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디자인에서 CI와 BI의 특징
작성자 : zausoo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8 17:06:23 조회 : 1468 키워드 : 상표등록,차이점,BI,CI,로고디자인
(요약/배경)
디자인로고가 필요로 하여 로고디자인 회사에 의뢰하였더니 CI BI 둘중 어느 것 인줄 물어 왔다. CI와 BI 정확한 차이점은 무엇이며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
(CI란)
CI/BI Corporate와 Brand identity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존재, 주체의 명시, 좋은 이미지형성, 표시의 통일 이라는 3가지 포인트에 대하여 그 기업 자체의 철학과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을 나타내는 회사의 기업 이미지라고 보면된다. 이는 해당 기업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통합운영 관리하기 위한 전략적인 시각 커뮤니케니션을 말한다.기업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하여 대외적으로 기업의 철학, 미래비젼등 기업의 실체를 확인하도록 기업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대내적으로 질서있고 체계적인 시스템의 관리로 합리적인 경영과 사원들의 마인드를 고양시켜 체계화된 조직의 틀을 이루게 한다.
(CI제작시 주의점)
주의할 것은, CI는 실제로 제작이 된후 변경되기 전보다 높은 브랜드파워를 갖게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일관서있게 적용관리를 하지 못하여 기업의 이미지가 오히려 실추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기업이미지 통합이란 작업을 방대하고 전문적인 경영마케팅의 차원에서 바라보지 못하고 단순 도안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일관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어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CI는 상당 부분ㅇ늬 시간과 전문인력의 노력을 요구하는 작업으로 많은 비용이 부담되는게 사실이다.
(창업시 CI제작방법)
처음부터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보기좋고 훌륭한 아이덴티티를 구축을 하는 것도 좋으나 자금의 부담을 느끼는 중소기업의 경우도 대기업에 못지않은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발전하는 단계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CI의 적용범위를 단계적으로 확장하는 것이 바람직 한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CI를 즉 기업 이미지는 단순히 CI
이미지 하나로 구축되는 것이 아닌 회사를 이끌어가는 직원들의 노력과 땀이 만들어져
하나의 신뢰 받는 기업으로 나아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BI란?)
BI란 브랜드와 그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에 관련된 자산과 부채의 총체를 브랜드 자산이라고 한다. 브랜드 시각아이덴티티는 서비스와 제품 등에 가치를 부여하는 목적으로 이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 매출이나 인지도 향상에 1차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브랜드 시각 아이덴티티는 차별된 디자인과 단계적인 전략, 효율적인 활용등으로 소비자의 마음에 들도록 디장니하고 일관성있게 관리를 체계화해야 좋은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유지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브랜드아이덴티티 코퍼레이트 아이텐티티가 부각되고 있는 것도 이제는 상품의 질만을 고집하는 시대가 지남으로 소비자들의 시각과 감성을 움직이는 전략의 필요성으로 대두되고 있다.
Tip
CI/BI 관련 디자인 견적은 회사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여러회사의 견적을 받아 보기를 바란다.
<참고자료·문헌>
1.http://www.designfocus.co.kr/all_works.htm CI/BI 디자인전문회사
2.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5173&memberNo=27594&vType=VERTICAL BI관련 정보블로그
3.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33213&cid=40942&categoryId=31909
CI관련 네이버지식
<전문용어>
CI, BI, IDENTITY, BRAND, 상표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