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서비스

4차 산업혁명의 전문 칼럼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칼럼

공공연구 성과 활용한 스케일업

작성자 : tychung1 분류 : 공통 | 공통 작성일 : 2019.10.11 09:52:19 추천 : 0 조회 : 635 키워드 : 4차산업혁명,스케일업 지원,연구소기업 제도

전통산업 기업에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위기이자 기회다. 저성장에 직면한 전통산업 기업은 4차 산업혁명 분야로의 체질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자동차 내연기관에서 자율·전기차로 기술 변화가 일면서 자동차부품 업체는 생존을 위한 변화가 절실하다.

그러나 중소·중견기업은 자원과 역량 한계로 신기술 개발과 변혁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정부의 스케일업 지원 정책을 활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최근 미국, 유럽연합(EU) 등 주요 선진국은 창업지원 정책과 더불어 기존 기업의 스케일업 정책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있다. 스타트업이 창업해서 일정 수준까지는 성공할 수 있지만 일정 단계 이상 성장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새로운 혁신 성장 동력을 찾는 기업에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연구소기업 제도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소기업이란 공공 연구기관의 기술 출자를 바탕으로 한 독창적인 기술사업화 제도로, 공공 연구기관이 연구소기업 자본금 가운데 20% 이상 주식(지분 포함)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구개발(R&D)특구 안에 소재하고 있는 기업을 말한다. (중략)


(관련 링크)

http://www.etnews.com/20190925000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