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소상공인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한 스포츠 마케팅 적용방안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0:53:26 조회 : 569 키워드 : 스포츠마케팅,마케팅적용방안,제품판매확대,커뮤니케이션효과

(요약/배경)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및 마케팅 적용방안을 통해 등산관련 용품을 제작 판매하는 소상공인의 경우 판매 확대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방법중의 하나로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설명

(개요)

스포츠마케팅[sports marketing]은 스포츠를 이용하여 제품판매의 확대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기업은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회사 및 회사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하거나 유지하려는 것이 기본 목적이다. 이 마케팅은 일차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얻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으나 최종적으로 제품판매의 확대가 목표이다. 스포츠 의류 및 용품 생산업체에게는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활동이고, 스포츠팀과 경기연맹 등 스포츠 단체에게는 보다 많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활동이며, 일반기업에게는 스포츠를 이용하여 기존의 광고 또는 홍보활동 등을 보조해주는 강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스포츠마케팅의 종류)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두 분야로 구별된다.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은 스포츠 경영학의 시각으로 관람스포츠와 참여스포츠에서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고, 스포츠 제조업 분야에서 스포츠용품이나 시설 및 교육프로그램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활동이며, 각종 스포츠단체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집행하는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경영학의 마케팅 및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 스포츠 후원을 나타낸다. 즉 상업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활동에 재정적 또는 이에 상응하는 지원을 제공한다.

 

(장점)

이 마케팅의 장점은 첫째, 방송법·언론법에 나타난 기존 커뮤니케이션 장벽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특정 스포츠종목이나 스포츠이벤트를 통해 보다 쉽게 시청자 또는 독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셋째, 비상업적 상황에서 대상 집단에게 접근할 수 있다. 후원은 광고와는 달리 인위적으로 실시되기 때문에 광고를 기피하는 대중에게도 거부감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 넷째, 스포츠의 이미지 및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기업커뮤니케이션의 목적에 이용할 수 있다.

(활용전략)

기업마다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브랜드 전략도 상이하다. 인지도가 낮은 기업이나 브랜드의 경우 인지도를 알리기 적합하다. 다만 스포츠 마케팅을 단순히 브랜드 노출을 통해 인지도를 올리는 데만 목적을 두는 것은 낭비이므로 호감도와 선호도를 높이고 개성을 만들어가는 쪽으로 진행해야 한다. 후원하는 팀이나 종목, 스포츠에 대해 성향을 분석하며, 자사 브랜드의 정체성 특히 만들어나가고자 하는 이상적인 방향성과 정합성을 찾아야 한다. 미흡했던 이미지나 희석시켜야 할 이미지를 찾아 소통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다른 기업들도 동일하게 후원을 하거나 모델로 사용할 경우 그들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고려해야 하며, 공식스폰서가 아닌 아닌 매복마케팅에 대해서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또한 스포츠 마케팅이 여전히 판매 촉진의 경향이 강하며 짧고 간단한 메세지만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한계점이 있다는 사실이다.

 

Tip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다양한 활동은 크게 직접사업과 간접사업으로 구분한다. 직접사업에는 스포츠 방송중계의 광고를 독점하는 계약 형태로 방송사가 중계권료를 행사주관자에게 지불하는 방송후원과, 행사비용을 부담하는 대가로 행사타이틀 사용권, 휘장사용권 등을 얻는 이벤트후원, 그리고 경기장 안의 팬스·플로어·스코어보드나 인쇄물 등에 특정기업의 광고를 게재하는 매체상품화 등이 있다. 간접사업은 광고나 제품판매를 위해 운동선수·팀·단체 등의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자사제품광고에 특정 선수·팀·단체를 등장시키는 광고이서(Advertising Endorsement), 선수·팀·단체이름·사진·사인 로고·심볼 등을 제품에 부착하여 판매하는 제품이서(Product Endorsement) 등이 있다.

 

<참고자료·문헌>

- 스포츠마케팅 [sports marketing] (두산백과)

- 스포츠 마케팅 알아봅시다!|작성자 하하호호

 

<전문용어>

- 스포츠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