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미남교수의 스마트교수법(1차시~15차시까지) |
---|---|
분 류 | 공통 - 공통 |
추천수 / 조회수 | 0 / 1536 |
제작기관 | kocw |
강 사 | 신종우 |
제작년도 | 2017 |
상영시간 | 1시간10분 |
키워드 | 신종우, 스마트폰, 미남교수, 러닝메이트, 4차산업 |
미남교수의 스마트교수법(1차시~15차시까지)
https://www.youtube.com/watch?v=dK3sY-3RsRY&feature=youtu.be
(왜 미남교수라고 부르고 있나요- 57초)
https://www.youtube.com/watch?v=i0h_VKVaxuI&feature=youtu.be
(교육혁신의 시작은 나에게 수업을 모니터링해보는 것이- 1분13초)
https://www.youtube.com/watch?v=cnJ8t63wQUE&feature=youtu.be
(플립드러닝에서 강의공개시대로-1분05초)
https://www.youtube.com/watch?v=Sczfy9tto6o&feature=youtu.be
(강의안을 큐알코드로 활용-1분43초)
https://www.youtube.com/watch?v=qDUAGFTzsiA&feature=youtu.be
(아이스브레이킹을 몸풀기와 인사나누기로 – 52초)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253996
(4차산업혁명시대, 원유는 무엇일까요? -5분07초)
https://www.youtube.com/watch?v=kVNV3Tk6JDg&feature=youtu.be
(대학수업을 완전 학습법으로 – 3분02초)
https://www.youtube.com/watch?v=d0Ubfz4TB1c&feature=youtu.be
(증강현실을 대학교재에 – 1분22초)
https://www.youtube.com/watch?v=HZ0P8TsoR6Y&feature=youtu.be
(스마트 디바이스로 대학수업을 지식활용으로 – 4분59초)
https://www.youtube.com/watch?v=G_LJhXsCqAE&feature=youtu.be
(카훗(kaHoot)으로 게임의 재미있는 수업을 – 14분45초)
https://www.youtube.com/watch?v=ur1J5eGXWeY&feature=youtu.be
(게임의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카훗(kaHoot) 활용법 – 7분10초)
https://www.youtube.com/watch?v=G_1TM8wipHo&feature=youtu.be
(대학이 창업의 플렛폼이 되어야 – 4분07초)
https://www.youtube.com/watch?v=zE0KHVEXwV0&feature=youtu.be
(참여형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플리커스(plickers) -6분29초)
https://www.youtube.com/watch?v=_IKjfid67ss&feature=youtu.be
(왜? 고등교육에 코딩이 필요할까요? -1분02초)
(동영상 소개)
미남교수의 스마트교수법은 왜미남교수라고 부르나요, 교육혁신의 시작은 나에 수업을 모니터링해보는 것이 기본, 플립드러닝에서 강의공개 시대로까지의 약 15주 분량의 교수법으로 스마트폰을 들고 교수법앱을 다운받는 과정을 강단 스크린상에 보여주면서 학생들과 함께 하기위해 다운받는 방법을 설명하고 계신다. 다운받은 후 교수자와 학생이 스마트폰으로 출석점검을 하고, 교수자의 질문에 학생들이 스마트폰으로 응답을 하고, 교수자는 스마트폰으로 응답을 취합한다. 학습자들이 모두 즐겁고 진지하게 교수자의 말과 내용에 빠져들어 간다.
학교수업 환경이 변하고 있다. 스마트기기와 각종 앱들을 활용하여 sns사회에 요구되는, 학습자들이 요구하는 교과수업으로 변해가야 한다는 것을 사회 환경이 보여주고 있고, 이번 교수법연수 주제인 "스마트기기와 sns강의를 위한 교수법 과정"에서도 다양한 앱 활용과 기기 사용을 교수님들에게 전해지고 있다.
(목차 구성)
1.왜? 미남교수라고 부르고 있나요.
2.교육혁신의 시작은 나에 수업을 모니터링해 보는 것이 기본
3.플립드러닝에서 강의공개 시대로
4.강의안을 큐알코드로 활용
5.대학 교과서의 불편한 진실
6.아이스브레이킹을 몸풀기와 인사 나누기로
7.4차 산헙혁명 시대, 원유는 무엇일까요?
8.대학수업을 완전 학습법으로
9.증강현실(AR) 기술을 대학교과서에 활용되어야
10.스마트 디바이스로 대학수업을 지식활용으로
11.카훗(kaHoot)으로 게임의 재미있는 수업을
12.게임의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카훗(kaHoot) 활용법
13.대학이 창업의 플렛폼이 되어야
14.참여형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플리커스(plickers)
15.왜? 고등교육에 코딩이 필요할까요?
수업에서 교수자의 역활은?
플립드 러닝으로 참여형 질문의 수업을
플립드러닝의 피드백을 어떻게 받아야 할까요?
학습자들과 어떻게 소통을 하고 있나요?
강의실 수업 준비는 누가 해야 할까요?
미남교수의 치기공 놀이터 카페
미남교수의 치기공 놀이터 카페 소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미남교수의 스마트 교수법
미남교수의 오늘의 오감사와 내일의 일정 써보기
한학기 학습정리를 부모님과 후배들에게 프레젠테이션으로 마무리
미남교수의 플립드러닝법
1인 미디어 세상의 플랫폼 가지고 있나요?
수업을 토론의 하브루타로
스마트 디바이스로 스마트 수업을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법
유튜브 영상을 수업에서 활용법
PDF 편집 활용법
(동영상 속으로)
sns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다양하고 편리한 앱들이 속속 등장할 것을 직감할 수 있고 회피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이 생각난다. 소셜네트워크 사회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스마트기기와 앱들이 활용 및 응용되고 있으며, 우리는 유익하고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정보와 지식을 서로 공유 및 활용할 필요가 있다.1주 분량의 내용을 통하여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교육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
(관련 지식)
https://www.youtube.com/watch?v=1g8fQqBdSF8
4차 산업혁명의 동인-지능정보기술
https://www.youtube.com/watch?v=QjmJjc4jly8
스마트폰 12가지 활용법 [꿀팁스튜디오]
(관련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I0CoU8rq1BQ
스마트폰 200% 활용하는 법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Sz8UU8ZhRD4
스마트폰 사용법 배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