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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로고 디자인에서 CI와 BI의 특징

작성자 : zausoo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8 17:06:23 조회 : 1468 키워드 : 상표등록,차이점,BI,CI,로고디자인

(요약/배경)

디자인로고가 필요로 하여 로고디자인 회사에 의뢰하였더니 CI BI 둘중 어느 것 인줄 물어 왔다. CI와 BI 정확한 차이점은 무엇이며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


설명

 

(CI)

CI/BI Corporate와 Brand identity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존재, 주체의 명시, 좋은 이미지형성, 표시의 통일 이라는 3가지 포인트에 대하여 그 기업 자체의 철학과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을 나타내는 회사의 기업 이미지라고 보면된다. 이는 해당 기업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통합운영 관리하기 위한 전략적인 시각 커뮤니케니션을 말한다.기업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하여 대외적으로 기업의 철학, 미래비젼등 기업의 실체를 확인하도록 기업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대내적으로 질서있고 체계적인 시스템의 관리로 합리적인 경영과 사원들의 마인드를 고양시켜 체계화된 조직의 틀을 이루게 한다.

 

(CI제작시 주의점)

주의할 것은, CI는 실제로 제작이 된후 변경되기 전보다 높은 브랜드파워를 갖게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일관서있게 적용관리를 하지 못하여 기업의 이미지가 오히려 실추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기업이미지 통합이란 작업을 방대하고 전문적인 경영마케팅의 차원에서 바라보지 못하고 단순 도안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일관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어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CI는 상당 부분ㅇ늬 시간과 전문인력의 노력을 요구하는 작업으로 많은 비용이 부담되는게 사실이다.

 

(창업시 CI제작방법)

처음부터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보기좋고 훌륭한 아이덴티티를 구축을 하는 것도 좋으나 자금의 부담을 느끼는 중소기업의 경우도 대기업에 못지않은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발전하는 단계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CI의 적용범위를 단계적으로 확장하는 것이 바람직 한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CI를 즉 기업 이미지는 단순히 CI

이미지 하나로 구축되는 것이 아닌 회사를 이끌어가는 직원들의 노력과 땀이 만들어져

하나의 신뢰 받는 기업으로 나아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BI?)

BI란 브랜드와 그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에 관련된 자산과 부채의 총체를 브랜드 자산이라고 한다. 브랜드 시각아이덴티티는 서비스와 제품 등에 가치를 부여하는 목적으로 이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 매출이나 인지도 향상에 1차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브랜드 시각 아이덴티티는 차별된 디자인과 단계적인 전략, 효율적인 활용등으로 소비자의 마음에 들도록 디장니하고 일관성있게 관리를 체계화해야 좋은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유지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브랜드아이덴티티 코퍼레이트 아이텐티티가 부각되고 있는 것도 이제는 상품의 질만을 고집하는 시대가 지남으로 소비자들의 시각과 감성을 움직이는 전략의 필요성으로 대두되고 있다.

 

Tip

CI/BI 관련 디자인 견적은 회사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여러회사의 견적을 받아 보기를 바란다.

 

<참고자료·문헌>

1.http://www.designfocus.co.kr/all_works.htm CI/BI 디자인전문회사

2.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5173&memberNo=27594&vType=VERTICAL BI관련 정보블로그

3.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33213&cid=40942&categoryId=31909

CI관련 네이버지식

 

<전문용어>

CI, BI, IDENTITY, BRAND, 상표등록

 


  • 토론 ( 2 )
    • gyrodyne9 2018.03.05 14:25:06 댓글입력
      CI 와 BI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작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사례와 의미 같은 내용이 조금 더 있었으면 합니다.

      CI는 경영적 의미, BI는 마케팅적 의미로 CI / BI의 둘의 차이점을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쉽게 말씀드려 ‘애플‘은 회사이고 ’아이폰‘은 브랜드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CI가 BI 보다 큰 의미로 볼 수 있으며 내포하고 있는 의미 또한 광범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브랜드(BI)가 곧 CI라고 보아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고 글로벌 10대 브랜드를 보게 되더라도 CI / BI 어느 것을 구분 짓기에는 다소 애매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시각적인 표현에서 회사 또는 브랜드를 구분하고 알리는 방식으로 로고 디자인 과 색채 구성 등에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나 그 속에 담겨 있는 가치적 내용과 의미는 언어와 문자로써 표현을 하지 않고서는 심오한 의미에 대한 내용을 알 수는 없을 것입니다.
      로고 디자인만 보더라도 브랜드 가치 1위 기업인 애플은 ‘사과’인데 왜 사과인지 그 의미에 대한 내용을 글이나 말로써 표현해 놓지 않으며 내포되어 있는 의미를 쉽게 알 수는 없을 것입니다.
      애플 로고 디자인에 대해 몇 가지 의미로는 첫 번째는 공동창업자인 스티브 워즈니악 이 얘기한 내용인데 스티브 잡스가 일했던 과수원에서 찾을 수 있으며 두 번째는 컴퓨터 공학의 아버지인 앨런 튜링이 독극물을 주입한 사과로 자살을 하여 그를 애도하는 마음과 존경심에 대한 표현이며 세 번째는 뉴턴의 과학적 의미의 접근과 네 번째는
      그 당시 좋아하던 비틀즈 음반을 팔던 샵 이름이 애플 레코드라는 이야기도 있으며 그 외에도 몇 가지 설이 있지만 신뢰성이 높은 것은 로고 디자인을 한 롭 야노프 와 공동창업자인 워즈니악 이야기 중 잡스가 사과(애플)이라는 표현을 좋아했다는 것이다
    • gyrodyne9 2018.03.05 14:25:30 댓글입력
      그 외 ‘BMW’는 Bayerische Motoren Werke 독일어로 ‘바이에른 자동차와 모터사이클 기계‘라는 단순한 언어 조합의 앞글자이며 상징 마크는 항공기 엔진에서 시작된 프로펠러 형상이며 ’구글’(Google)은 10의100승 숫자 의미인 구골(Googol)에서 왔으며 ‘코카콜라’(Coca-Cola) 자극적이고 중독성이 강한 나무열매로부터 이름 지어졌습니다. 참고로 국내 글로벌기업의 ‘삼성’은 3개의 별 즉 국내 글로벌 기업 중 세분의 창업자들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렇듯 CI / BI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단순한 것에서부터 출발할 수도 있겠지만 시대 변화와 추구하고자 가치에 대한 의미는 생각보다 장엄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브랜드 가치를 위한 평가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인터브랜드’ 자료 외에 다수 있으며
      자료 찾는 것은 어렵지 않겠지만 경영과 마케팅에 지식이 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TIP 추가]
      인터브랜드 : 세계 최대 규모의 브랜드 컨설팅 회사, 1974년에 설립하였으며 브랜드 가치를 조사하고 컨설팅 수행 기업. 1994 한국 법인 설립.

      [참고자료]
      1. 도서 [우리는 어떤 의미를 입고 먹고 마시는가] / 세종서적 / 인터브랜드 저
      http://www.yes24.com/24/goods/8501186?scode=032&OzSrank=4
      2. 도서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브랜드 아이덴티티] / 길벗 / 차재국 저
      http://www.yes24.com/24/goods/39357995?scode=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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