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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융합을 통한 VR·AR 발전전략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스마트 시티 작성일 : 2019.06.17 16:05:46 추천 : 0 조회 : 460 키워드 : 산업융합,가상현실,증강현실,그래픽 처리

[소개글]

(핵심주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개념을 설명하고 증강현실의 그래픽 처리 반도체, 디스플레이, 센서 등 핵심부품의 성능과 가격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고 오감자극 등 체험영역이 확대. 대중화하면서 향후 스마트폰에 버금가는 경제 사회 문화 전반의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또한 제조 유통 교육 의료 등 산업전반에서 초연결, 초지능, 초실감의 구현수단으로 4차산업혁명의 촉진제로서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국내외 가상현실증강현실의 산업현황과 시장동향을 분석하고 국내 가상증강현실 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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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세계 가상·증강현실 시장은 2016년 19억불로 디바이스 시장이 84%(16억불) 수준으로 조사되며, 시장조사기관별 차이는 있으나, 2020년 까지 최대 1,4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VR 중심의 디바이스 시장이 전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나 향후 콘텐츠 등 SW 산업을 중심으로 분야별 특화된 VR·AR.M용 디바이스 생태계로 산업이 재편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3D 기술 보유기업과 스타트 업 등이 vR 분야를 중심으로 진출하고 있으나, 시장창출의 불확실성으로 민간투자 및 시장확대가 미흡한 상황이다. 콘텐츠 사용 시 인체 부조화, 협소한 시야각, 고해상도 이미지 무선전송 및 그래픽 처리지연 등 안전성. 편리성. 이동성에 대한 기술적 장벽이 존재한다.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며 신시장 창출 및 글로벌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차원의 다양한 산업 핵심·기반기술에 대한 집중육성과 동시에 국내 산업경쟁력에 기반한 사업유망분야를 발굴·선정·육성하여 성공모델창출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협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급자·수요자·연관 산업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중소기업 사업화 지원 인프라, 국내외 기술 표준화, 인력양성 등 제반 인프라 구축 및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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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4차 산업혁명 촉진을 위한 가상·증강현실 산업육성 컨트롤 타워 설립과 가상증강현실 핵심기술 개발 등에 대한 정부의 집중투자에 기업의 많은 기회가 있다. 산업확산을 위한 초기시장에 선점하기 위하여 중소 상생협력을 위한 공유의 장의 필요한 상황에서 기업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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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투명하고 전문적인 산업기술 기획평가관리를 통한 국가기술 경쟁력 강화에 힘써야 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산업기술을 선도하는 R&D지원 글로벌 리더로서 비전 달성을 위한 미래 신산업창출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는 기관이다.


[보고서 목차]

  • 가상증강현실 산업 개요
  • 국낸/외 현황 및 산업 활용사례
  • 산업경쟁력 분석
  • 산업활성화를 위한 핵심 이슈
  • 시사점 및 정책제언


[초록 요약]

가상·증강현실(VR·AR)은 현실과 가상세계를 융합하여 실시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공간의 제약을 파괴하며 현실적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임

그래픽 처리 반도체, 디스플레이, 센서 등 핵심부품의 성능과 가격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고, 오감자극 등 체험영역이 확대·대중화하면서 향후 스마트폰에 버금가는 경제·사회·문화 전반의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또한, 제조·유통·교육·의료 등 산업전반에서 ‘초연결’, ‘초지능’, ‘초실감’의 구현수단으로서 4차 산업혁명의 촉진제로서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외 가상·증강현실 산업현황과 시장동향을 분석하고 국내 가상·증강현실 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관련 지식]

<트렌드> 인공지능 트렌드, 전문가에게 듣다

http://www.hankookilbo.com/News/Read/201812311473355608?did=NA&dtype=&dtypecode=&prnewsid=

[2019 전망] 본격 닻 올린 5G, 실감나는 세상 온다.

http://www.tfnews.co.kr/news/article.html?no=58574


[관련 동영상]

OTERA TV] 산업동향브리핑(VR,AR 기술발전 방향과 시사점_170428)_마관욱선임전문위원

https://www.youtube.com/watch?v=XgMmSpEQoZE

[경제브런치 4편] 또 하나의 세상 ‘AR & VR’

https://www.youtube.com/watch?v=LCyBmsuYxvY


[서지사항]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https://www.keit.re.kr/


[원문보기]

http://www.keit.re.kr/article.do?psStep=view&psPage=1&bbsCD=itep_data1_bor&shSearch=&shKeyword=&shCategoryCD=PD%C0%CC%BD%B4%B8%AE%C6%F7%C6%AE&shUserID=&gbn=04_32&BIdx=113277


#산업융합 #가상현실 #증강현실 #그래픽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