


넷째, 스마트 팩토리의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디바이스 기술들이 다각적으로 발전하는 가운데 현장 적용을 추진하는 기업들이 많아질 전망이다. 이와함께 독일, 일본, 중국 등 주요 제조 강국간에 제조업 업그레이드 경쟁이 점차 가열될 것이다.


다섯째, 평창 올림픽을 시작으로 5G 통신 시대가 시작될 전망이다. 5G를 기반으로 다양한 미래형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국, 미국, 일본, 중국 간에 차세대 네트워크 선점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여섯째, 사물 인터넷 시대를 맞아 중앙집중형인 클라우드 컴퓨팅에 분산처리형인 엣지 컴퓨팅이 결합될 전망이다. 이러한 컴퓨팅 패러다임 변화로 부품, 기기, 장비 등 하드웨어 기업들의 산업 입지가 좀더 강화될 여지가 있다.


일곱째,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가 활발해지면서 양자컴퓨터 개발이 빨라지고 있다. 단, 양자 컴퓨터의 실제 적용 범위는 당분간 제한적이고 실생활에 사용하기까지 상당 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여덟째,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대한 세간의 논란과는 별도로,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이 차세대 금융 및 산업 신뢰 인프라로 부각되며 적용 범위를 확대할 것이다.


아홉째, 다양한 VR/AR 기기들이 출시된 가운데 다채로운 응용 서비스들이 개발되어 생활, 산업 현장으로 본격 침투할 것이다.


열번째, 디지털 헬스케어는 미국을 선두로 규제가 완화되고 기업들의 참여가 늘면서 새로운 융복합 격전장으로 변모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기술 진화들과 맞물려 글로벌 ICT 산업 내에서 나타날 주목할만한 판도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알파벳(구글),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ICT 빅 5 기업들이 기존 주력 사업을 넘어 신규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면서 상호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다. 경쟁 격화와 함께 기술 발전 속도가 빨라지거나 경쟁축이 바뀔 가능성이 있어, 주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국이 제조 대국을 넘어 혁신 대국으로 변신 노력을 강화하면서, 세계 정치, 경제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분야에서도 글로벌 양강화 구도가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


셋째, 혁신의 양강화와 함께 다극화도 동시에 진행될 것이다. ICT 산업의 경우 실리콘 밸리 이외의 다양한 곳에서 새로운 혁신 클러스터가 구축될 것이다. 세계 곳곳에서 생겨나는 혁신의 씨앗들을 잘 살펴보고, 발빠르게 연계 노력을 할 필요성이 커질 것이다.


넷째, 미래 신산업 분야에서 신흥 기업들(de Novo)과 기존 기업들(de Alio) 간의 치열한 패권 다툼이 전개될 것이다. 특히 전력을 정비한 기존 기업들의 반격이 본격화되면서 경쟁 구도가 복잡하게 변모할 것이다.


다섯째, 다양한 산업에서 전혀 다른 분야의 이종 기업들이 합종연횡하며 기술과 산업 전반의 융복합 혁신 경쟁을 주도하는 일들이 많아질 것이다. 자신의 기술 역량 강화도 중요하지만, 여러 기업들의 기술 역량을 빌리고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향후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여섯째, 기술 발전에 따라 ICT와 관련성이 낮다고 생각되었던 산업에서도 새로운 업태가 등장하며 시장 판도가 빠르게 바뀔 것이다. 기업들은 기존 산업 내 축적된 강점을 바탕으로 어떻게 신기술들을 활용해야 할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일곱째, 시장 기대와 실적의 불일치 해소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R&D 투자나 M&A에 있어 갑작스러운 일시 조정이 나타날 수 있다. IPO나 M&A를 추진하는 기업들은 경제 전반 및 금융 시장 전반의 변화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기술은 마치 강물처럼 발전 속도나 발전 방향이 끊임없이 바뀌며 진화해 간다. 기술 발전 과정상 나타나는 새로운 전환의 조짐들을 눈여겨보고 유연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산업의 판도 변화에는 항상 기회와 위협이 공존한다. 판도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자사 입장에서 그 의미를 재해석하여,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가야 할 것이다.

[지식목차]

1. 2018 디지털 기술 트렌드
2. 주요 산업 이슈와 전망

[출처 및 원본]

출처 : LG경제연구원 : http://www.lgeri.com/

원본 : http://www.lgeri.com/report/view.do?idx=19598


#4차산업혁명 #기술트랜드 #산업이슈 #디지털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