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성격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6:46:51 조회 : 1136 키워드 : IMC,커뮤니케이션,명료성,일관성
(요약/배경)
최근 기업은 목표 시장에 대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서 접근하는데, 과거와는 다른 접근을 통한 효율적인 메시지 전달을 추구한다. 이런 수단을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는데, 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이제 모르면 안되는 것이 되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설명)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인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는 마케팅 목표를 전개하고 관리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체계이다. 미국 광고협회는 IMC를 “광고, DM, SP와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가치를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광고 이외의 촉진활동의 중요성 증가와 소비자와 매체시장의 세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등장으로 고객들과 개별적인 관계구축이 절실해졌기 때문이다. IMC는 강력하고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소비자를 구매행동으로 이끌기 위해 광고와 같은 단일 커뮤니케이션 수단 외에 표적 청중에게 도달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매체나 접촉수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소비자와의 관계 구축을 통해 반복구매와 브랜드 애호도를 실현할 수 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성격) IMC는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각 분야별로 종합적인 역할 수행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부가적인 가치 창출을 유도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전략 개념이다. 일반적인 광고나 PR 활동, 판매 촉진활동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시킴으로써 상호 보완적이면서 명료하고 일치된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창출한다. 이를 두 가지 성격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상호 보완성이다. 보완성이란 여러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서로 부족한 부분을 상호 보충하는 경우를 말한다. TV에 방영되는 광고들은 무수히 많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광고는 기억하지만 광고주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경쟁 광고의 광고로 잘못 기억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광고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광고의 주체를 정확하게 인식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광고와 광고주, 제품을 정확하게 연결할 수 잇는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해야할 것이다. 두 번째는 일치성이다. 일치성이란 여러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서로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원칙이다. 여러 수단들이 저마다 모순적인 메시지를 전달해서는 안 된다. 이처럼 IMC는 소비자의 여러가지 요구사항과 세부적인 요구사항에 의해 결정된다. 여러가지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믹스 변수가 같은 범주에 의해 개발되고 발전하기 때문에, IMC는 여러가지 수단들 간의 일치성과 보완성을 갖추게 된다.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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