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지식정보

전문가와 전문 지식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국내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정보

4차 산업혁명 시대: 뜨는 산업, 지는 산업

작성자 : gamsa100 분류 : 공통 | 공통 작성일 : 2018.03.21 11:11:59 추천 : 0 조회 : 624 키워드 : 4차산업혁명,지는사업,뜨는산업,시장성숙도

4차 산업혁명 시대: 뜨는 산업, 지는 산업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표하는 7가지 변혁의 키워드와 세 가지 양상
가지 변혁 키워드를 7 통해 예상되는 수혜 업종과 쇠락하는 산업
10대 핵심 요소 기술 시장 전망 및 국내 기술 수준

.

I. 서론
■ 최근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국가별 역량을 모으고 있음
■ 아직 정의와 개념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으나 새로운 변화는 부정할 수 없는 흐름
■ 모든 현상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듯이 축소 혹은 소멸에 직면하게 될 산업도 존재

.

II.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특징

.

1. 4차 산업혁명의 등장과 산업혁명 변천사
■ 독일 인공지능연구소에서 2011년 처음으로 Industry 4.0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
■ 3차 산업혁명과 구분되는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는 사이버물리시스템

2. 생산 방식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의 명암
■ 2차 산업혁명의 산물인 수동적 컨베이어 시스템에서 능동적 모듈공정 체계로 전환
■ IoT, 3D 프린팅 등의 도입으로 실시간 고객 맞춤형 제품이 생산되고 서비스와 생산이 일원화
■ 새로운 패러다임과의 정합성 여부에 따라 산업별 명암 차별화

.

III. 차 산업혁명 4 시대 변화의 7가지 키워드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

.

1. 생산자와 소비자 직접 소통: 상품 기획, 마케팅 방식의 전향적인 변화 발생
■ 직접 조사하는 방식 대신 빅데이터 기법을 활용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파악
■ 개인별 맞춤형 주문 시대, 기존 상품기획자의 역할과 비중은 축소되고 웹디자이너가 필요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마케팅보다는 개인별 맞춤형 마케팅이 필요

.

2. 스마트 팩토리 (Smart Factory)로 전환: 기능 인력 축소, 컨베이어 퇴출
■ 2차, 3차 산업혁명의 상징인 컨베이어 시스템 퇴장하고 IoT와 로봇이 조합된 모듈 등장
■ 소비자 중심 생산 활동을 가능케 하는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
■ 스마트 팩토리의 물류는 스마트카트와 드론, 자율주행차 등이 담당

.

3. 실감형 콘텐츠 위주의 교육·훈련 확대: 오프라인 교육 축소
■ 광학기술과 콘텐츠가 결합된 실감형 콘텐츠가 교육 분야의 변화를 주도
■ 분야별로 별도의 학원이 필요 없고, 수준별 학습이 가능해짐
■ 오프라인 학원(훈련소) 비중 축소 및 셔틀버스 수요 감소

.

4. 당일 배송을 위한 Hybrid 물류 확산: 대량 운송, 대형 창고 축소
■ 소비자 물류산업의 지향점은 당일 배송 (One Day Express)
■ 다양한 배송 수단을 조합한 Hybrid 방식의 물류 시스템 확산
■ 전체 배송거리를 단축하고 환승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물류창고를 분산

.

5. 지능형 교통·운송 시스템 도입: 교통사고 감소, 주유소 쇠퇴
■ 교통사고 감소로 보험, 카센터 수요 감소하고 운전면허시험 관련 산업 쇠퇴
■ 운전 부담에서 해방된 탑승객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시장 확대
■ 친환경에너지 동력원의 확산으로 주유소 및 석유 수요 감소

.

6. 데이터 전쟁: OS, PC 본체, HDD, 인쇄소 쇠락
■ 데이터의 집중과 분산이 동시에 진행되는 양극화 현상 발생
■ 데이터 시대의 핵심은 속도와 보안, 트래픽 관리와 양자통신 확대
■ 클라우드 방식의 인쇄 플랫폼 등장으로 오프라인 인쇄소는 쇠퇴

.

7. 서비스 융합: 중소형 병의원, 오프라인 유통, 놀이공원 타격
가. 의료 분야
■ 웨어러블, IoT 등을 활용해 원격진료 및 헬스케어 확산
■ 진료, 건강검진 등 의료 활동과 관광이 결합된 의료패키지 활성화
■ 의료기기 수요 확대되고 중소형 병·의원, 약국 역할 축소
나. 유통 분야
■ 스토어와 VR AR 카탈로그 등을 활용한 가상 점포가 주력으로 부상
■ 오프라인 매장은 스마트 스토어 형태로 진화
■ 유통 전문점은 쇠퇴하고 레저, 엔터테인먼트, 휴양이 결합된 복합몰은 확대
다. 레저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
■ 등 VR, AR, MR 실감형 콘텐츠가 야외 레저 활동의 일부분을 대체
■ IoT, NFC 기반의 스마트 휘트니스에서 운동 및 체지방 정보를 DB화
.

.

IV. Rising Industries and Falling Industries
■ 실감형 콘텐츠 인쇄 플랫폼 , IoT, , 가상 테마파크, 약품 배송업 등 유망 업종 다수
■ 대체재의 등장으로 쇠락하게 될 업종은 서비스 관련 부문에 집중되어 있음

.

.

V. 부록 차 산업혁명 : 4 핵심 기술의 시장 성숙도와 개화 시점 예측
.

1. 사물인터넷
■ 사물인터넷은 사물의 연결과 그 응용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혁명적인 변화를 야기
■ 사물인터넷은 타 기술들과 연계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개념이며 변화의 기반이 되는 역할
■ 사물인터넷은 일반 소비자에게 즉시적인 개인화 서비스와 통합 관리되는 스마트홈 등을 제공
■ 산업 분야에서 사물인터넷은 생산 및 물류의 효율성 향상, 소비자 행동 파악 등을 위해 활용
■ 공공 분야는 자원 활용, 치안 향상 등과 같이 공적인 가치 향상을 위해 활용
■ 사물인터넷의 핵심 기술 중 네트워크, 디바이스 기술은 저성능, 저전력이라는 제약에서도 원활
하게 작동하는 것이 관건
■ 또한, 실제로 이용하게 되는 응용 서비스는 새로운 가치를 부가시킬 수 있어야하며, 서비스가
구동되는 기반인 플랫폼 기술은 사물인터넷 시장 전체의 헤게모니와 높은 관련성을 지님
■ 사물인터넷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내부 기술적 발전 외에도 상호 규격의 표준화,
보안 기술의 발전 및 제도적 정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 등이 필요
■ 현재 사이클은 다양한 서비스 등장과 기술의 발전이 함께 이루어지며 시장이 확대되는 성장기
에 해당하며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성장 둔화 속에 규격, 플랫폼의 집중화가 진행될 전망
■ 국내 사물인터넷 시장은 서비스, 플랫폼 분야가 성장을 주도하며 확대될 것으로 예상
■ 국내 기술 수준은 미국의 81% 수준이며 플랫폼 부분의 기술 격차가 가장 큼
.

2. 빅데이터
■ 년부터 빅데이터가 2012 경제, 사회를 변화시킬 주요한 키워드로 부각
■ 기존 방식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데이터에서 저장/분석/관련 기술을 포함하는 廣義로 변화
■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은 빅데이터 인프라 투자를 중심으로 연평균 36% 성장세를 기록 중
■ 글로벌 IT기업들의 참여와 기업들의 긍정적 인식 속에 대기업 중심에서 소기업으로 도입 확대
■ 국내 빅데이터 시장 규모는 크지 않은 편이나 대기업 중심의 초기 도입 단계
■ 대형 SI 기업과 해외 IT서비스 기업이 양분하고 있으며 국내외 전문기업 입지 제한적인 수준
■ 아직 선진국 대비 기술 격차 수준이 높은 편이며 거래, 컨설팅, 분석 서비스 등의 분야가 더 취약
■ 성장률 높은 편이나, 향후 2~3년간 유통·개인정보 규제 개선과 기업 대응을 관찰할 필요가 있음
.

3. 실감형 콘텐츠 (VR, AR, MR)
■ 가상현실 (VR)과 증강현실(AR) 그리고 한 단계 진화한 혼합현실(MR)
■ VR이 조금 먼저 상용화되었으나 AR 시장이 더욱 가파르게 성장
■ VR 기기 초기 시장 선점을 위한 IT 기업들의 경쟁 본격화
■ 게임과 유통 분야에서 VR 기술이 가장 빠르게 확산되기 시작
■ 패션, 뷰티, 가구, 자동차, 숙박 등 다양한 소비재 산업에서 VR과 AR을 적극적으로 활용
■ 전통적인 수요처인 교육, 훈련에서 건축, 의료, 금융 분야까지 활용 영역 확장
■ 한국의 AR/VR 기술은 선진국보다 1.5년 뒤졌으며 글로벌 AR/VR 시장은 2024년 성숙기 진입
.

4. 헬스케어
■ 헬스케어는 보건산업 영역 중 의료서비스, 의료기기, 의약품 제조업을 포괄하는 영역을 지칭
■ 향후 소득수준 상승 및 고령화로 예방의학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헬스케어 시장은 확대 지속
■ 특히,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ICT 기술과 헬스케어가 융합된 스마트 헬스케어 영역이 부상
■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이 유망 분야로 평가되면서 글로벌 공룡 IT업체의 시장 참여가 활발
■ 국내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의 경우 성장 초기 단계로 선진국(미국) 대비 2년 이상의 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평가
■ 향후 M-헬스, 빅데이터, 원격의료, 전자의무기록 등으로 구성된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이 확대될
경우 IT기술의 활용에 강점을 가진 국내 업체의 수혜 기대
.

5. 무인운송수단
가. 드론
■ (정의) 드론이란 무선전파로 조종할 수 있는 무인항공기
■ (분류) 용도로는 군사용과 민수용, 비행 형태로는 고정익, 회전익, 혼합형으로 구분
■ (관련 법규) 최근 각 국은 (상업용) 드론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관련 규제를 완화
■ 드론은 선진국의 노력에 힘입어 과거 군사용에서 현재 상업용으로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
■ 한국의 드론 기술은 선진국보다 2~4년 뒤졌으며 글로벌 드론 시장은 2023년 성숙기 진입
나. 자율주행자동차
■ (정의/분류) 스스로 주변 환경 인식, 위험 판단, 주행 경로 계획하여 안전운행이 가능한 자동차
■ 국가 동향 선진국은 정부 ( ) 주도로 연구개발, 민간기업과의 협업 등을 추진 중
■ (기업 동향) 비자동차 기업들의 활발한 투자 참여 및 기업 간 협력․파트너십 관계 형성
■ 자율주행 시대의 도래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도로교통체계의 변혁을 의미하며, 안전과 편의, 친
환경성 향상 등의 긍정적 효과뿐만 아니라 사고 책임, 기계 윤리 등의 문제도 발생할 전망
.

6. 로봇공학
■ 로봇산업은 크게 산업용 로봇과 서비스용 로봇으로 구분되며, 산업용 로봇 시장이 59% 점유
■ 전 세계 로봇시장은 고성장 지속 중이며, 특히 개인서비스용 로봇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 중
■ 산업용 로봇은 자동차 전기 전자 산업 중심으로 , / 빠르게 성장했으며 자동차가 가장 큰 수요처
■ 지역별로는 아시아 지역이 가장 큰 시장이며, 국가별로는 중국이 전 세계 수요의 약 30% 차지
■ 전문서비스용 로봇의 최대 수요처는 의료 산업이며, 물류 산업의 로봇 활용이 크게 증가 추세
■ 개인서비스용 로봇은 고령화에 따라 고성장 중이며, 기술발달에 따른 잠재 성장 가능성 풍부
■ 이러한 전 세계 로봇시장은 인공지능 , IoT 기술 발전 등으로 향후에도 고성장 지속 전망
■ 국내의 경우, 산업용 로봇 대비 서비스용 로봇 성장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
■ 한국 로봇기술은 미국 대비 4년 격차가 있으며, 전 세계 로봇 시장 성장기는 향후 10년간 지속
.

7. 차세대 신소재
■ 차 산업혁명 구현을 위한 차세대 신소재는 4 디지털 소재, 기계용 소재, 바이오 소재로 구분
■ 한국의 전반적인 소재기술 수준은 선진국의 78.6%에 불과
■ (차세대 디스플레이용 소재) 현재 LCD의 뒤를 이어 OLED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발전시킨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투명 디스플레이 등 개발 중
■ 폴리이미드 필름 유기발광층 소재 봉지층 , , 소재 등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소재
■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술은 선진국의 91.8% 수준이며,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소재 시장은
2018년부터 성장기에 접어들 전망
■ 경량소재 크게 탄소섬유와 경량 금속소재로 ( ) 구분되며 자동차, 항공기 등 운송기기의 연비 개
선,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이용이 확대
■ 경량소재 기술은 일본이 앞서 있는 편으로 우리나라는 선진국대비 70~80% 수준에 불과하며,
경량소재 시장은 2020년경부터 성장기에 접어들 전망
■ 에너지 저장 소재 대표적인 전기 저장 방식은 ( ) 이차전지이며, 이차전지의 핵심소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 및 기타 부품소재 등임
■ 한국의 고효율 전지 기술 수준은 선진국의 약 83.8% 수준이며, 중대형 전지를 타겟으로 한 이
차전지 소재 시장은 2020년부터 본격 성장기에 접어들 전망
.

8. 바이오산업: 생체 인증
■ 생체 인증은 사람의 신체적, 행동적 특징을 추출하여 개인을 식별하거나 인증하는 기술
■ 생체 인증은 차세대 보안 인증 기술로 주목 받으며 광범위한 영역에 활용
■ 현재 지문 인식이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며, 얼굴 인식, 홍채 인식, 정맥 인식 등의 기술이 사용됨
■ 최근 개별 생체 인증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중 생체 인식 방법이 등장
■ 세계 생체 인증 시장은 연평균 25% 성장하여 '24년 149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전망
■ 국내 생체 인증 시장은 '16~'20년 연평균 9.2%의 성장 예상
■ 글로벌 생체 인증 시장은 Morpho, NEC, Gemalto, 3M Cogent 의 4개사가 주도
■ 국내 생체 인증 시장은 통합 솔루션을 갖는 대표 기업들이 주도
■ 국내 생체 인증 기술은 선진국 대비 82% 수준으로 파악되며, '20년 이후 성숙기에 진입 전망
.

9. 인공지능
■ 인공지능은 ‘강한 인공지능’과 ‘약한 인공지능’으로 구분되며, 2030년 강한 인공지능 출현 전망
■ 약한 인공지능의 발전은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 적용으로 전환점 마련
■ 인공지능의 상용화가 Data-Heavy 산업 중심으로 빠르게 진행 중
■ 제조업에서는 ‘스마트 팩토리’ 전환 가속화로 인공지능, 로봇, 반도체, S/W 산업 수혜 예상
■ 고령화에 따른 성장산업인 헬스케어 업종은 인공지능 침투가 매우 빠를 것으로 예상
■ 또한 인공지능은 블록체인 기술과 더불어 금융업 패러다임 변화를 가속화
■ 인공지능의 영향으로 기존 산업 및 기업 체제의 붕괴가 본격화될 전망
■ 이러한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에 대비하여 국내 정부는 인공지능 관련 예산을 대폭 확대 중
■ 한국 인공지능 기술은 미국 대비 2.2년 격차가 있으며, 전 세계 AI 시장은 2025년까지 고성장
.

10. 3D 프린팅
■ 3D프린팅은 특정 물질을 활용, 적층 방식으로 제조하는 형태로 경제성이 확보되며 활용 확대
■ 사출에서 용해방식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모델링, 프린팅, 후처리, 소재별로 핵심 요소기술 존재
■ 의료, 금형제조, 정밀 가공에서 건설, 자동차까지 전 산업에 걸쳐 적극적으로 활용
■ 3D프린팅을 제품 제작에 활용하거나 3D프린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시장이 형성
■ 글로벌 시장은 프린팅 3D 제품과 서비스 전 부문에서 높은 성장세를 구가 중
■ 국내 시장현황은 글로벌 대비 크게 미미한 수준이며 시장 초기로 기업들 대부분 영세한 상황
■ 현 국내 3D프린팅 제조 및 기술 수준은 글로벌 선두권의 절반에 그치는 것으로 파악
■ 2025년까지 국내 기술 수준이 선진국의 70% 수준까지 올라가는데 그칠 것으로 예상
■ 국내 기업들과 기술격차가 큰 소재 , S/W산업이 고성장할 것으로 보여 국내 기업들 소외
■ 프린팅·유통판매 등 초기 3D프린팅 수요자를 확보할 수 있는 분야 기업들 위주로 성장세 유지

.

.

(출처 및 원문보기) 하나금융경영연구소, 하나 산업정보, 2017년 11월 10일 제 26 호, 원문 첨부


#4차산업혁명 #지는사업 #뜨는산업 #시장성숙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